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12-30 (토) 6:18:43
탑솔루션(주)
카메라모듈의 고정밀 토출, ‘Camalotⓡ’이 ‘책임지다’
2024-01  글: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SmartStreamⓡ 펌프’ 최적 솔루션
코팅용 Auger Screw Pump 확산세



ITW EAE 그룹의 `Camalot® 디스펜서 한국공식대리점인 탑솔루션(주)에서는 올해 디스펜싱 시스템 시장을 어둡게 예상했다. 전자산업계 전반에 드리워진 경기 먹구름이 쉽게 가시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장 상황과는 다르게 이 회사는 올해 디스펜싱 사업부 매출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카메라모듈 제조 공정 변화에 따른 설비 업그레이드 및 신규 라인투자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탑솔루션(주)의 이도형 대표는 "당사 입장에서 올해는 전장, EV배터리 업종의 투자가 이어지고, 카메라모듈 업종의 수요가 더해져서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카메라모듈의 핵심 공정용에 Camelot® 디스펜서는 압도적인 성능 우위를 뽐내고 있다. 카메라 모듈의 고성능화에 따른 진일보된 디스펜싱 솔루션 요구가 많아지고 있어서 바쁜 시간을 보낼 것 같다"고 말했다.



 
탑솔루션(주), 이도형 대표(左) / ITW EAE, 남수욱 한국지사장(右)
카메라모듈의 고성능화가 강화되면서 고속 고정밀도의 정량토출을 구현하는 Camalot 디스펜서가 압도적인 우위를 뽐내고 있다.
귀사의 디스펜서 사업 부문에서 매출 증대가 기대되는 업종은 어디인가?

A
카메라 모듈의 하이엔드 공정용 설비 니즈 증가에 따른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모듈의 멀티화가 확실하게 자리 잡았다. 멀티플 카메라모듈을 제작하는 방식은 완성 스마트폰 업체에 따라 약간 다르다. 하지만 기본적인 작업 순서는 동일하다. 복수의 카메라모듈을 정해진 위치에 정확하게 놓고 에폭시 등의 전용 용제를 넣고 경화시켜서 완성한다. 그런데 카메라모듈의 고성능화로 인해 디스펜싱 공정이 더욱 까다로워졌다. 협소하고 좁은 영역에 용제를 안정적으로 정밀하게 토출하는 고성능이 있어야 하고, 카메라에 피해를 끼치지 않는 첨단 밸브/펌프가 필요해 졌다. ITW EAE의 Camalotⓡ 디스펜싱 솔루션이 해당 공정을 전담하는 이유를 바로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최근 해당 고객사는 한 단계 높은 디스펜싱 공정을 구현하고, 생산성을 높일 목적으로 기존 Camalotⓡ 디스펜서의 업그레이드를 요청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올해는 많이 바쁘게 움직일 것 같다.

카메라 모듈 공정에서의 첨단 펌프 필요성을 언급했다. ITW EAE社에서는 어떠한 밸브/펌프를 제안하고 있는가?

A
ITW EAE社 ‘SmartStreamⓡ 펌프’를 통해 카메라 모듈 공정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다. 카메라 모듈 공정에서는 적용 용제의 특성 때문에 일반적인 제팅 타입의 펌프를 활용하기 어렵다. 일반 제팅 타입은 용제를 비산(splash)시켜서 치명적인 품질 결함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래서 특수 용제와 특화된 펌프가 선호되고 있다.
ITW EAE社 ‘SmartStreamⓡ 펌프’는 말 그대로 용제를 흐르는 듯이 분사하는 제품이다. 표면장력을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비산(splash) 현상에서 자유롭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10여년 전에 개발된 시스템이지만, 해당 공정에서 최적의 솔루션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ITW EAE社의 다른 제팅 펌프를 설명해 달라.

A
ITW EAE는 앞서 설명한 SST(SmartStreamⓡ Pump)과 Auger Screw Pump 그리고 제팅 타입 펌프군으로 고속 고정밀도의 NanoShot Pump™, 범용성 높은 NuJet™ Jetting Pump를 공급하고 있다. 
차세대 ‘제팅’ 피에조 펌프인 NanoShot™ Pump는 초정밀 고속 분사를 실현한다. 최대 600Hz로 동작하며, 300미크론 이하의 dot 사이즈을 구현한다. 최첨단의 모션 제어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간단한 유지 관리, 신속한 교체  그리고 낮은 TCO(total cost of ownership)가 특징이 제품이다. 
NuJet™ Jetting Pump는 니즐 사용 없이 용제을 분사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최대 300Hz까지 속도 향상, 클로즈드-루프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자동 튜닝, 설치 시간 20% 단축, 300미크론 미만의 dot 사이즈, 유지보수 확장 등의 장점이 매력적인 펌프이다. 빠르고, 콤팩트하고, 플렉시블하면서 가격경쟁력이 높아서 현재 글로벌적으로 인기몰이하고 있다. 

컨포멀 코팅용으로 Auger Screw Pump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들었다. 

A
최근에는 이전과 달리 선택적인 코팅 작업을 원하는 고객들이 많아졌다. 즉, 거버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정확한 영역 및 위치만 코팅하기를 바라고 있다. 일반적인 넓은 영역의 오버 코팅이 아닌 상대적으로 좁은 KOZ(Keep out Zone)을 유지하면서, 인접 영역으로 코팅제가 퍼지거나 흘러내리지 않게 하는 시스템을 채택하는 사례가 늘었다. 이러한 변화로 Auger Screw Pump가 재조명을 받고 있다.
ITW EAE社 Screw Auger Pump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업계 최고 수준의 정밀성을 갖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Screw 형상 구현과 관련해 노하우가 많아서 고객 중심의 펌프를 제공하고 있다. 

‘틸팅 & 로테이셔닝’ 유닛으로 글로벌 NPI 상을 휩쓸고 있다. 해당 시스템을 다시 설명해 달라. 

A
평면 개념에서의 디스펜싱 작업이 입체 개념으로 바뀜에 따라 ‘틸팅 & 로테이셔닝’ 기능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기판의 두께가 점차 얇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판 위아래로 칩/부품이 켜켜이 쌓이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디스펜싱 밸브의 니즐이 대응하지 못하는 영역이 많아지고 있다. 단차가 있는 부품의 옆면에 용제를 토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해당 공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토출의 각도를 만들어주는 헤드 틸팅 기능이 필요하고, 여기에 모서리 부문을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로테이셔닝 기능도 더해져야 한다. Camalot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 상에서 헤드 틸팅과 로테이셔닝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개선하였다. 틸팅 토출이 필요한 휴대전화의 지문인식, 카메라모듈 공정 그리고 OSAT 업체에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Camalotⓡ Prodigy™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Camalotⓡ Prodigy™는 고속의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다. 획기적인 혁신 기술을 가미해 보다 빠른 공정속도, 보다 정확한 정밀성, 엄격한 공차 및 높은 수율을 가능케 했다. 최첨단 XY 갠트리 시스템은 이 모델의 핵심이다. 리니어 드라이브 기술, 정교한 모션 제어 아키텍처, 견고하고 혁신적인 프레임 디자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최고 속도로 ±35㎛@3 시그마 dot 정확도를 자랑한다. 
Camalot Prodigy의 또 다른 차별점은 독립적인 듀얼헤드 구조의 설계에서 찾을 수 있다. 독립 구동은 한 공정 내에서 서로 다른 용제의 디스펜싱을 가능하게 한다. 2개의 Z축은 독립적으로 제어되어 높은 위치정확도로 이동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