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2-05 (일) 8:15:49
(주)나노젯 코리아
전장/카메라모듈에서도 거칠 것 없는 ‘나노젯’
2023-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객중심의 솔루션 공급으로 고객사 늘려
디스펜싱 설비 임대사업 개시
 
 
(주)나노젯 코리아는 2023년을 위기이인 동시에 한 단계 도약이 가능한 시기로 여기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한해이지만, 이전의 성장세를 이어나간다면 디스펜서 토털솔루션 전문업체로 확실하게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주)나노젯 코리아는 전장, 카메라모듈 그리고 디스펜싱/코팅기 설비 임대 사업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회사에서 내세우는 최대의 강점인 디스펜싱 관련 ‘내공 깊은 엔지니어링’과 ‘토털솔루션 제공’에 더욱 집중하여 고객만족도 극대화를 이끌어 내면, 자연스럽게 매출 성장이라는 기분 좋은 결과가 뒤따라 올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도전정신으로 똘똘 뭉친 젊은 디스펜서 업체인 (주)나노젯 코리아에서 올해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주)나노젯 코리아 / 박상학 기술지원 팀장, 유태훈 기술영업 팀장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제공과 설비 임대 사업강화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극대화하여 브랜드이미지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2023년 디스펜서 시장을 어떻게 예상하는가?

상당히 위축된 시황이 펼쳐질 것으로 본다. 디스펜서 시스템의 주요 수요처인 모바일, 백색가전 업종의 수요 하락이 주요 이유이다.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최종 소비시장이 얼어붙어 있다. 대부분의 글로벌 모바일 업체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출하량 감소에 나서고 있다. 가전 업종은 역대급으로 쌓여 있는 재고물량 소진에 집중하고 있다. 생산량 증대에 신경 쓸 겨를이 없어 보인다. 
전장 업종의 디스펜싱 시스템 수요는 전년대비 증가가 예상된다. 당사 입장에서 보면, 지난해부터 전장 관련 고객사로부터의 설비 납품 콜이 늘었다. 특히, 전기차 관련 임가공 업체의 수요가 늘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전기차용 ECU의 방수/방진/보호 목적의 실링 및 코팅 요구가 높아졌다. 이와 관련한 설비 증설투자가 앞으로 2~3년간 잡혀 있고, 당사는 주요 고객사와 납품 일정이 잡았다. 그리고 전장에 들어가는 코팅, 실링 뿐만 아니라 BGA 언더필, 방열 디스펜서, TIM(Thermal Interface Material) 디스펜서 등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전장 관련해서 올해 많이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당사 입장에서는, 카메라모듈 업종의 디스펜서 투자 확대도 눈에 들어온다. 한국산 제품 선호도가 높은 점과 최신형 카메라모듈 적용에 따른 고정밀도의 디스펜서 수요가 예상된다. 
한편, 당사는 카메라모듈 업종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카메라모듈용 디스펜싱 밸브인 ‘URA(Ultra Responsive Air valve)-2000’를 협력업체에 대량으로 납품하고 있다. 다년간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생산설비 인정 승인을 받은 밸브로, 고가의 기존 제품을 대체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노젯 코리아의 차별화된 핵심기술을 자랑해 달라. 

디스펜싱 전문가들로 구성된 당사는 2022년 리니어 피스톤 방식의 밸브 특허를 취득하여 실리콘 소재의 정밀 디스펜싱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간편하게 조작이 가능한 나노 피에조 젯 밸브를 고성능화시켜 많은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다. 현재 사업분야를 이차전지 제조 디스펜싱 및 자동차 전장 CIPG, FIPG, TIM, 컨포멀 코팅까지 확대했다.
나노젯 코리아의 핵심 기술로는 Sychro pulse valve 고점도 80um 사이즈 대응 밸브 및 Agitation 기능을 가진 Liner valve 및 Quick change version의 Piezo Jet Valve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밸브 조합의 맞춤형 디스펜서 설비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귀사의 주력 모델들을 소개해 달라.

당사는 고객의 입맛에 맞는 최상의 설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폭 넓은 설비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데스크톱형 ‘Nano-350’ 모델은 대응력이 뛰어난 전천후 디스펜서이다. 고객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밸브를 부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활용도가 매우 뛰어나다. 
당사의 범용 디스펜서 모델인 ‘Nano-800’은 반도체, SMT, LED 등 다양한 업종에 미세 언더필, 오버필, Potting, grease 도포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자동차 전장용 디스펜서인 ‘Nano-800M’은 conformal coating, sealing, CIPG, FIPG, TIM 디스펜싱 작업에 적합하며, 리턴 컨베이어가 통과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자동차 전장라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Nano-1100 모델도 전장 업종에 특화된 설비이다. 대형 기판에 대응하며, 리니어모터로 장착되어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작업을 수행한다. 
고성능의 ‘SD1’ 디스펜서는 고점도 용액(Ag paste, solder paste, High Viscosity resin)을 80um 이하로 디스펜싱이 가능한 독자 기술로 제작한 ‘Syncro pulse valve’가 장착되어 있다. MEMS 및 Fine pitch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최근 컨포멀 코팅 시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듣는다. 시장확대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당분간 컨포멀 코팅 수요 확대는 멈춤이 없을 것으로 본다. 방진/방수/보호 목적의 코팅 영역이 많아지고 있다.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관련한 전장 업종의 코팅 공정 강화는 코팅 시장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생산품질 제고 및 생산성 증대 목적의 코팅 공정 자동화 솔루션 요구가 하나의 추세로 자라잡았다. 
당사는 디스펜서와 코팅기를 결합한 ‘디스펜싱 및 코팅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디스펜서와 동일하게 코팅기도 자체 생산해 코팅 성능이 뛰어나다. 그리고 고객맞춤형 설비 공급이 가능하다.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뿐만 아니라 MES, 이력추적시스템 등의 자동화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탑재할 수 있다.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주)나노젯 코리아는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제공을 통한 고객만족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열심히 달려왔다. 디스센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적용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21년 독일 글로벌 화학 기업 바커(WACKER)社와 파나콜(Panacol)社와 대리점 계약도 체결했다. 디스펜싱 관련된 소재와 설비를 동시에 공급하는 진정한 의미의 ‘토털솔루션 제공업체’로 천천히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한편, 올해부터 디스펜서, 코팅기 설비의 임대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사의 생산물동량 및 경제적인 사정에 맞춰 설비를 사용하게끔 제공하는 게 목적이다. 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 최적 및 최상의 솔루션 공급에 더욱 매진해 고객만족도를 극대화시키면서 한 단계 약진을 꿈꾸고 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