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현실(XR), 2024년 시장 ‘반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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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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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포인트, 두 자릿수의 높은 연평균성장율 전망
Apple의 ‘Vision Pro’ 출시가 성장의 동력
2024년 확장 현실(XR)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예상된다. Apple의 신모델 출시가 소비자의 흥미를 돋우고, Meta 및 Sony 등의 주요 업체들의 제품판매가 늘어나면서 전년대비 두 자릿수 성장이 전망된다. 특히, 2024년 확장 현실(XR) 시장은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 개념의 제품이 늘어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www.counterpointresearch.com)는 확장 현실(XR) 헤드셋 출하량이 2024년에 기록적인 390만대 증가해 높은 두 자릿수 YoY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2월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되는 Apple의 ‘Vision Pro’는 사용자의 관심과 기존 기업에 도움이 되어 업계 움직임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4년은 또한 Meta 및 Sony와 같은 주요 업체에서도 신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는 점도 시장확대의 긍정요소라고 언급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하밋 싱 윌리아(Harmeet Singh Walia)는 “많이 기대하고 있는 Apple의 XR 분야 진출은 업계에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오랫동안 예상되어 왔다. 2024년에 Apple은 3,500달러의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 헤드셋인 ‘Vision Pro’를 약 50만 대 판매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2024년 글로벌 XR 시장에서 한 자리 수의 낮은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지만, “‘Vision Pro’ 헤드셋의 첫 번째 버전은 주로 열렬한 Apple 팬, 개발자, 얼리어답터 및 기업 사용자의 관심을 끌 것이다. Apple이 헤드셋의 핵심 부품 공급을 성공적으로 늘리고 최종 시장에서 예상보다 높은 관심을 경험한다면 보다 낙관적인 시나리오가 전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Apple의 진입으로 발생하는 소비자의 관심은 경쟁력 있는 가격의 헤드셋을 제공하는 시장 기존 업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Apple의 높은 가격을 부담하지 않고 기술을 시험해 보고 싶어하는 매니아들이 늘어나서 글로벌 XR 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혼합 현실(MR) 헤드셋 본격 증가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2024년에 VR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예측했다. 즉, 기존 및 향후의 주요 업체들이 MR 제품을 서둘러 출시하거나 기존 헤드셋의 후속 제품에 패스스루(passthrough)를 추가함에 따라 순수 가상 현실(VR, Virtual Reality)에서 혼합 현실(MR, Mixed Reality)로 전환하는 것이다. 또한 독립형 폼팩터가 선호되며 Apple의 ‘Vision Pro’가 외부 배터리 케이스와의 유선 연결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카운터포인트에서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시장이 3년 연속 하락 추세를 벗어나 2024년에 전년 대비 54%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XREAL의 AR 글래스인 ‘Air 2’ 및 ‘Air 2 Pro’가 중국에서 급속도의 판매율을 올리고 있는 점과 다른 AR 업체들의 고사양/고가 제품 출시가 잡혀 있다는 점을 성장의 근거로 들었다. 그러나 AR 부문은 전체 XR 출하량에서 2%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운터포인트의 칸 차우한(Karn Chauhan)은 분석가는 “북미는 이미 베스트셀러 Meta 헤드셋의 약 70%를 차지하는 곳으로, XR 출하량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지역이다. Apple의 ‘Vision Pro’는 출시 첫해 대부분 미국에서만 독점적으로 판매될 수 있으므로 2024년에는 더욱 성장할 것이다. 유럽은 채택 속도가 느리고 콘텐츠가 제한되어 있어 북미보다 시장성장율이 뒤처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스트리밍이 사용 사례로 자리잡지 못하고, 엄격한 게임 규제가 있으며, XR이 인기있는 교육 및 기업 부문이 중국에서 틈새 시장이기 때문에 2024년에도 중국의 성장은 여전히 ??부진할 것이다. 나머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일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Sony의 ‘PlayStation VR2’ 출시로 인해 한국, 호주, 뉴질랜드와 함께 2024년에도 계속해서 좋은 성적을 거둘 이 지역의 몇 안 되는 주요 XR 시장 중 하나”라고 전했다.
한편, 카운터포인트는 2024년 MR 헤드셋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Samsung의 재진입도 해당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겠지만, 출시 가격에 관계없이 출시 일정이 연말께로 잡혀 있어서 글로벌 출하량 증가에 대한 기여도는 Apple보다 낮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TikTok의 모회사인 ByteDance가 소유한 Pico는 2023년에 경험했던 ‘Pico 4’의 어려움에서 완전히 회복하기 힘들 것이며, 또 다른 중국 주요 플레이어인 DPVR은 중국 교육 부문에서 강세를 유지하면서도 게임용 PC VR 헤드셋인 ‘E4’를 출시하여 글로벌 도약에 힘쓸 것이라고 예상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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