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E, 한국 업체의 LFP 배터리 특허 질적 수준이 높아
LFP 시장 판도 변화시킬 가능성 존재
중국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관련 특허 출원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업체는 특허의 질적 경쟁력과 새로운 연구 방향전환을 통해 기술적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LFP 배터리는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에서 높은 안정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부상하고 있는 기술이다.
SNE리서치(www.sneresearch.com)의 ‘LFP 특허리포트’에 따르면 `22년 기준, 중국은 LFP 관련 특허 출원 수는 전체 63%에 달하는 4695건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미국(11%)과 유럽(9%)이 뒤를 잇고, 한국은 10% 비중의 726건을 기록하며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단순한 특허 출원 수 이상의 데이터를 보면, 한국 기업들의 질적 경쟁력이 두드러졌다.

특히 특허의 피인용 횟수와 특허 패밀리 수(같은 발명에 기반한 특허들의 모음: 특허의 국제적 범위 및 확장성을 나타냄)를 기준으로 평가되는 핵심 특허 수에서는 한국의 LG화학이 16건으로 글로벌 선두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LG화학이 단순한 양적 특허 경쟁을 넘어, 실질적으로 기술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고품질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00년대부터 `10년대 초반까지 한국은 LFP 배터리 연구를 통해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왔다. 그러나 `10년대 중반에 접어들며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NCM(니켈·코발트·망간) 고니켈 양극재 기술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국내 연구 방향은 NCM 중심으로 전환됐다. 이에 따라 LFP 관련 연구는 한동안 정체기를 겪었다.
최근 CTP(Cell to Pack) 기술의 발전이 LFP 배터리 연구를 다시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CTP 기술은 배터리 셀을 모듈화하지 않고 팩 단위로 연결해 LFP 배터리의 낮은 에너지 밀도를 보완하면서 제조 비용 절감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를 기반으로 한국 기업들은 다시 LFP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20년 이후 관련 특허 출원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LG에너지솔루션은 `23년 말부터 중국에서 LFP 배터리를 생산하였고, 삼성SDI도 `26년 양산을 목표로 ESS용 LFP 배터리 개발에 착수했다. SK온은 `23년 3월 배터리 3사 중 최초로 전기차용 LFP 배터리 시제품을 공개하고 `26~`27년 양산을 목표로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