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7-03 (일) 1:30:38
SAKI코리아
인라인 3D AXI 요구 높을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SAKI’
2022-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신규 SW 적용, 검사속도 절반 단축     
PCB向 ‘3Xi-M110’ 모델, 적극 제안   
 
 
 
SAKI Korea에서는 인라인 3D CT AXI와 관련해 한껏 고무된 표정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예년보다 인라인 3D CT AXI에 대한 기술 및 검증 문의가 엄청 늘어났고, 고객사와 미팅 및 기술설명을 진행할수록 SAKI 검사기의 우수성이 돋보이는 점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SAKI Korea 김규섭 지사장은 “지난해 하반기에 SAKI社는 고성능의 검출력을 유지하면서 검사속도를 단축한 ‘3Xi-M110’ 업버전을 발표해 글로벌 인기몰이에 들어갔다”면서, “생산품질 제고와 생산성 증대에 관해 동일한 고민을 하는 한국 고객들에게 최상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자부했다. 이어 그는 “SAKI 인라인 3D AXI의 높은 경쟁력을 활용한 적극적인 영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SAKI Korea / 김규섭 지사장(左), 이준호 과장(右)
SAKI의 3Xi-M110 모델은 초고속·고성능이라는 점을 인정받아 글로벌 인기몰이에 들어갔다. 생산품질과 생산성의 동반 향상을 노리는 한국 고객들도 설비의 이점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당 모델을 소개할 방침이다.
인라인 3D CT AXI에 대한 관심도는 어떠한가?

2D X-Ray 시장 자체는 큰 변화 없이 흘러가고 있는 것 같다. 3D CT 인라인 X-ray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굉장히 높아졌음을 체감하고 있다. 3D AXI와 관련한 기술 및 설비 검증 문의가 예년보다 몇 배 이상 늘어났다. 현재 주 2~3회 기술설명회를 다닐 정도로 바쁘게 지내고 있다. 이러한 관심 증폭은 비단 한국 만의 현상이 아니라 글로벌적인 분위기인 것 같다. SAKI 본사는 지난 2년 전에 생산캐파를 늘렸음에도 현재의 3D CT 수요를 맞추지 못하고 있다. 
SAKI한국지사에서는 PCB向 3D CT 인라인 모델인 ‘3Xi-M110’를 소개하고 있다. 기존보다 50% 정도 검사속도가 단축된 특징과 한 단계 높은 검사성능 때문에 주요 고객사로부터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SAKI 3D CT AXI의 장점을 꼽아 달라. 

검사기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성능이 월등하다고 자부한다. 고수준의 검사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3D CT 이미지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SAKI에서는 이러한 기본기에 충실한 검사기를 제작했다. 획득한 이미지 품질이 좋을수록 검출력이 높아진다는 점을 명심하고, 고품질의 3D 이미지 확보 알고리즘을 강화하였다. 여기에 인식 및 검사속도까지 빠르게 하였다. 최근 국내 고객사에서 3D CT 인라인 X-Ray를 테스트한 결과, CT 이미지 기반 검출력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3D CT 검출력에서 톱클래스 수준에 도달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검사 속도 또한 빨라서 인라인화에 적합한 설비라는 평가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 시장 확산 가능성을 엿본 것 같은 느낌이다. 맞는가?

그렇다. 주요 업체들과의 미팅 및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성공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SAKI 3D AXI는 한국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검사성능, 검사속도에서 앞서고, 콤팩트형의 사이즈도 고객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무엇보다 설비의 가격대 역시 한국 시장에서 경쟁 가능한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설비의 콤팩트를 강조하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전통적으로 X-Ray 검사기는 거대하고, 웅장한 사이즈로 제작되어 왔다. X-Ray 튜브, 디텍터가 들어가고 대상체를 촬상할 수 있도록 로테이션 혹을 틸팅 구조로 설계되어 전체적으로 사이즈가 컸다. 이러한 대형 X-Ray 검사기는 생산현장 자리 배치에 많은 제한사항이 따른다. 무게가 무거워 1층 이외에는 설치하기가 어렵다. 한 번 자리배치를 하고 나면 재구성 혹은 타 지역으로의 이설 작업이 까다롭다. 
SAKI는 강력한 메뉴팩처링 기술력을 동원하여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했다. 당사의 3D CT 인라인 설비들은 강력한 차폐력을 유지하면서 일반 경쟁모델 대비 25% 정도 무게가 적게 나간다. 외형은 자사의 3D AOI보다 약간 길어진 정도로 콤팩트하다. 검사기의 경량, 콤팩트, 강력한 차폐력으로 인해 해외 공장 사이트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2층 혹은 3층의 생산라인에서의 라인투입이 가능하다. SAKI 3D CT 인라인 설비의 또 하나의 경쟁력이다. 
 
AXI 수요가 늘어날수록 SAKI는 해당 솔루션에 상당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는 것 같다. 

AXI 솔루션에서는 확실한 강점이 있다고 본다. SAKI는 글로벌 톱클래스의 광학 검사기를 오랜 시간 동안 공급 및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생산현장의 자동 검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수준 및 확보한 요소 기술력의 내공이 깊다. 
SAKI는 광학검사기의 자동 검사솔루션들을 인라인 3D CT X-Ray 검사기에 누구보다 먼저 적용하였고 안정화 시키는 작업에 집중해 왔다. 그래서 검사 레포트 기능, 리페어 시스템, 오프라인 디버깅 등의 기능을 3D CT 인라인 설비에 구현해 내는 선도 업체가 되었다. AXI 솔루션 요구가 높아질수록 SAKI 검사솔루션은 더욱 빛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3D CT AXI 업버전을 발표했다. 어떤 모델을 업그레이드하였는가?

SAKI는 생산성 증대에 이바지하는 업계 탑수준의 검사속도를 자랑하는 인라인 3D CT AXI PCB向 모델인 ‘3Xi-M110’의 최신 버전을 발표했다. 3Xi-M110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X-선 이미징 모드’와 최적화된 ‘제어 및 모터 속도’ 기술이 적용되어 검사속도를 50% 향상을 이뤄냈다. 이로 인해 전체 기판의 자동 인라인 X-선 검사를 실현하는 동시에 고속 3D 체적 검사를 제공하면서도 업계 최고의 검사 정확도를 제공한다. 
3Xi-M110은 Saki의 독점적인 Planar CT 기술을 사용하여 고밀도 PCB에서 솔더 조인트 결함 및 미세 구조 이상을 업체 최고 수준의 정확도로 감지한다. 당사의 고유한 Planar CT 기술은 ‘실제 3D’ 체적 검사를 위한 고속 및 고정밀 솔루션의 근간이다. 기판에 실장된 BGA의 솔더 내 보이드와 솔더의 비-습윤으로 인한 헤드인필로우(Head In Pillow)와 같은 비-습윤 형상을 명확하게 식별하고 불량 부품을 감지할 수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SAKI의 3Xi-M110 모델은 초고속·고성능이라는 점을 인정받아 글로벌 인기몰이에 들어갔다. 생산품질과 생산성의 동반 향상을 노리는 한국 고객들도 설비의 이점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해당 모델을 소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