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1-31 (월) 3:04:22
휴먼텍
ASYMTEK의 ‘Vantage™’, 생산성&정밀성 호평 ‘일색’
2022-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하이엔드 업종군에서 입소문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제공 강화   
 
 
휴먼텍에서는 디스펜싱 시스템 시장이 앞으로 몇 년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최소한의 투자로 단기간에 전자 디바이스의 품질을 높이는 데 디스펜싱 공정만한 작업이 없다는 인식이 넓어졌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들었다. 원청업체에서 디스펜싱 공정을 필수 공정으로 지정하는 경우도 늘었다는 예를 들기도 했다. 이 회사는 업종별, 생산물종별 요구하는 디스펜서 사양이 다를 것이라고 내다보고 해당 공정에 맞는 최적의 설비를 제안하면서 고객처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상당히 촘촘하게 구성된 Nordson ASYMTEK의 모델 라인업에다 당사의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기술력을 더해서 한 단계 높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고객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Nordson ASYMTEK 설비와 당사의 ‘디스펜싱 토털솔루션’을 결합한 고객 맞춤형 시스템 제공이 호평을 받기 시작했다. 고객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방침이다.
휴먼텍 입장에서의 올해 디스펜서 시장을 예상해 달라.

지난해 당사는 나쁘지 않은 실적을 기록했다. 기존 고객들로부터 리피트오더가 꾸준히 나온 덕분이었다. 단지, 글로벌적인 설비용 특정 부품의 품귀로 인한 지난해 하반기 납기 지연이 아쉽지만, 연초의 목표치에 도달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Nordson ASYMTEK 디스펜서는 성능이 우선시 되는 하이엔드 업종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반도체, 전장 업체가 주요 고객사를 두고 있다.
디스펜서 시장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점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정 업종에 치우치지 않은 산업계 전반에 걸친 수요라서 더 의의가 있다고 본다. 
 
디스펜서 시장성장을 예측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디스펜싱 공정을 긍정적으로 바로 보는 시선이 많아졌다. 전자 디바이스의 품질을 손쉽고 빠르게 개선하는 방법 중에서 용액을 활용한 방식만큼 강력한 솔루션이 없다는 인식이 늘었다. 그래서 전자 디바이스 제조라인에 디스펜싱 작업을 필수 공정으로 지정하는 원청고객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임가공 업체에서의 수요가 늘어났다. 이전에는 가능하면 빼려고 했던 공정이 언더필인데, 이제는 가능하면 넣으려는 작업으로 인식이 바뀌었다. 
디스펜싱 공정 확대현상은 전자산업 디바이스 제품 모두에서 나오고 있다. 모바일, 가전은 두말 할 필요 없고, 전장, 디스플레이, 반도체 후공정의 특정 패키지 공정에서도 적용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1~2년간 카메라 업종의 디스펜서 투자가 비교적 잠잠했다. 설비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는가?

개인적으로, 카메라 관련 디스펜서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카메라 쓰임새가 넓어짐에 따라 생산량 증대 요구는 필연적으로 따라올 것이라고 본다. 모바일용 카메라 수요가 꾸준한 가운데, 전장 업종의 카메라 적용비중이 늘어나고 있으며, 웨어러블 기기 확장에 따른 수요도 커지고 있다. 카메라모듈 업종의 투자를 비관적으로 볼 이유가 적다. 한편, 해당 업종은 적용 기기에 따라 요구하는 설비 사양이 달라질 것으로 본다. 경박단소화된 모바일, 웨어러블 공정용으로는 고정밀도의 디스펜서가, 보드 공간에 여유가 있는 백색가전, 자동차 전장용도로는 중저가의 설비가 선호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이엔드 시장에 내세우는 디스펜서 모델을 말해 달라. 

초정밀 패키징과 어셈블리 공정에 적합한 차세대 초정밀 디스펜싱 시스템인 ‘Vantage™’을 제안하고 있다. 고정밀 리니어모터 채용으로 초정밀 위치제어를 구현하고, IntelliJet™ 피에조 밸브가 장착되어 초정밀하게 용액을 토출한다. 사용의 편의성 역시 뛰어나다. 사용자 중심의 직감적인 Canvas™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 있다. 설비의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스캔하고, 그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그래픽적인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해 누구나 쉽게 설비를 운영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최신 모델은 ‘UPH(Unit per Hour)’, ‘Accuracy’ 그리고 ‘사용의 편의성’을 동시에 잡은 설비이다. 
한편, 생산성 향상을 위해 발표된 ‘Vantage™ 듀얼헤드/듀얼밸브’ 버전에 대한 생산현장의 고객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설비 유연성이 극대화되어 기존 싱글헤드의 듀얼밸브 구조를 듀얼헤드의 듀얼밸브로 변경이 가능하다. 듀얼헤드는 용도에 따라 독립 혹은 개별로 구동할 수 있다. 듀얼헤드 장착에 의한 진동, 내구성 문제를 고려해 견고한 주물프레임, 리니어모터, 리니어스케일 등으로 제작되었고, 내부적으로도 최첨단 기술들이 녹아들어 있다. 
 
패키징 업종용 디스펜싱 시스템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대표적인 성능은 무엇인가?

전자기기의 성능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부품의 집약도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부품 간격이 상당히 좁아지고 있다. 더불어 Multi-Stacked 디바이스의 경우, 방수/방진/접합 목적으로 디바이스와 디바이스 사이에 미세량의 토출 공정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 용액의 토출 영역과 非토출 영역의 경계가 상당히 좁아졌다. 따라서 인접 부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초정밀의 정량토출 성능인 KOZ(Keep Out Zone)가 대표적인 성능이라고 할 수 있다. 
초정밀 정량토출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인 KOZ는 앞선 밸브의 기술력과 모션 제어기술력이 뒷받침되어만 실현할 수 있다. Nordson ASYMTEK Vantage™ 시리즈는 300미크론의 KOZ를 자랑한다. 
한편, Nordson ASYMTEK에서는 디스펜싱 성능 향상과 안정성/신뢰성 강화를 위한 핵심 부품 업그레이드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초고밀도 토출이 가능한 상위 버전의 밸브 개발을 로드맵 상에 두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Nordson ASYMTEK 설비의 촘촘한 라인업과 피에조 밸브의 우수성은 이미 높은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이들 장점을 토대로 반도체, 자동차 전장, 일반 전자 업종별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하면서 매출 성장을 끌어냈다. 
당사는 한 단계 높은 성장을 위해 ‘Nordson ASYMTEK의 최첨단 솔루션’과 ‘휴먼텍의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결합한 ‘턴키베이스 디스펜싱 공정솔루션 공급’에 집중해 성공의 시나리오를 써 나가고 있다. 고객이 최고의 ‘Value’를 누릴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을 제안하여 고객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