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년 글로벌 TV 출하량 2억23백만대, 전년대비 - 3%로 역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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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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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에는 글로벌 TV 및 프리미엄 TV 모두 성장 전망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www.counterpointresearch.com) 집계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TV 출하량은 2억23백만대로 2022년 대비 -3%의 역성장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최대 시장인 북미에서의 성장세가 중국과 유럽에서의 하락폭을 어느 정도 상쇄하는 모습이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3년 글로벌 TV 출하량 점유율 16%를 기록하며 2022년에 이어 1위를 수성하는데 성공했다. 2~4위간 경쟁이 치열했던 가운데, LG전자는 중국 하이센스, TCL에 이어 10%를 점유하여 4위를 기록했다.
출하량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10% 정도를 차지하는 프리미엄 TV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출하량 및 매출(리테일 가격 기준) 측면에서 각각 45%, 44%의 점유율을 기록하여 1위를 차지하였고, LG전자가 각각 20%, 23%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하는 등 한국업체의 견고한 지배력이 유지됐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LCD TV 부문, LG전자는 OLED TV부문을 선도하고 있으나, 중국 브랜드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두 업체의 출하량 및 매출 점유율이 모두 하락했다.
2023년 4분기 프리미엄 TV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에 그쳤다. 매출 측면에서는 OLED TV가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반면, 프리미엄 LCD TV에서는 Mini LED LCD의 출하량 증가로 가격 하락을 방어하여 프리미엄 LCD TV 매출이 9%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전체 프리미엄 TV 시장의 매출은 3% 소폭 감소하는 데 그쳤다. QD-OLED TV는 전년 동기 대비 출하 및 매출 기준 78%, 66% 증가한 반면, White OLED TV는 29%, 31%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서유럽과 북미시장의 출하 및 매출이 모두 감소한 반면, 중국 및 아시아 태평양 시장은 모두 성장했다. 특히 중국은 출하 및 매출이 각각 39%, 49% 증가하면서 상당한 성장세를 보였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임수정 연구원은 “글로벌 TV시장은 코로나19 특수 이후 부진이 계속되어 왔으나, 대화면 스마트 TV로의 교체 수요 심리 및 거시경제 여건 개선에 대한 기대로, 올해는 수량면으로 2~3% 수준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DSCC의 이제혁 연구원은 “2024년 프리미엄 TV시장은 스크린 사이즈 확대 및 가격인상을 통해 출하량 및 매출 모두 전년 대비 각각 6%, 2%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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