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Focus On Business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7-11-30 (목) 11:16:12
ASM AS
SMT Smart Factory에 한 발 더 다가가는 ‘SMT Smart Network’
2017-12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객, 여러 업체와 협력하는 개방형 네트워크   
ASM Centers of Competence가 정보의 허브 역할
 


SMT 스마트팩토리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ASM AS(www.asm-smt.com)가 개방형 ‘SMT Smart Network’ 시스템을 내세워 누구보다 먼저 최종 목표에 한 발 더 다가가고 있다. SMT Smart Network의 핵심은 ‘고객을 위한 스마트한 프로세스 구현’으로, 이를 위해 필요에 따라 다른 업계의 솔루션 파트너들과도 협력한다는 점이다. ASM의 글로벌 마케팅 이사인 Gabriela Reckewerth는 “스마트 SMT 팩토리가 많은 것을 바꿀 것이라는 점을 알았지만 이러한 변화는 당사의 제품 개발 활동보다 더 많은 부문에 영향을 주고 있다. 고객 및 파트너들과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에 대해 연구하는 방식 또한 매우 다르다”면서, “전자제품 제조업체, 솔루션 파트너, ASM 대리점 및 ASM 팀들이 하나로 뭉쳐진 글로벌 네트워크인 SMT Smart Network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ASM Centers of Competence(이하, ASM CoC)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고객, 파트너들로 구성된 SMT Smart Network 참여자들은 스마트 SMT 팩토리 개념을 다양한 프로젝트에 구현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생산 현장을 스마트 SMT 공장으로 전환하여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작업을 지향한다는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ASM은 각 사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긴밀히 협조하고, ASM CoC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심을 잡아주는 ‘SMT Smart Network’ 

ASM은 ASM CoC를 통해 뮌헨, 싱가포르, 심천 및 애틀랜타 등 다양한 지역에 매우 성공적인 ‘SMT Smart Network’ 개념을 소개하였다. 전자 제품의 생산에 관한 모든 측면을 다룬 공개형 워크숍 및 고객 맞춤형 워크숍에 다양한 조직에서 수천 명의 임직원이 참석했었다. 각 ASM CoC에서 참가자들은 완전한 SMT 라인, 셋업 준비, 계획, 자재 보관 등과 관련된 스테이션들을 경험하였다. 또한, ASM CoC의 상주 직원과 방문객들은 잠재적인 솔루션을 식별하거나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ASM의 생산 및 공정 전문가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였다. ASM이 제공하는 현대적이고 완전한 전자제품 공장의 축소판을 통해, 시각적이고 입증 가능한 결과들로 공정을 시뮬레이션하고 개선 사항을 식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ASM CoC는 ASM의 글로벌 SMT Smart Network를 위한 정보의 허브 역할을 한다.
SMT Smart Network는 표준 스마트 생산 현장에 대한 솔루션 개발과 실제 구현을 통합함으로써 CoC의 장벽을 넘어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표준 공장들에서는 ASM 장비가 스마트 공장을 만들고, ASM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는 다른 장비 제조업체들의 솔루션들이 함께 운영된다.


여러 업체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SMT Smart Network 프로젝트는 더 이상 개별 기계나 소프트웨어 제품에 집중하지 않고 고객의 현장에서 중요하거나 필수적인 공정들의 네트워킹, 통합 및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생산 상황에 따라(매우 유연한 전환 공정, 매우 까다로운 실장 품질 요건, 더 효율적인 자재 흐름) 또는 작업자 안내 및 원격 지원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포함될 수 있다.


SMT Smart Network의 회원사인 스웨덴의 Gothenburg의 Aros社는 자재 물류와 설치 관리 부문의 관련 인건비를 50% 이상 절감하면서도 라인의 아웃풋을 두 배로 늘린 매우 유연한 공정 flow를 구현하였다.


스마트 SMT 팩토리 분야의 프로젝트는 전자제품 제조업체와 장비 공급업체 모두에게 극도로 까다로운 부문이 많다. 예를 들면, 제조업체 측에서는 자사의 생산공정 관련 프로세스, 일상적인 과제 그리고 현재의 성능 데이터에 관한 많은 정보들을 상세하게 공개해야 한다. 고객과 긴밀하면서도 공개적으로 소통을 해야만 실행 가능한 솔루션이 개발될 수 있다. 고객의 업무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ASM는 공정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찾아 시험하며 원활한 툴 체인을 제공하여 이를 현실화시켜준다. 이러한 고객별 요구 사항에 대비하여 기존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항상 준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기능을 추가하고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솔루션을 수정하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지원되어야만 한다.

Workflow를 최적화시키는 최신의 솔루션들 

ASM의 글로벌 마케팅 이사 Gabriela Reckewerth는 “우리의 SMT Smart Network는 스마트 팩토리 구현에 큰 잠재력이 있음을 알아보고, 스마트 팩토리를 지향하는 고객들과 함께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을 위한 스마트한 프로세스 구현이 중심이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업계의 솔루션 파트너들과도 협력을 주저하지 않는다. 양측의 전략적인 운영을 통하여, 다양한 솔루션들을 함께, 단계적으로 구현하도록 한다. 이는, 각 사들이 정보를 공개적으로 공유해야 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협업을 의미한다”고 설명한 후, “이러한 협업은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간다. ASM CoC를 통해 알게 되는 새로운 공정의 우수 사례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이나 기존 ASM 솔루션의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개선을 발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자재 흐름과 전환 관리에 중점    
ASM의 글로벌 마케팅 이사 Gabriela Reckewerth는 “우리의 자재 및 전환 관리 분야에서 ASM이 제시하고 있는 폐쇄형 툴 체인이 그 한 가지 예이다. ASM에 따르면, SMT Smart Network의 회원사인 스웨덴의 Gothenburg의 Aros社는 자재 물류와 설치 관리 부문의 관련 인건비를 50% 이상 절감하면서도 라인의 아웃풋을 두 배로 늘린 매우 유연한 공정 flow를 구현하였다. Aros는 휴대용 장치와 스캐너를 통해 SIPLACE Material Manager를 사용하여 매장에서 자재의 흐름을 구성함으로써 모든 종이 인쇄물을 없앴다. SIPLACE SiCluster, SIPLACE Setup Center, SIPLACE Active Feeder Pool, SIPLACE Material Tower 그리고 지능형 SIPLACE X-feeder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재의 이동을 줄이고 상당히 신속한 전환 공정을 실현하였다. SIPLACE SX 실장기의 여러 면에 혁신적으로 혼합된 고정 테이블과 전환 테이블, 그리고 유연한 듀얼 컨베이어 시스템이 패밀리 셋업을 가능하게 해준다. SIPLACE SX 장비가 새로운 공급품을 자동으로 요청하고, Aros의 라인 운영자들은 휴대용 장치와 모니터를 통해 자재와 관련한 라인 정지가 방지되도록 안내를 받는다. Aros社의 비디오는 다음 링크에서 시청 가능하다(https://youtu.be/uINa3bfubbQ).

Productronica 2017, 8가지 핵심공정 발표   

ASM은 11월 독일에서 진행된 Productronica를 통해 ‘스마트팩토리로의 전환’이라는 모토에 걸맞은 전자 제품 제조에서의 8가지 핵심공정을 발표했다. 8가지의 핵심 공정은 계획 수립, 가상 생산, 공정 최적화 및 생산의 네 가지 라인 워크플로(Line Workflow)와 자재 관리, 준비, 팩토리 모니터링 및 팩토리 통합의 네 가지 팩토리 워크플로(Factory Workflow)이다.  또한 ASM 부스에서는 자체 플랜트에서 공정 통합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Quick Factory Check’를 실행하고, 전문가 스테이션에서 공정 및 KPI를 향상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네트워크 및 통합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