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대량의 납품 계약건 성사
저변 확대 위해 가속 페달 밟다
휴먼텍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Nordson ASYMTEK 디스펜싱 시스템의 인지도 변신에 성공한 이 회사는 저변 확대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리고 있다. 올해 첫 스타트를 기분 좋게 끊었다.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생산업체와 대규모의 설비공급 계약건을 작성하였다. 이를 기점으로 삼아 판매증대에 가속을 붙이고 있다. 이 회사의 신태양 상무는 “다양한 업종에서 디스펜싱 시스템의 니즈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 업종이 다양한 만큼 요구사항 또한 천차만별이다”면서, “글로벌 톱클래스의 Nordson ASYMTEK 성능과 휴먼텍만의 ‘고객중심 서비스’를 결합해 최적, 최상의 디스펜싱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과의 동반성장하는 게 최종 목표이다”고 말했다.
|
휴먼텍 / 신태양 상무
휴먼텍의 고객 중심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조하면서 고객들의 마음을 조금씩 열어왔다. 노력의 결과가 서서히 나오고 있다. ‘휴먼텍이 공급한 설비는 끝까지 책임진다’는 마음가짐을 되새기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게 목표이다. |
휴먼텍에서 바라 본 올해 디스펜서 시장은 어떠한가?
A 전자산업계의 설비투자 위축이 올해도 예상되지만, 당사에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한 해를 예상하고 있다. 올 한 해 스타트를 기분 좋게 끊었다.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물종 생산업체들과 언더필용도의 Nordson ASYMTEK 디스펜서 납품 계약을 맺었다. 현장 테스트 결과 내구성, 품질, 신뢰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최종계약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디스펜싱 시스템 수요는 꾸준하게 나올 것으로 본다. 언더필용 설비 니즈가 다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품질 제고를 목적으로 디스플레이, 반도체 패키징, 자동차 전장 등 여러 업종에서 언더필 적용을 늘려나가고 있다. 당사는 현재 여러 업체들과 설비 이벨류에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대형 고객사 몇 군데를 개척해 올해 매출성장을 올리려고 한다.
설비 이벨류에이션에서 주로 점검되는 성능들은 무엇인가?
A 하이엔드 고객들의 요청 사양들이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 부품의 고밀도화, 협피치화가 여전히 업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고객사에서는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우수한 미세 선폭 토출 성능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일부 고객들은 100~150미크론 급을 요구하고 있다. Nordson ASYMTEK의 ‘Vantage™ 시리즈’는 200미크론 선폭 토출을 보장한다. 대부분의 설비들이 250~300미크론 수준인 것에 비하면 압도적인 퍼포먼스이다. KOZ(Keep Out Zone) 측면에서도 고객들은 150~200미크론을 요청하고 있다. Nordson ASYMTEK社에서는 고객 요청 사양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KOZ란 무엇을 말하는가?
A KOZ(Keep Out Zone)은 초정밀 정량토출 구현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이다. 전자기기의 성능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부품의 집약화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부품 간의 간격이 상당히 좁아지고 있다. 인접 부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초정밀의 정량토출 성능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더불어 Multi-Stacked 디바이스의 경우, 방수/방진/접합 목적의 디바이스와 디바이스 사이에 미세량의 토출 공정이 들어가고 있다. KOZ는 이를 실현하는 솔루션 중 하나이다. KOZ는 앞선 밸브의 기술력과 모션 제어기술력이 뒷받침되어만 구현 가능하다. Nordson ASYMTEK의 높은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기능이다. Vantage™ 시리즈에서는 300미크론의 KOZ를 구현한다.
미세 선폭 토출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A Air stream이라고 해서 용액을 토출할 때 폭을 조절하는 제어기술이 중요하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미세 선폭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토출되는 용액 물방울의 폭을 최소화시켜야 하고, 그 폭을 조절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또 하나는 정밀한 Wet Accuracy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Wet Accuracy는 실제 토출되는 dot의 위치가 원하는 타깃 지점에 토출되는 지를 측정하는 정밀도이다. 일반 업체들이 말하는 모션 정밀도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실제로 얼마나 용액이 정확하게 타깃 포지션에 떨어지느냐 그리고 얼마나 반복성 있게 떨어지느냐에 대한 스펙들을 제시하는 업체는 Nordson ASYMTEK이 유일하다. Nordson ASYMTEK의 설비들은 모션 제어와 용액을 적정한 타이밍에 떨어뜨리는 밸브의 제어 기술이 활용되어 이동 가속 중에도 정확한 위치에 토출한다.
디스펜싱 밸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 소량정밀 토출 요구의 증대에 따른 현상이다. 점점 컨트롤해야 하는 용액의 양이 적어지면서 미세 컨트롤이 가능한 피에조 밸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당사는 미세 피치 공정용 디스펜싱 시스템에 피에조 밸브인 ‘IntelliJet™’를 탑재해 납품하고 있다. 아심텍에서는 IntelliJet™ 피에조 밸브를 자체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경쟁사 대비 피에조 밸브의 퀄리티, 수명 등이 월등하다. 아심텍에서는 IntelliJet™ 피에조 밸브의 수명을 10억 dot까지 보장하고 있는데, 실제 현장에서 40억~50억 dot까지 사용해도 성능 저하가 없었다는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아울러, 생산성 측면에서도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다. IntelliJet™ 피에조 밸브는 500Hz로 동작하여 생산성 극대화를 제공한다. 경쟁 제품들에 비해 긴 수명, 높은 생산성 등으로 고객들의 유지관리를 감안하면 훨씬 유리하다.
지난해 발표한 ‘Vantage™ 시리즈’의 업버전이 있다면 말해 달라
A Vantage™ 시리즈는 초정밀 패키징과 어셈블리 공정에 적합한 차세대 초정밀 디스펜싱 시스템이다. 고정밀 리니어모터 채용으로 초정밀 위치제어를 구현하고, IntelliJet™ 피에조 밸브가 장착되어 초정밀 토출을 실현한다. 지난해 말 Nordson ASYMTEK에서는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Vantage™ 듀얼헤드/듀얼밸브’ 버전을 새롭게 선보였다. 기존 싱글헤드의 듀얼밸브 구조를 듀얼헤드의 듀얼밸브로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듀얼헤드는 용도에 따라 독립 혹은 개별로 구동할 수 있다. 듀얼헤드 장착에 따른 진동, 내구성 문제를 감안해 견고한 주물프레임, 리니어모터, 리니어스케일 등으로 제작되었고, 내부적으로도 최첨단 기술들이 녹아들어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디스펜서 사업부를 꾸준하게 키워나갈 생각이다. 올해는 저변 확대를 위해 중대형 고객사를 타깃 층으로 삼고 열심히 움직이려고 한다. Nordson ASYMTEK 설비와 피에조 밸브의 우수성을 내세워 잠정 고객군으로 끌어 앉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