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전부터 日 자동차 업계에 인라인 설비 공급 중
커스터마이징 영업전략, 설비 차별성 강조
KOKI TEC KOREA 김남주 부장은 최근 매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하루가 멀다하고 국내 자동차 업체들과 대기업 생산라인 담당자들과 약속이 잡혀 있기 때문이다. 김 부장은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일본, 미국, 유럽 등의 자동차 전장업체들은 이미 몇 년전부터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적용해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국내 업체들은 최근에 들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향후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SMT 업계로도 여파가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KOKI TEC KOREA / 김남주 부장 |
애플리케이션별 고객의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화 하여 공급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불편 사항을 최소화해 KOKI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다.
Q 현재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시장은 어떠한가?
A 국내에서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적용하는 대표적인 업종은 자동차 전장 업계이다. 국내 자동차 전장 업계들은 이 설비의 필요성을 느끼고 오랫동안 테스트한 후 현재 투자하고 있다. 아직까지 대기업에 한정되어 있지만, 협력업체들까지 여파가 미칠 것으로 보여, 향후 시장규모가 굉장히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KOKI 본사에서는 최근 2년 동안 300대 정도를 일본 자동차 업체들에게 판매했다. 일본 애에서 생산 시설이 많지 않음에도 이 같은 실적을 기록했다는 것은 향후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으로 간다고 유추할 수 있다.
Q 자동차 전장 업계에서 먼저 투자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Pb-Free 전환에 따른 솔더링 성능의 품질 확보 때문이다. 자동차 전장 업계에서는 기존 로봇 납땜 공정을 대체하는 용도로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채택하고 있다.
Pb-Free로 전환하면서 로봇 납땜 공정으로는 솔더링 품질을 확보할 수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반 솔더와 Pb-Free 솔더와는 납땜성의 차이가 난다. 특히, 다층 기판일 경우, Pb-Free 솔더가 쓰루홀의 맨 위쪽까지 차고 올라오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다. 이로 인해 로봇을 이용한 납땜 공정을 대체하고,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다년간 검토한 후 투자하고 있다.
Q 그렇다면 SMT 업계로 여파가 퍼질 것으로 예상하는가?
A 개인적으로 SMT 업종에서도 필요한 장비가 될 것이라고 본다. SMT 업종에서는 웨이브 솔더링 머신의 대체 설비 개념으로 시장이 형성될 것 같다. 현재 커넥터 류의 솔더링을 위해 SMT 라인 끝부분에 웨이브 솔더링 머신을 붙인 구조로 라인을 구성하고 있는데,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웨이브 솔더링 머신을 전자동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으로 대체할 것으로 생각한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은 웨이브 솔더링에 비해 많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으로 생산원가 절감을 실현한다. 전기세, 부자재 소모량 등의 유지비용이 웨이브 솔더링 머신 대비 1/5~1/10 정도로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전자동이기에 인건비도 절약할 수 있다.
특히,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은 웨이브 솔더링 머신에 비해 납땜 품질이 월등히 높다. 솔더링 시 질소가 분사되기에 고품질의 납땜성을 제공한다.
Q SMT 업계에서는 셀렉티브 머신의 솔더링 위한 필요충족 시간을 많이 이야기하던데...?
A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단점이 있다. 웨이브 솔더링 머신에서는 일괄적으로 솔더링하는 반면 셀렉티브 머신의 경우에는 약간의 시간을 충족시켜야만 한다. 그래서 보통 납땜 포인트가 10~15점 정도의 경우에는 적극 추천한다. 이 수준은 택 타임에 관계없이 바로 작업할 수 있다. 반면, 납땜 포인트가 많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비추천이다.
한편, 납땜 포인트가 많은 경우에는 ‘멀티 포인트 납땜’이라는 시스템이 있다. 이 방식은 일괄적으로 포인트를 납땜한다. 파레트 플레이트에 여러 개의 노즐을 만들어서 납땜 포인트에 일괄적으로 납물이 올라가는 방식으로 솔더링 택타임을 상당히 줄인다. 납땜 포인트가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한 방식이다. 그런데 이 방식의 단점도 있다. 모델이 체인지가 잦은 경우, 노즐 또한 체인지 해야 한다는 점이다.
Q 셀렉티브 솔더링의 방식은 구조적으로 비슷한 것 같은데...?
A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구조는 업체별로 별반 차이가 없다. 스프레이 분사, 예열, 납솟 방식이 모두 비슷하다. 하지만 제작 업체들마다 노즐의 구조가 다르고, 그에 따른 솔더링 안정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셀렉티브 솔더링의 핵심은 납조가 있는 납솟의 노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따라 납땜성이 달라진다. 또한 노즐이 산화가 되거나 드로스가 노즐에 끼어 있으면, 납볼이 수직이 아닌 사선으로 올라와 솔더링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력이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질소의 공급 방식, 안정적인 웨이브 솔더링 지원 기술에 따라 설비의 성능이 차이난다.
결국, 셀렉티브 솔더링 관련 기술들이 오픈되어 있지만 탁월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년간의 솔더링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
Q 올해 마스터플랜은?
A 자동차 전장과 국내 전자산업 대기업들을 위주로 움직이고 있다. 현재 형성되어 있는 업종과 사용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업체들에게 KOKI 설비의 우수성을 내보여 시장 입지를 강화하려고 한다.
특히, 당사의 영업 포인트는 고객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신속하게 100% 수렴하는 것이다. 표준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애플리케이션별 고객의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화 하여 공급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불편 사항을 최소화해 KOKI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당사에서는 데모 라인을 마련해 고객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장을 구축하려고 한다.
KOKI 본사에서는 품질을 안정화시키는 다양한 기구적 시스템 및 프로그램 등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