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R/MR 시장, OLEDoS 디스플레이 주도로 `30년 본격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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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포스, 중국 공급망 확대와 빅테크 경쟁으로 채택률 58% 전망  
OLEDoS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예상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www.trendforce.com)가 발표한 ‘2025 Near-Eye Display Market Trends and Technology Analysis’ 보고서에 따르면, VR/MR 기기에서 OLEDoS(OLED on Silicon) 디스플레이 채택률이 `30년까지 58%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급망 확대와 주요 기업들의 기술 혁신이 맞물리면서 차세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 
글로벌 VR/MR 시장은 단기적으로는 조정 국면을 겪고 있다. Meta, Apple, Sony 등 주요 브랜드의 부진한 판매 실적으로 `25년 글로벌 출하량은 560만 대로 감소할 전망이다. 그러나 트렌드포스는 주요 브랜드들의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그레이드에 힘입어 `30년까지 출하량이 1,440만 대로 2.5배 이상 증가하며 시장이 본격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OLEDoS가 VR/MR 시장의 주류 기술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배경에는 중국 패널 제조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가 자리하고 있다. 현재 Sony가 OLEDoS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Seeya, BOE, Sidtek을 비롯한 10개 이상의 중국 기업들이 12인치 OLEDoS 팹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VR/MR 제품 가격 결정에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LCD가 비용 우위를 바탕으로 주요 선택지였지만, 중국 업체들의 양산 능력 향상으로 OLEDoS의 생산 비용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수율 개선과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OLEDoS는 중저가 시장으로 확대되며 LCD를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OLEDoS는 LCD 대비 고해상도, 빠른 응답속도, 슬림한 디자인 구현이 가능하다는 기술적 우위를 갖추고 있어, 글로벌 브랜드들이 프리미엄 제품군에 채택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경량화와 착용감 개선이 중요한 VR/MR 기기 특성상 OLEDoS의 장점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OLEDoS를 핵심 기술로 채택하며 차세대 VR/MR 기기 경쟁에 본격 뛰어들고 있다. 애플은 업그레이드된 Vision Pro에 최첨단 M5 칩을 탑재해 VR/MR 시장 재진입을 준비 중이다. 컴퓨팅 성능 향상, 배터리 수명 연장은 물론 생성형 AI 기반 앱 성능 개선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혁신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은 구글, 퀄컴과의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4K OLEDoS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Galaxy XR 출시를 앞두고 있다. Android XR 플랫폼을 활용해 모바일 및 태블릿 앱 기능을 확장하고, 자사 생태계와의 긴밀한 통합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메타는 자체 생태계 강화에 주력하면서 0.9인치 OLEDoS와 팬케이크(Pancake) 광학 모듈을 결합한 경량 VR/MR 기기 개발에 나섰다. 현재 제품의 크기와 무게 제약을 극복하고, 일상 착용이 가능한 수준의 경량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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