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5-02 (토) 8:12:59
(주)유니아이
고도의 머신비전솔루션, ‘3D CI’에 집중하다
2020-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멀티 조명 구조로 강력한 2D 검사성능 
두께 측정에 최적화된 솔루션 대거 탑재

 

강력한 머신비전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주)유니아이가 컨포멀 코팅 검사기(CI) 시장에 강력한 도전장을 던졌다. 특히, 코팅 두께 측정이 가능한 CI라는 점 때문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 회사는 주문형 비전 솔루션 기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Web Vision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초당 1.2G의 데이터 처리능력을 자랑하는 고속 비전 검사기술을 적용하여 Roll-to-Roll 공정용의 다양한 웹 비전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고도의 비전기술력을 믿고 SMT용 CI 시장에 진출하였다. 이 회사의 조민철 부장은 “CI 시장은 미완의 영역이며, 특히 코팅 두께 측정용 설비는 거의 없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면서 “당사의 비전 솔루션을 꽃 피울 수 있는 사업으로 여기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고객중심형 개선을 진행하여 신규 시장에서 성공시나리오를 써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유니아이 / 조민철 영업부장
(주)유니아이가 웹비전 업계에서는 높은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지만, SMT업종에서는 후발주자이다. 후발이라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그동안의 고도의 머신비전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임을 알리는 노력을 이어나갈 생각이다

간단한 (주)유니아이 소개를 부탁한다.

A
(주)유니아이는 머신비전 제품을 개발 공급하는 전문업체이다. 고객의 공정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머신비전 시스템을 개발 및 공급하여 다양한 성공스토리를 만들어가고 있다. 최고의 기술력과 팀워크로 꾸준하게 신규 고객 및 사업 영역을 발굴하여 ‘비전검사 시스템’ 시장에서 지속 성장을 거두고 있다.
당사의 큰 경쟁력은 내공 깊은 인력풀이다. 10여년 이상의 비전 관련 기술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인원 중 70%에 가까운 인원이 연구개발 인력으로 구성된 R&D 중심의 회사이다.
주문형 비전 솔루션 기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Web Vision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초당 1.2G의 데이터 처리능력을 자랑하는 고속 비전 검사기술을 적용하여 Roll-to-Roll 공정용의 다양한 웹 비전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3D 컨포멀 코팅 검사기(CI)를 지난해 11월에 출시하고 SMT 업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다. 최근 고객사와 추가 오더 계약서를 작성할 정도로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당사의 최대의 장점인 고도의 비전 검사기술력을 내세워 컨포멀 코팅 시장을 키워나가려고 한다.

왜 CI설비인가?

A
CI시장은 완전하게 형성되어 있지 않다. 현재 CI시장이 전장업종에 한정되어 있지만 성장동력이 충분히 존재한 곳이다. 高 신뢰성의 보드 요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컨포멀 코팅 공정이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코팅 두께 측정의 경우에는 아직 어떠한 검사기 업체에서도 명확한 솔루션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당사의 머신비전 기술력을 집중하면 성공 가능성이 크다는 자신감에서 3D CI 설비를 출시하였다.

신규 ‘UniCIM’만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A
큰 차이점은 신뢰성 높은 코팅 두께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두께 측정에 최적화된 분광계와 광학계를 채택하였고, 빛 반사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고속의 알고리즘을 적용해 구현한다.
일반적인 2D 검사성능도 압도적이다. R, W, UV 3가지의 조명 구조로 최상의 검사성능을 구현한다. 사용자가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를 채택하였다. Teaching이 자유롭고, 티칭 작업시간을 최소화한다.

귀사의 CI설비인 ‘UniCIM’의 특장점을 말해 달라?

A
UniCIM은 컨포멀 코팅 결함 검사에 최적화된 조명과 광학계로 설계되어 쉽고 정밀하게 검사하는 솔루션이다. 자동차 전장, 항공, 해상, 의료기기, 통신기기, 가전제품, 반도체 등 고신뢰성의 컨포멀 코팅 검사에 적합한 설비이다.
UniCIM에는 고해상도 카메라와 멀티 조명이 장착되어 우수한 반복정밀도로 빠르고 정확한 코팅 영역을 검사한다. 검사에 최적화된 UV, W, R의 다중 조명을 부착하여 검사 PCB 기판 상황에 따라 조명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 No Coating(미 코팅), Coating Insufficiency(코팅 불충분), Bubble 등 컨포멀 코팅 공정 중 발생하는 결함 검출과 동시에 非 코팅 영역의 코팅 유무까지 함께 검출한다.
UniCIM의 신뢰성 높은 코팅 두께 측정은 광 간섭(OCT,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측정 기술 및 독자적인 검사 알고리즘을 결합해 이뤄냈다. 빛 파장의 위상을 계측하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 획득이 가능하며 재현성이 우수하다.
UniCIM은 진동 및 구조 해석을 통한 고강성 저중심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었다. 실시간 모니터링 및 검사 결과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여 공정 품질 및 수율 향상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원격 모니터링 제어, 장비간 데이터 통신을 지원해 Smart Factory 구현이 가능하다.
직관적인 UI 구성을 내재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컨포멀 코팅 형태와 상관없이 단순한 Teaching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 Calibration 기능으로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양품과 불량을 검출한다.

광 간섭(OCT) 두께 측정 기술을 간단하게 설명해 달라.

A
광 간섭(OCT) 기술은 광원이  진행한 거리 차를 계산하여 두께를 산출하는 방식이다. PCB의 표면(적색)과 컨포멀 코팅액면(청색)에서 반사된 빛은 복잡한 형태의  따라 변형되어 나타나는  알고리즘으로 해석하여 두께를 산출한다.

앞으로의 영업전략을 말해 달라.

A
(주)유니아이가 웹비전 업계에서는 높은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지만, SMT업종에서는 후발주자이다. 고도의 머신비전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임을 알리는 노력을 이어 나갈 생각이다.
영업 측면에서는 국내 시장과 해외시장을 동시에 공략할 계획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직판과 더불어 대리점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군을 넓혀나갈 생각이다. 해외는 베트남, 중국 지역에서는 현지 업체를 대상으로 영업조직을 본격 가동하였다.
컨포멀 코팅 검사기 출시 이후 국내 여러 고객사와 함께 꾸준히 데모를 진행해 왔다. 고객사들의 반응이 나쁘지 않아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