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더링 머신의 레일폭, 진동 측정
전장업체와 납품 계약서 작성
솔더링 머신의 내부 측정 및 감시 솔루션을 제공해 솔더링 프로세스 안정화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주)유아이시스가 신규 제품 공급에 집중하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리플로우/웨이브 체커, 카메라 영상 저장기, 산소농도측정기 등을 공급하면서 고객사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는 이 회사는 솔더링 머신 레일폭의 상태를 측정 및 점검하는 신규 시스템을 발표하였고, 전장 업체 납품을 목전에 두고 있다. (주)유아이시스의 정정근 대표는 “설비 내부에 열을 머금고 있는 솔더링 머신이기에 레일폭의 변화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숙명이다. 레일폭 변경에 따른 PCB낙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면서, “신규 아이템은 PCB 낙하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솔더링 머신의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큰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고 자랑했다.
|
(주)유아이시스 / 정정근 대표
당사는 리플로우/웨이브 체커, 카메라 영상 저장기, 산소농도측정기 등 솔더링 관련 설비의 내부 상태를 확인 및 감시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솔더링 공정 조건의 변화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이바지하려고 한다.
|
귀사는 주력 제품 업그레이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어떠한 부문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는가?
A
전자산업계의 전자디바이스가 소형화, 슬림화, 고집적화되고 있다. 디바이스의 첨단화는 보다 까다롭고 정교한 솔더링 프로세스가 뒷받침되어야만 구현할 수 있다. 기술적 진화에 맞는 고객 맞춤형 제품들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 (주)유아이시스의 큰 차별화 포인트라고 말하고 싶다.
제품 업그레이드에 있어서 크게 2가지 기류로 구분할 수 있다. ‘자체적인 연구개발에 기반을 둔 개량’과 ‘고객의 VOC를 최대한 수용한 개선’이 바로 그것이다. 당사에서 공급하는 시스템들이 철저하게 생산현장 중심의 제품이기에 전자보다는 후자의 비중이 큰 편이다. 작업자의 불편함 해소, 관리자 측면에서의 관리포인트 추가 및 삭제, 다양한 기능 추가 등이 당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그레이드 내용이다. 그래서 당사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앞으로도 ‘고객 눈높이 맞춤형 시스템 업데이트’ 정책을 앞으로도 고수할 방침이다.
전장 업체로부터 적극적인 러브콜을 받고 있는 ‘레일폭 측정기’의 개발 배경이 궁금하다.
A
웨이브 머신 및 리플로우 머신을 장시간 사용하면 내부의 열에 의해 레일이 틀어지거나 늘어난다. 이러한 의도치 않은 레이폭 변화는 PCB 낙하를 초래하기도 한다. PCB 낙하는 생산품 소실에 따른 수익성 저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당사는, 다년간 솔더링 관련 업종에 종사하면서 직간접적으로 체험했던 생산현장의 불편함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이를 해소하는 제품들을 상품화했다. 그래서 고객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레일폭 측정기 역시 이러한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은 제품이다.
UI-WVT는 가동 중인 솔더링 머신의 이송 레일폭의 균일성을 작업자 및 관리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적용된 중력가속도센서를 통해 컨베이어를 따라 이동하는 생산품에 가해지는 진동의 크기를 정량화하여 보여준다.
올해 버전업 시킨 제품들을 자랑해 달라.
A
‘UI-HICAM’ 제품을 업데이트한 ‘Ver-Ⅲ’ 모델을 선보였다. 업버전의 핵심은 온도와 영상을동시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이다. 기존 온도와 영상을 개별적으로 불러와서 점검해야 했던 시스템은 진화하였다. 한 번의 클릭으로 특정 온도와 그 당시의 내부 영상을 함께 체크할 수 있게 했다.
인라인 산소농도 측정기인 ‘UI-O210KTV’ 제품에서는 측정 기능을 확장하였다. 인라인 산소농도 측정뿐만 아니라 온도, 레일의 진동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레일폭 측정기인‘UI-WVT’에서는 경량화를 실현하였다. 생산 물종의 솔더링 머신의 레일폭 측정에 최적화된 두께, 무게로 업그레이드하였다. 또한, 기존 웨이브 머신용 이외에 리플로우 머신용 제품도 새롭게 선보였다. 현재 당사는 전장 업종과 납품 계약서를 작성하고 납기일정을 조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