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7-31 (일) 6:40:27
(주)아폴로세이코코리아
셀렉티브 시장에 활력소 불어 넣는 ‘아폴로세이코’
2022-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경제성 높은 ‘EF Series’ 출시 계획        
시장 저변 확대의 길잡이 역할 예상   
 
 
(주)아폴로세이코코리아가 셀렉티브 시장 확대를 위해 발 벗고 나서기 시작했다. 시장 저변 확대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고객친화적인 설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시장에서 고객만족도 높은 셀렉티브 머신인 ‘AF Series’의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틸리티 기능을 최소화하여 경제성이 높은 ‘EF Series’ 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다. (주)아폴로세이코코리아의 박홍식 팀장은 “여러 외적 요인에 의한 설비 제조 단가의 상승으로 인해 셀렉티브 머신의 판매 가격도 상승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흐름인데, 이러한 흐름 속에도 고객들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설비를 준비 중에 있다.”면서, “신규 모델은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아폴로세이코코리아 / 박홍식 팀장
셀렉티브 시장확장 및 성장에 앞장서려고 한다. 경제성 높은 ‘EF Series’ 셀렉티브 머신의 출시 및 판매 촉진과 더불어, 고객만족도 높은 ‘AF Series’ 셀렉티브 머신의 시장 점유율 증대에 집중하면서 목표에 한 발씩 다가가려고 한다.
셀렉티브 머신의 핵심 기술이 무엇이며, 귀사만의 특화된 기술력을 자랑해 달라. 

가장 핵심이 되는 기술력은 플럭스 도포 및 납조(Solder-pot 또는 Solder-bath) 기술이다. 플럭스를 도포함에 있어서 정량 도포와 도포 위치 정확도는 셀렉티브 솔더링의 시초이자 품질과 직결이 되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이와 더불어 납조의 제조기술(또는 제조품질 및 제반기술), 내구성 및 노즐로 분출되는 용융납의 분류(Flow) 기술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주요 부분이다. 
당사는 앞서 거론한 두 가지 부분의 제조기술 및 제반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자체 기술력을 통해 분류 모터와 임펠라(Impeller)를 직결로 연결하여 용융납을 노즐로 분류시키는 구조의 납조를 제작하여 셀렉티브 머신에 적용하고 있다. 이에 납조의 제작 및 구조에 대한 독자 기술을 인정받아 특허권(특허번호 10-1544676)을 한국에서 획득하여 관리하고 있다.
당사의 셀렉티브 설비는 또한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월등하다. 납조의 유지보수가 빠르고, 벨트 또는 체인 등의 교체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이를 잘 보여준다. 
 
혹시 신규 모델 출시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셀렉티브 설비투자에 대한 고객의 부담감을 낮춰서 국내 해당 시장의 보편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설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고객만족도 높은 ‘AF Series’ 셀렉티브 머신의 핵심 기술이 그대로 적용되면서 유틸리티 기능을 최소화하여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EF Series’를 올해 하반기에 발표하려고 한다. 
생산현장에서 검증받은 신형 납조가 탑재된 EF Series 셀렉티브 머신은 납조 내구성의 개선 및 생산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더불어, 정비의 편리성을 증대시켜 설비 유지보수 시간 최소화를 향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있다. 
 
싱글 노즐 셀렉티브 수요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사는 멀티노즐 또는 웨이브형 셀렉티브 머신을 취급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먼저 밝힌다. 
멀티 노즐, 웨이브형 셀렉티브, 싱글 노즐 타입 셀렉티브 모두 일장일단이 있다. 멀티 노즐 또는 웨이브형 셀렉티브 머신의 수요 증대는 생산 극대화를 원하는 현장 수요의 방증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 설비에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싱글 노즐 타입의 셀렉티브 머신의 수요는 여전히 많았다. 高품질과 高난이도의 제품 생산에는 싱글 노즐 타입이 더 유리하고, 더 적합하다. 용융된 납의 분출(분류)을 통해 납땜을 하는 설비인 셀렉티브 머신에서 노즐을 통해 분류가 일어나는 용융된 납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해야만 품질을 답보할 수 있는데, 이 부문에서 싱글 노즐 타입이 월등하다고 생산현장에서 평가하고 있다. 
 
싱글 노즐 설비만을 공급하고 있다고 했다. 생산성을 염두에 둔 고객에게 귀사에서 제안하는 솔루션은 무엇인가?

싱글 노즐 타입의 납조 두 개를 한 설비에 적용하여 생산성을 두 배로 증대시키는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인라인으로 셀렉티브 머신을 구성하면 납땜하는 솔더 존의 개수를 추가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조언도 잊지 않고 있다. 
 
귀사만의 또 다른 차별화된 기술을 소개해 달라. 

분류모터와 임펠라를 직결로 연결하여 특허를 획득한 납조 구조가 가장 차별화된 기술이다. 특히, 설계 및 제조, 품질관리 및 AS까지 순수 자체 기술로 진행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자 큰 차별화이다. 더불어 각종 생산 편의를 위한 유틸리티 기능 중에 노즐을 자동으로 청소하여 분류를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노즐 청소기능의 특허 획득(특허번호 10-1625151)도 차별화된 기술이다. 이와 더불어 더 좋은, 더 나은 제품의 개발 및 개선을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바로 당사의 차별화된 기술 및 전략이라고 당당히 밝힐 수 있다. 
 
올해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셀렉티브 시장확장 및 성장에 앞장서려고 한다. 경제성 높은 ‘EF Series’ 셀렉티브 머신의 출시 및 판매 촉진과 더불어, 고객만족도 높은 ‘AF Series’ 셀렉티브 머신의 시장 점유율 증대에 집중하면서 목표에 한 발씩 다가가려고 한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 독자적인 원천 기술을 더욱 가다듬어 내년에는 더 큰 도약을 이뤄낼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