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06-01 (금) 5:57:35
휴먼텍
ASYMTEK 디스펜서의 우수성, 신규 모델을 통해 ‘재입증’
2018-06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Nordson ASYMTEK 디스펜싱 시스템을 국내 시장에 안정화시킨 휴먼텍이 한 단계 높은 솔루션 제공을 향해 달리고 있다. ‘FA시스템 솔루션 제공’이라는 큰 그림을 향해 순항 중인 휴먼텍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 시기는 신규 사옥 이전 계획이 잡힌 8월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비 사업부, FA사업부, 연구개발 등이 한 자리에 모이는 만큼 큰 시너지효과가 나올 것으로 휴먼텍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사실, FA 솔루션제공 목표는 이미 몇 년전부터 구상했었다. 이 회사의 신태양 상무는 “급변하는 기술흐름에 맞춰 회사도 끊임없이 진화해야 한다. 지금은 제4차산업혁명과 관련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만이 성장의 지속성을 답보할 수 있다”면서, “대응 솔루션 제공을 위해 그 동안 역량을 조금씩 키우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8월 신사옥 이전을 기점으로 키워온 역량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큰 도움을 주는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초정밀 정량토출을 위한 다양한 기술 접목          
FA시스템 솔루션 제공을 향한 ‘잰 걸음’

휴먼텍 / 신태양 상무
당사는 ‘FA시스템 솔루션 제공업체’로 한 단계 성장을 하기 위해 보유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Nordson ASYMTEK社와 공동으로 이와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Nordson ASYMTEK社 함께 글로벌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귀사 입장의 디스펜싱 사업부의 올해 성과는 어떠한가?

A
지난해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였다. 올해도 나쁘지 않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면, 올해 초반 설정한 목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사는 전장, 반도체 패키징 고객들에게 꾸준히 납품하고 있다. 전장 업종에는 디스펜싱 시스템, 코팅기와 코팅 검사기의 수요가 많은 편이고, 반도체 업종에서는 언더필 용도로 피에조 제트 밸브가 장착된 디스펜서를 많이 공급하고 있다.

국내 디스펜서 시장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는가?

A
국내 전자산업계의 전반적인 설비투자 시장은 상당히 위축되어 있다. 디스펜서 시장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하이엔드 업종의 디스펜서 니즈 목소리는 여전히 높은 편이다. 패키지의 적층화, 패키지의 두께 감소세에 따라 기계강도 향상과 전기적 특성 강화를 실현하는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언더필은 물리적 충격을 많이 받는 휴대용 기기나 열적 충격을 많이 받는 초고속 통신기기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언더필 공정의 확대는 결국 언더필용 디스펜서 시장의 확대를 의미한다.

올해 신규 모델을 출시했다. 특장점을 말해 달라.

A
Vantage™ 시리즈는 초정밀 패키징과 어셈블리 공정에 적합한 차세대 초정밀 디스펜싱 시스템이다. 고정밀 리니어모터 채용으로 초정밀 위치제어를 구현하고, IntelliJet™ 피에조 밸브가 장착되어 초정밀 토출을 실현한다. 신규 모델은 사용의 편의성이 한 층 강화되었다. 새롭게 개발된 사용자 중심의 Canvas™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 있다. 직감적인 신규 인터페이스는 설비의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스캔하고, 그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그래픽적인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해 누구나 쉽게 설비를 운영할 수 있다.
300미크론의 업계 최소 수준의 KOZ(Keep Out Zone)를 실현하는 Vantage™ 시리즈는 ASPA, EMA, 하이엔드 PCBA, WLP 등 초정밀 용액 디스펜싱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다.
한편, 아심텍의 디스펜싱 시스템의 큰 장점은 피에조 밸브, Auger Valve, 공압 밸브의 손쉬운 교환이다. 밸브 교체 후 소프트웨어에서 적용 밸브를 클릭해주면 해당 밸브에 대한 조건으로 자동 변경되어 작업한다. 고객들의 물성의 변경에 따른 추가비용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획기적인 기능이다.

설비 소개자료에 ‘업계 최소 수준의 KOZ 실현’이라는 문구와 스펙 상의 ‘Wet Accuracy’ 항목이 눈에 띈다. 
 
A
KOZ(Keep Out Zone)은 초정밀 정량토출 구현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이다. 전자기기의 성능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부품의 집약화는 나날이 강화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부품 간의 간격이 상당히 좁아지고 있다. 인접 부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초정밀의 정량토출 성능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더불어 Multi-Stacked 디바이스의 경우, 방수/방진/접합 목적의 디바이스와 디바이스 사이에 미세량의 토출 공정이 들어가고 있다. KOZ는 이러한 초정밀 토출작업에 필요한 솔루션이다. KOZ는 앞선 밸브의 기술력과 모션 제어기술력이 뒷받침되어만 구현 가능하다. Vantage™ 시리즈에서는 300미크론의 KOZ를 실현한다.
Wet Accuracy 또한 아심텍 디스펜서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객관적인 자료이다. 정확한 모션 제어를 통해 토출 지점까지 정확히 이동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동 중에 발생하는 가속으로 인해 용액을 떨어뜨리면 위치가 바뀌는 문제가 나올 수 있다. Nordson ASYMTEK에서는 모션 제어와 용액을 적정한 타이밍에 떨어뜨리는 밸브의 제어 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그 구체적인 데이터를 Wet Accuracy라고 표현하고 있다.

IntelliJet™ 피에조 밸브의 특장점이 궁금하다.

A
Nordson ASYMTEK이 직접 설계한 IntelliJet™ 제트 밸브 시스템은 가장 정밀한 용액 토출제어를 통해 완벽한 용액 디스펜싱 능력을 제공한다. 최대 1,000Hz 주파수로 10초 간격으로 최대 5,000개의 dot을 분사한다. 다른 제트 밸브에 비해 수명이 매우 길다. 2년 혹은 2억 dot을 보증한다. 업계 최소의 Air Stream width을 구현한다. 더불어 IntelliJet™ 제트 시스템에는 자체 교정 기능이 내재되어 있어 밸브 교체 시에 필요한 셋업 변형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일관된 분사 성능을 제공한다.
특허 받은 ReadiSet™ 제트 카트리지가 장착된 IntelliJet™ 제트 시스템은 첨단 반도체 및 모바일 전자 패키지 제조에 부응하는 높은 신뢰성 및 마이크로 dot 디스펜싱을 제공한다. ReadiSet™ Jet Cartridge는 청소가 쉬우며, 운영자 교육 시간, 생산 중단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Nordson ASYMTEK 디스펜서의 월등한 성능에다 휴먼텍의 고객 중심의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좋은 결실을 맺고 있다. 당사는 고객만족도 최우선을 목표로 두고 촘촘한 서비스 네트워크 망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구미, 안양, 베트남 지역에 서비스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비스 인원도 확충하였다. 신속 정확한 고객 대응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당사는 ‘FA시스템 솔루션 제공업체’로 한 단계 성장을 하기 위해 보유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Nordson ASYMTEK社와 공동으로 이와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당사는 자체 기술의 자동화솔루션 지원과 공장자동화 연동시스템까지 담당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Nordson ASYMTEK社 함께 글로벌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