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10-31 (일) 11:56:52
Test Research, Inc.
초고해상도의 최신 3D AOI, 늘어나는 OSAT의 ‘러브콜’
2021-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OSAT 입맛에 맞는 ‘검사성능’    
고객중심의 솔루션 공급으로 ‘차별화’
 
 
Test Research, Inc.(이하, TRI)의 고해상도의 3D AOI가 글로벌 OSAT 업체들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5.5㎛ 해상도의 ‘TR7700QE-S’ 모델에 대한 수요가 글로벌 OSAT 업체들이 포진되어 있는 대만 및 중국 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오고 있다고 이 회사에서는 말했다. TRI의 시등흥 한국영업부장은 “반도체 후공정에 적합한 검사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장점이외에도 ‘TR7700QE-S’는 활용 용도에 따라 동급 최고 수준인 3.45㎛ 해상도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면서, “OSAT 업체의 검사프로세스 신뢰성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적극 내세워 한국 고객에게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est Research, Inc., / 시등흥 한국영업부장
2D 및 3D 검사 원천기술과 노하우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는 부문이 TRI의 가장 큰 차별점이다. 철저한 고객 向 검사솔루션 공급을 통해 한국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나갈 생각이다. 
대만계 반도체 업체들의 대규모 설비투자 이야기가 들려온다. TRI社의 판매실적 성장이 예상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힘들었던 지난해에 2019년 대비 매출실적 상승을 기록했던 TRI는 반도체 업종과 전장 업종의 투자 지속에 힘입어 이번 년도도 전년도 대비 10% 성장이 기대된다. 동남아시아의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설비투자가 급감했지만, 중국 및 대만계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 감행이 이를 상쇄했고, 더불어 유럽 및 미주 지역의 전장 업체의 수요가 꾸준해 매출증대를 이룰 수 있었다. 
올해 대만 지역의 OSAT 업체들은 파운드리 업체의 외주물량을 소화하기 위해 어머어마한 수준으로 투자하고 있다. 5G 통신인프라 확대, 자율주행 및 친환경차 시대 도래, IoT 구축 확산 등의 이유로 패키지 부품 수요 확대를 예상하고 라인증설에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만 OSAT 업체들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는 TRI는 설비 납기일정을 맞추기에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TRI KOREA는 국내 OSAT 업체를 대상으로 삼고 움직이고 있다. 내세우는 부문은 무엇인가?

TRI KOREA는 지난 2~3년전부터 한국 OSAT 업체들을 대상으로 TRI 3D AOI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활동 제약과 생산성 증대에 초점을 둔 라인증설 움직임으로 인해 아쉽게도 TRI 설비의 진면목을 제대로 소개하지 못했다. OSAT 고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TRI만의 검사솔루션을 내세울 생각이다.
 
흥미 유발 검사솔루션 강조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달라. 

3D 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3D AOI 설비 퍼포먼스가 진일보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는 몇 가지 검사항목이 있다. 그중 하나가 소형 칩의 미세 크랙 검사이다. 검사기 업체에서는 3D 기술을 활용해 해당 검사의 완성도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양에 차는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미세 크랙 검사와 관련해 TRI는 다른 시선으로 접근해 검출력을 높였다. 미세 크랙이 잘 부각되는 특화된 조명계와 2D 기술을 활용한 결과였다. 
미세 크랙 검사성능을 하나의 예로 들었지만, TRI 검사기만이 독보적인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특정 검사항목들이 여러 개 있다. 특히, OSAT 업체들이 원하는 성능이 준비되어 있다. 이점을 적극 부각시킬 계획이다.
 
한국 OSAT 업체들에게 소개하고 있는 모델을 설명해 달라. 

반도체 및 후공정 패키징 공정에 적합한 5.5㎛ 해상도의 ‘TR7700QE-S’를 제안하고 있다. 고객의 생산활용 용도에 따라 3.45㎛ 해상도로 구성하여 이용할 수 있다. 업계 최고 수준의 해상도와 12M 카메라가 적용되어 고정밀의 검출력이 빼어난 설비이다. 초고정밀도의 Stop-and-Go 방식의 이 모델은 와이어 본딩, 다이 본딩, SMD, 범프, 솔더 조인트 등의 검사에 탁월하다. 
하이엔드 업종의 검사항목에 대응하기 위해 TR7700QE-S 모델에는 광학검사와 관련한 모든 기술이 집결되어 있다. 최신의 2D 검사 알고리즘, 3D 기술, Fringe Pattern 방식, 3D Laser 방식이 녹아 들어가 있다. 생산품종에 맞게 패턴 간격을 조정할 수 있도록 4개의 DLP Fringe Pattern 모듈을 장착했는데, 이 모듈 앞에 3D Laser 모듈을 부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정밀하고 신뢰성 높은 검사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5개의 Top/Side Camera가 장착되어 J-리드 및 커넥터 등의 검사도 안정적으로 수행한다. Z축 Auto-focusing 기능과 Warp 보정 기능을 적용하여 보드휨에 대응하고, 개선을 거듭한 2D 및 3D 검사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어떠한 생산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검사기 업체들이 AI 기술을 접목한 검사성능 개선을 이야기하고 있다. TRI는 어떠한 솔루션이 있는가?

TRI 본사에서도 딥러닝 기반의 강력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검사성능 극대화를 이뤄내고 있다. 개별적인 성능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생산프로세스 레벨에서의 AI 기술 접목에도 집중하고 있다. 사람의 손길을 최소화하는 ‘Smart Programming’ 소프트웨어를 강화하고 있다. 이 시스템의 큰 특징은 TRI의 스마트한 라이브러리를 통해 검사기가 자동으로 검사프로그램을 설정한다는 점이다. 검사설정 자동화는 생산 효율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현재 공장자동화를 향해 앞장서고 있는 대만의 주요 고객사에서 적극 이용하고 있다. TRI 본사에서는 솔루션의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3D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설비의 성능은 엇비슷한 수준에 도달했다. 차별화된 검사성능과 고객지향적인 특수형 검사솔루션 공급능력이 경쟁력으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업체만이 경쟁 우위를 점하는 시대에 왔다고 풀이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TRI는 고객만족도를 실현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검사기 업체 중 하나이다. 내공 깊은 2D 및 3D 검사 원천기술과 다년간의 생산노하우 모두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최첨단 솔루션을 제공하여 글로벌 명성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