㈜브이에스테크
신개념 AVI, PCB 불량 원천봉쇄!!!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신개념의 AVI를 개발한 ㈜브이에스테크는 올해 매출실적을 매우 높게 잡았다. PCB 절연층 내부 패턴검사와 도금부 검사를 하나의 장비에서 실시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PCB 업계의 관심이 증폭되기 때문이다.

PCB 패턴검사와 도금부 검사를 하나의 장비에서                      
생산품질 안정화, 인건비절감 효과 ‘톡톡’

㈜브이에스테크 / 박경배 대표 
AVI는 PCB 업체들에게 ‘품질안정화’, ‘인건비 절감’, ‘생산수율 향상’이라는 세 마리의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 

신개념의 AVI(Automotive Vision Inspection)를 개발한 ㈜브이에스테크는 올해 매출실적을 매우 높게 잡았다. PCB 절연층 내부 패턴검사와 도금부 검사를 하나의 장비에서 실시할 수 있다는 이점으로 PCB 업계의 관심이 증폭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SMT 최종 원청업체에서도 PCB 원판 불량을 원천봉쇄하는 AVI 설비 적용에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박경배 대표는 “AVI는 생산품질 안정화, 생산수율 향상, 인건비 절감 등의 효과를 제공한다”면서 “PCB 업체들이 원하는 기능들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검사 설비”라고 자랑했다.

Q 귀사는 AVI(Automotive Vision Inspection)를 공급하고 있다. AVI가 무엇인가?
A PCB 제조라인에서 불량을 검사하는 공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PCB 절연층 내부 패턴 검사와 PCB 도금부 검사가 그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PCB 업체에서는 PCB 내부패턴 검사를 위해 전용 AOI를 이용하고 있으며, 도금부 검사는 현미경을 이용한 육안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두 가지 검사공정을 하나의 설비에서 가능하도록 한 것이 바로 지난해 당사가 개발한 신개념의 AVI(Automotive Vision Inspection)이다.
AVI는 PCB 절연층 내부 패턴 검사뿐만 아니라 표면결함, 스크래치 등의 PCB 표면검사까지 가능하며, 더불어 도금부까지 검사한다. PCB 패턴과 도금을 포함한 PCB 전체를 검사하는 장비는 당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재 국내 FPCB 및 PCB 최대 제조업체에서 인증한 설비로, 양산에 적용하고 있다.

Q AVI를 개발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A PCB 업체들로부터 요청이 들어왔다. PCB 생산라인의 최후단에서 전수로 PCB 패턴과 도금부를 검사할 수 있는 설비를 원했었다. 특히, 도금부 검사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었다. 기존 도금부만을 검사하는 설비가 있긴 하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 때문에 PCB 제조업체에서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다.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PCB 제조업체들은 현미경을 이용한 육안검사 방식으로 도금부를 검사하고 있다. 이 같은 검사는 인건비용 상승과 생산 품질 안정화 부문에서 PCB 제조업체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점이 AVI의 필요성이 증대된 주 이유이면서 당사에서 PCB 제조업체들의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 AVI를 개발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Q 귀사의 AVI 모델을 간단하게 설명해달라.
A 세계 최초의 다층FPCB One-Stop AVI인 ‘PIONEER-AVI-RM502’는 기존 도금부에 한정된 검사에서 도금부 및 절연층 내부 패턴을 동시에 검사한다. 독자적인 검사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에 의한 정확하고 빠른 검사속도를 구현한다. 독자적인 특수 광학계 구성으로 육안으로 식별 불가능한 미세 결함도 검사가 가능하다. 콤팩트한 장비 구조로 내구성이 강화되었으며, 유지보수 최소화도 구현하였다. 아울러 제어 프로그램의 심플한 구성으로 작업자의 사용상 편리성을 극대화하였다.
또한 ‘SUPER DUPLEX-AVI-CON315’는 Dual Vision Inspection System으로 PCB의 상면과 배면을 동시에 검사한다. 다양한 결함들을 완벽하게 검사하고, 획기적인 비용절감과 더불어 검사시간 단축이라는 효과를 제공한다.

Q FPCB 도금부 검사를 위해 특수조명을 적용했다. 간단한 설명부탁한다.
A 당사는 다년간의 노하우를 집약하여 FPCB 도금부의 난반사를 해결하는 특수 컬러 조명인 ‘Apollo 시리즈’를 자체 개발하고, 신개념의 AVI에 적용하였다. Apollo 시리즈는 특히, 절연층 정밀검사 및 금속 도금부 검사 포인트에 최적의 검사성능을 제공하는 핵심요소이다. 일반적으로 FPCB 와이어 본딩 부는 주석, 동, 금 등의 다양한 재질이 이용되는데, 이 재질들의 반사 특성이 각각 다르다. 이로 인해 도금 재질의 특성에 따라 검출이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 이를 Apollo 시리즈로 해결한다. Apollo 시리즈에는 Apollo ‘S’, ‘E’, ‘M’, ‘Q’의 특수 조명으로 구성되어 도금 재질별 난반사를 최초로 해결했다.

Q AVI를 적용함으로써 PCB 업체에서 얻는 큰 이득은 무엇인가?
A 한층 강화된 PCB 품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현미경에 의존한 육안검사를 대체하기에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생산단가까지 낮출 수 있다. 더불어 생산수율도 향상된다. 아직 구체적인 데이터는 없지만 AVI 적용 업체에서는 아주 숙련된 작업자가 육안검사를 실시하는 것보다 2배 이상의 효과를 봤다고 말하고 있다.

Q 4월 NEPCON KOREA 2013 전시회에 참가하는 의중이 궁금하다.
A 확실한 불량검사가 실시된 PCB를 사용해야만 SMT 임가공에서는 생산수율을 보장할 수 있다. PCB가 불량이면 아무리 실장공정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불량이 된다. SMT 업체들은 확실히 검증된 PCB를 받을 권리가 있다. SMT 업체들도 PCB를 납품 받기 전에 AVI 검사가 실시되었는지 확인하는 게 생산수율 및 생산품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SMT 업체들도 신개념의 AVI 설비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Q PCB 제조산업은 중국 및 대만 지역이 활발하다. 해외진출까지 염두할 것 같은데...?
A 해외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일단, 6월에 개최되는 JPCA 2013 전시회에 참가하여 AVI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 AVI가 고가의 다층 PCB/FPCB 제조라인에 유리한 설비이기에 고가의 PCB/FPCB를 생산하는 한국, 일본 업체들을 먼저 공략하려고 한다.
또한, 중국까지 시장영역을 넓힐 생각이다. 하지만 중국 지역에서는 조급함을 버리고 천천히 진입하려고 한다. 우선, 중국에 진출한 한국계 업체들을 우선 공략 상대로 두고 움직이고, 중국 로컬 업체들은 시간을 두고 접근하려고 한다.

Q 올해 마스터플랜을 밝혀달다.
A 지난해 대비 4배 이상의 매출실적을 목표로 잡고 있다. AVI만의 확연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리라 본다. ‘품질안정화’, ‘인건비 절감’, ‘생산수율 향상’이라는 세 마리의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
PCB 관련 예상치 못한 불량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SMT 임가공 업체들에게 AVI는 희소식이라고 생각한다. SMT 생산에 근간이 되는 PCB의 품질안정화로, 임가공 업체들의 영원한 숙제인 생산품질 향상을 앞당길 수 있음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