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12-30 (토) 6:13:31
(주)이지에스
제트 프린터 ‘국산화’한 ‘EGS’, 정밀토출 시장에 ‘출사표’
2024-0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dot 사이즈 & 생산 속도’, 업계 최고 수준 
150㎛의 dot 사이즈 & 최대 180만 DPH


고속·고정도의 제트 프린터 국산화에 성공한 (주)이지에스가 강력한 출사표를 던졌다. 이 회사의 염정택 대표는 “당사의 제트 프린터인 ‘ED Series’는 최소 150㎛의 dot 사이즈 구현이 가능하고, 시간당 180만 dotting에 해당하는 최대 500㎐의 속도로 분사한다. 이는 업계 최고의 수준이다”고 자랑했다. 고속 정밀 토출 성능을 구현해 내기 위해 이 회사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 그 결과 제트 프린터 전용 밸브 및 솔더 개발, 고속에서의 저진동 성, 특수 구동 모션 기술 등의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다. 염 대표는 “힘들었던 장비 개발만큼 생산현장에서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쌓는 작업이 쉽지 않았다. 다행히 대형 고객사의 신규 공정 개발 프로젝트에 포함되어 장비 신뢰성을 쌓을 수 있었다”면서, “완성도 높은 ‘K-제트 프린터’의 장점을 내세워 해당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이지에스 / 염정택 대표
당사의 제트 프린터인 ‘ED Series’를 한마디로 소개하자면, ‘초소형의 dot 사이즈로 용액을 고속·고정도로 dotting하는 설비’이다. 업계 최고 수준인 150㎛의 dot 사이즈를 안정적으로 구현하고, 최대 500㎐의 속도로 토출한다.
제트 프린터를 개발하게 된 동기 혹은 배경이 궁금하다. 

A
전자기기의 소형화로 인해 소자의 집적도가 증가했고, 제조 환경도 바뀌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본격화됨에 따라 첨단화된 소량 다품종의 생산품이 늘어났다. 이들 물종에서 요구하는 고품질성, 생산성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전자산업계에서 버티기 힘든 상황이 되었다. 결국, 기존 기술 및 공정을 뛰어넘는 새로운 기술과 설비가 필요해졌다. ‘제트 프린터’의 성장잠재력이 높다고 판단하고 과감히 국산화에 뛰어든 이유이다.     
2014년에 설립된 EGS는 Test Handler, SMT, LCD 장비, 세정장비, 물류라인 등 자동화 설비를 개발,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제조현장의 다양한 경험과 고속·고정도의 솔더 페이스트 분사 관련된 핵심 기술개발에 매진하여 ‘제트 프린터 국산화’에 성공했다. 주요 고객사의 생산현장에서 최종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설비의 완성도도 높였다. 

현재 국내 SMT 업계에서는 제트 프린터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은 편이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제트 프린터는 7~8년 전에 큰 관심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많이 사그라들었다. 스크린프린팅 공정으로는 대응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실상은 그러지 못했다.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스크린프린터 대비 현저하게 낮은 생산성 때문이었다. 그러다 보니 제트 프린터를 적용하는 범위도 좁아졌다. 여기에 dot 사이즈/품질/정밀도 측면의 Dotting 한계성까지 결부되어 해당 설비에 관한 관심이 많이 줄어들었다. 

제트 프린터가 가장 적합한 애플리케이션 및 생산공정은 무엇인가?

A
기술진화로 인해 기존 스크린프린팅 공정으로는 생산하지 못하는 제품군이 늘어나고 있다. 제트 프린터는 스크린프린터가 수행하지 못하는 영역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이다. 자동차 전장, 미세피치 칩, FPCB, LED Display, 단차가 있는 PCB, 소량 다품종 외에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주)EGS의 제트 프린터 모델에 대한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당사의 제트 프린터인 ‘ED Series’를 한마디로 소개하자면, ‘초소형의 dot 사이즈로 고속·고정도로 정밀하게 dotting하는 설비’이다. 150㎛의 dot 사이즈로 최대 500㎐의 속도로 토출한다. 이는 시간당 180만 dotting을 의미하는 것으로,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자랑한다. 
ED Series는 고속 dotting과 더불어 높은 정밀도가 돋보이는 설비이다. 저중심 설계를 통해 고속 구동 시의 진동 최소화를 실현하였는데, 이는 ‘Cpk > 1.33’이라는 고정도 dotting에 근간이 되었다. 이로 인해 언더필,코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기존 스크린프린터와 달리 제트 프린터인 ED Series는 생산제품 모델 변경을 신속하게 할 수 있다. Gerber 데이터를 이용해서 편집이 가능하고, 미리 편집된 정보를 이용하기에 모델 변경이 매우 쉽다. 또한, 메탈 마스크가 필요치 않아 제작 비용, 보관/관리 등의 유지보수비용이 매우 저렴하다. 

귀사는 특이하게 메뉴얼 타입의 제트 프린터도 공급하고 있다. 해당 설비는 어떠한 고객에게 적합한가?

A
당사의 데스크톱 제트 프린터인 ‘ED300’ & ‘ED400’은 고객의 요청으로 탄생된 설비이다. 고속의 제트 프린팅  성능이 필요 없는 간이 샘플 제작 및 테스트가 필요한 업종 혹은 개발자들의 VOC를 수용하여 개발하였다. 오프라인 개념의 제트 프린터이지만 인라인형 모델과 동일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고, 동등한 수준의 고정밀 고품질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경제적인 가격대이면서 제트 프린터의 우수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장점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바이오 관련 업체 및 연구소 단위에서 구매 요청이 늘어나고 있다. 

제트 프린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능은 무엇이며, 이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을 말해 달라. 

A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고속 정밀 토출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용 밸브 및 솔더 개발, 고속에서의 저진동, 특수 구동 모션 기술 등이 필요하다. 이들 기술과 관련해 EGS는 세계 정상급 수준이라고 자부한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생산현장에서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구축한 당사는 2023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제트 프린터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우선, ‘EGS’ 브랜드와 ‘제트 프린터’ 성능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전시회를 활용하려고 한다. 지난해 소개 차원에서 참가했던 해외 전시회에서 뜻하지 않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때의 좋은 기억을 동력 삼아 해외 시장을 개척해 나갈 생각이다. 특히, 중국, 미국, 동남아시아 지역의 현지 대리점이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양질의 해외 파트너社 발굴에도 힘을 기울일 계획이다. 
제트 프린터 시장 확대와 더불어 핵심 성능 개선을 통한 사업 영역 확장도 준비하고 있다. 제트 프린터(Solder paste)의 성능,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이를 기반에 둔 고성능의 디스펜서 설비를 2024년 상반기에 출시하려고 한다. 고속·고정도의 제트 프린팅 테크놀로지가 결합한 디스펜싱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성 높은 설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로 디스펜싱 시장에서 화제의 설비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