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SMT Around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03-31 (토) 11:01:20
개방형 통신프로토콜 ‘Hermes Standard’, 공장자동화 솔루션으로 ‘연착륙’
2018-04  자료 제공 : ASM AS
목록 크게 작게 인쇄

Industry 4.0向 솔루션으로 참여업체 대거 늘어      
민주적/개방적인 협회, Hermes 표준의 급속한 진전 밑거름


“Hermes Standard Initiative회원社들은 현대적인 프로토콜뿐만 아니라 이를 지원하는 민첩한 협회에 매우 만족합니다”.
ASM AS가 Industry 4.0 구현을 앞당기는 개방형 통신 프로토콜 표준화 구축을 목표로 설립한 Hermes 협회에 대한 회원社들의 믿음이 더욱 돈독해지고 있다. 지난해 봄 17개 Hermes Standard 창립 회원社는 구식 SMEMA 인터페이스를 대신하는 ‘TCP/IP 및 XML 기반의 개방적이고 현대적인 M2M(장비간) 통신 표준’으로 교체하기 시작하였다. 2017 Productronica 전시회 이후, Hermes Standard 버전 1.0은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11개 이상의 제조업체가 적극적인 참여를 공표할 정도로 미래형 표준 통신 프로토콜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현재의 Hermes 회원社는 소규모 전문가부터 대기업까지 그리고 스크린프린터 제조업체, AOI 시스템, 마운터 및 컨베이어 솔루션 공급업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Hermes 표준의 성공 비결과 미래에 대한 일부 회원社의 의견을 담아 보았다. 지면을 빌어 의견을 적극 피력한 담당자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장비 제조사와 고객사 모두 Hermes Standard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SMEMA는 장비간 통신을 위한 좋은 인터페이스였으며 Hermes Standard는 현대적인 후계자라고 생각한다. 라인을 구성하는 장비와 장비 간의 PCB 관련 정보를 신뢰성 있고 개방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오류를 방지하고 생산량을 늘리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Hermes Standard는 우리 업계에 꼭 필요한 것을 제공한다. 과거에는 M2M 통신이 매우 복잡했다. SMEMA가 있었지만 제한적인 기능으로 인하여, SMEMA 기반 통신의 확장이 필요한 경우 프로젝트마다 다른 장비 제조업체와 협의해야만 했다. 특히 고객 및 중소 제조업체의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었다. Hermes 표준은 향후 프로젝트 진행시 위험 요소를 대폭 낮추려는 고객과 공급자 모두의 요구를 만족한다.

Productronica에서 발표한 버전 1.0의 구현성능에 대해 만족하는가? 현재 개발 상황은 어떠한가?

우리는 시스템과 컨베이어 솔루션 간의 데이터 전송 관련 첫 번째 실시간 데모를 보여주었다. 관심이 매우 높았다. 첫 번째 출시는 올 봄으로 계획하고 있다. 전시장에서의 응답과 실무회의에 매우 만족하며 부스에서 더 많은 데모를 보았으면 한다.
우리도 빠르고 안정된 성능에 매우 만족한다. 우리는 봄에 초기 현장 테스트를 수행할 계획이다. 현재 쇼룸과 R&D 센터에서 다른 제조업체와 함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결국, Hermes Standard는 고객이 손쉽게 사용(plug-and-play)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2017년 가을 Hermes Standard에 합류했다. 우리의 첫 번째 적용은 2018년 1사분기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Hermes Standard가 매우 성공적인 첫발을 내딛었다고 판단한다. 버전 1.0의 출시는 Hermes Initiative가 설정한 목표를 충족 시켰으며 전시회를 통해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동시에, 해당 솔루션을 지지하는 장비 제작자들이 크게 늘어났다. Hermes Standard는 우리 업계에서 명백한 혁신으로 널리 주목받게 되었다. 
2017 Productronica에서 Hermes Standard 개발에 대한 실무 회의는 매우 생산적이었다. 그리고 Hermes Standard를 위한 공식적인 대규모 공개 행사는 시장에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였으며, 우리는 전시장에서 고객으로부터 많은 요청을 받았다. 대체적으로 아주 좋은 시작이었다.

Hermes Standard가 급속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그 원동력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Hermes Standard 협회의 실무 회의는 온라인 포럼을 기반으로 한다. 이 포럼은 매우 투명하고 쉬운 방식으로 제안서를 제출하고 토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놀랍다. 이는 디지털화 및 공개 표준과 같은 주제 적합한 현대적인 개념의 군중 공학(Crowd engineering)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흥미로운 협회 방식이다. 그동안 협회나 그룹이 채택해 온 전통적인 접근 방식보다 포럼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민첩하다. 
모든 회원은 그들의 규모와 업무 분야에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다. 토론은 매우 활발하고 개방적이며 업무 회의는 현대적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다. 이것은 놀라운 접근 방식이다.
Hermes Initiative는 한 회원社 당 한 표 방식의 민주적인 원칙에 근거한 투명한 전자 포럼이다. 누구나 제안, 아이디어 및 의견을 낼 수 있으므로 Hermes 표준의 급속한 진전은 이러한 형태의 협회 조직과 방식에 힘입어 크게 확장될 수 있다고 믿는다.

Hermes Standard는 SMEMA 후계자임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이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Hermes Standard에는 다른 Initiative가 뒤따랐으며, IPC가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Hermes Standard 표준의 미래를 어떻게 예상하는가?

우리는 다양한 Initiative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 중 일부에 관여하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그들은 모두 같은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유사하지만 동일하지 않은 솔루션이 많아지면 우리 업계 및 특히 고객에게 치명적이다. 장비 제작자는 자원을 낭비하게 되고 고객 또한 이익을 얻지 못할 것이다. 모든 것을 관리하고 지원해야하는 소규모 제조업체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다양한 접근은 IPC 관여 혹은 다양한 제조업체 간의 협력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적극적 참여한 경험이 있어 IPC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민첩한 Hermes 표준은 장비 개발 과정에서 급속한 성과를 달성하는데 매우 유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동시에, IPC는 표준화 노력에서 얻은 입증된 힘이다. 이 두 가지 표준의 장점은 장기적 안목에서 하나로 합쳐질 것으로 본다.
모든 회사는 Hermes Standard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우리가 설립한 새롭고 현대적이며 투명한 협의 시스템은 다른 그룹 및 IPC와의 호의적인 교량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Hermes Standard가 앞으로 몇 달 안에 더 많은 지지자들이 등장할 것으로 확신한다. Hermes Standard는 인쇄, 실장, 리플로우, 운송, 검사에 이르는 생산 라인의 각 공정에서 필요한 사항을 대변하는 대기업 및 중소 제조업체를 회원社로 하는 견고한 세계적인 모임이다. 다양한 표준화 시도들의 통합은 당연한 일이지만, Hermes Standard 포럼이 하는 것처럼 중소기업이 쉽고 빠르게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있어야 한다. 특히, 중소기업 및 통합 업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Hermes Standard와 같은 표준이 필요하다.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감소되고 협의 절차에 투명성이 줄어들면 기술 개발의 속도와 품질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인쇄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