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 EAE가 Dynamic Dual Head™(DDH)를 출시하고, Camalot Prodigy 모델의 생산성을 최대 2배로 끌어올렸다. Camalot 디스펜서 한국정식대리점인 탑솔루션(주)은 신규 솔루션을 주요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적극 소개하고 있다. 일반 디스펜서 시장이 활발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 회사가 타깃으로 설정한 하이엔드 영역은 지난해보다 약간 활동성이 떨어졌다고 이 회사 측은 밝혔다. 하지만 하이엔드 업체들의 고속 초정밀 도포 요구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Camalot Prodigy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LED 관련 업체들의 최첨단 공정용 고성능의 디스펜싱 설비 테스트 니즈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이고 있다. 앞선 공정을 준비하는 고객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최적을 솔루션을 찾고 있는 탑솔루션(주)의 모습을 접할 수 있었다.
개별 구동의 듀얼 헤드(DDH) 출시
‘실시간’ 보정 통한 2개 펌프 동시 구동
|
탑솔루션(주) / 이도형 대표
ITW EAE에서는 고속, 초정밀의 디스펜싱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새롭게 출시한 DDH가 그 결과물 중 하나이다. 최신의 솔루션을 통해 초정밀 토출이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LED, 카메라모듈 등의 업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
전반적인 설비시장 분위기는 어떠한가?
A
상반기 설비시장은 조용하게 흘러가고 있다. 당초 예정했던 설비투자가 모바일, 반도체 패키징, 디스플레이 업계 전반에 걸쳐 지연되고 있다. 해외 공장 중심의 투자건이 진행되고 있고, 소소한 교체 수요만 나오고 있다.
하반기 시장은 신규 스마트폰의 판매실적이 좌우하겠지만 아직까지는 비관적이다. 선행투자를 진행해 왔던 지금까지의 패턴으로 봤을 때 활발한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 설비투자 주기상 OLED 관련 수요가 나올 시기인데, 관련 업체들의 낮은 라인가동율로 좀 더 늦춰질 것 같다. 반면, 요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마이크로LED 관련 수요가 예상된다. 아직 구체적인 프로세스 표준화가 설정되지 않았지만 TV업체들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향후 시장을 기대하고 있다.
그렇다면 디스펜서 시장은 어떠한가?
A
지난해의 활발했던 움직임을 올해도 이어나가고 있다. 반도체 패키징 공정 입장에서 디스펜싱 작업은 지저분하고, 까다로운 공정이었다. 그래서 디스펜싱 공정을 없애기 위해 언더필, 댐앤필 공정을 몰딩 장비로 대체해 왔다. 그런데 최근 SiP가 활성화되면서 다시 언더필용 디스펜서를 찾았다. 고가의 몰딩 장비를 구입하는 투자비용이 부담스럽고, 몰딩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영역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최근 패키징 업체들은 보유하고 있는 이전 모델들을 최신의 젯팅 혹은 피에조 펌프로 업그레이드하려는 요청이 많이 나오고 있다. 개인적으로 언더필 공정은 없어지지 않고 자꾸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최첨단 성능의 설비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최신 모델인 Camalot Prodigy™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Camalot Prodigy™는 고속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다.
차세대 디스펜싱 시스템인 신규 모델은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보다 빠른 공정속도, 보다 정확한 정확성, 엄격한 공차 및 높은 수율이 가능하다. 최첨단 XY 갠트리 시스템은 이 모델의 핵심이다. 리니어 드라이브 기술, 정교한 모션 제어 아키텍처, 견고하고 혁신적인 프레임 디자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프레임 안정성과 결합된 고급 리니어 드라이브 아키텍처는 고속에서 더 높은 정밀도를 가능하게 하여 일관되게 높은 수율을 제공한다. Camalot Prodigy는 최고 속도로 ±35㎛@3 시그마 dot 정확도를 자랑한다.
Camalot Prodigy의 또 다른 차별점은 독립적인 듀얼 헤드 구조 설계이다. 독립 구동은 한 공정 내에서 서로 다른 용액의 디스펜싱구현을 지원한다. 2개의 Z축은 독립적으로 제어되어 높은 위치정확도로 이동한다.
최근 새롭게 발표한 개별구동헤드가 궁금하다.
A
ITW EAE에서는 Camalot Prodigy 모델에 장착 가능한 Dynamic Dual Head™(DDH)를 출시했다. 최고 수준의 펌프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생산성 2배를 달성케 하는 헤드이다.
DDH는 두 번째 Z축에 독창적이고 특허 받은 mini XY 드라이브 시스템을 장착하여 ‘실시간’ 보정을 통한 2개의 펌프를 동시에 디스펜싱하는 구조이다. DDH는 탁월한 정확성을 통해 수율을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카메라모듈 디스펜싱 공정에 중요한 부문은 무엇인가?
A
디스펜서 입장에서 카메라 모듈 프로세스는 가장 복잡하고, 하이엔드 성능이 요구되는 사이트이다. 모바일용 카메라 모듈에는 이미지센서, 렌즈모듈, AF액츄에이터, 경통, IR필터, FPCB, 커넥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구성품들의 접합을 위해 에폭시가 사용되고 있다. 각 공정별로 최적화된 용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공정별 최적합한 디스펜서가 이용되고 있다.
카메라모듈 공정에서는 모듈 간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본딩 용액을 넣어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양이 스며들 수 있도록 정확한 사이클 타임과 최적화된 시간이 핵심이다. 최적화된 디스펜싱 펌프를 적용해야만 가능하다. 최신의 젯팅 밸브 기술이 접목된 Camalot 디스펜서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여 현재 관련 공정에서 높은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 Camalot 디스펜서가 카메라모듈 업계에서 크게 환영받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점 때문이다.
디스펜싱 작업의 상태를 검사하는 솔루션 제공도 하나의 트렌드가 된 것 같다.
A
고객들이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서다. 고객들은 디스펜싱 한 후에 디스펜싱 영역에 대한 유무를 검사함으로써 생산품질 향상을 이루고자 한다. 이로 인해 현재 디스펜싱 선두 업체들 설비에서는 대부분 용제 디스펜싱의 유무 검사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ITW EAE에서는 고속, 초정밀의 디스펜싱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새롭게 출시한 DDH가 그 결과물 중 하나이다. 최신의 솔루션을 통해 초정밀 토출이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LED, 카메라모듈 등의 업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하이엔드 고객 중심의 영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글로벌 Top 클래스인 Camalot 디스펜서의 최첨단 디스펜싱 솔루션을 토대로 앞선 공정을 준비하는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최첨단 시장을 개척해 나갈 방침이다. 스마트폰의 박형화를 실현하기 위한 소형부품 실장, 패키지 기술 변화 등으로 하이엔드 업종에서는 보다 정밀하고, 정교한 디스펜싱 시스템들을 요구하고 있다. 하이엔드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특화된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굳건히 다질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