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04-02 (화) 11:57:33
ASM Assembly Systems
전자산업계 No.1 파트너 ‘ASM’, 최적 솔루션 제안으로 입지 ‘강화’
2019-04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ASM Assembly Systems(이하, ASM AS)의 설비들은 국내 반도체, 전장 등의 하이엔드 시장에서 확고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국내 하이엔드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었던 큰 비결로, ASM AS는 다양하게 발생하는 니즈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맞춤형 솔루션 제공 및 서비스지원을 꼽았다. 제4차산업혁명, 초소형부품 실장, 부품 패키지화 등의 현 추세에 맞는 ASM AS의 여러 솔루션들이 고객만족도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국 시장 확대를 위해 ASM AS는, ‘고객 가까이 늘 우리가 있다’는 캐치플레이를 내걸고 고객밀착형/고객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고, 글로벌 하이엔드 업체들이 인정한 ASM AS만의 혁신적인 기술들을 통해 국내 고객사들과 동반 성장하는 한 해를 이룬다는 다짐을 밝혔다.


생산품질 향상을 위한 혁신적인 마운팅 솔루션 제안         
압도적인 스마트팩토리 솔루션도 강조


 

ASM Assembly Systems / ASM SMT 사업부, 김대성 한국대표
한국 시장은 글로벌 전자 제품 제조업계를 이끌고 있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고 여기고 있다. 글로벌 No.1업계의 노하우 및 전문성, 선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최적합한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

2019년 칩마운터 설비투자 시장을 예측해 달라.

A
2019년 SMT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5G 및 커뮤니케이션 장비가 꾸준히 설비투자 시장을 선도할 것이며, 스마트홈, VI, AI, 스마트 시티, IoT 관련 투자 또한 더욱 집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 전장 업종에서는 일반 자동차의 보안(security), 자동운전시스템(self-driving) 강화 그리고 자동차와 세상을 잇는 차량통신기술(V2X, Vehicle to Everything) 등 전방위적으로 전장의 기술 발전이 기대된다. 설비투자의 긍정 신호라고 보고 있다. 아울러 Advanced packaging(어드밴스드 패키징, 이하 ‘AP’)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된다.

AP 시장을 겨냥한 ASM AS의 대응 솔루션들이 궁금하다.

A
ASM AS는 첨단 AP 시장 공략을 위한, 베테랑 파트너라고 자부한다. 리드프레임에서부터 백엔드, SMT에 이르기까지 전자 산업의 모든 단계와 공정 단계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SM만의 독창적인 공정과 경험을 AP 공정에 적용하고 있다. 실장, 몰딩, 싱귤레이션, 시험 및 AP가 가능한 완벽한 통합 솔루션 체인을 지원하고 있다.
당사의 AP 시장 주력 모델은 ‘SIPLACE TX micron’이다. 이 모델은 최고 78,000cph의 탁월한 실장 속도로 0201m 극소 부품, 미세 피치의 부품이나 Bare Die를 15㎛ @ 3-시그마의 고정밀도로 실장하며, 그동안 제품의 최고 정밀도에 대응하기 위하여 양보할 수밖에 없었던 실장 속도 저하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소형 고밀도 PCB 어셈블리부터 까다로운 SiP(system-in-package) 모듈에 이르기까지 정밀한 부품을 실장하면서도, 실장 속도 또한 기존 칩 슈터와 비교할 때 뒤지지 않기 때문이다.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귀사의 최근 노력을 말해 달라.

A
ASM SMT Solutions 팀은 ‘ASM SMT 스마트 네트워크(ASM SMT Smart Network)’를 구축하여 경험을 공유하고 기술을 함께 발전시키는 노력을 기울여 왔고, 이를 통해 업계 내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발전에 힘쓰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솔루션으로 8가지의 워크플로우(workflow)를 개발 및 소개하고 있다. 8개의 워크플로우는 크게 2개로 구분이 되며, 1. 라인워크플로우(생산계획, 가상생산, 공정최적화, 생산), 2. 팩토리 워크플로우(자재관리, 준비작업, 공장생산 모니터링, 공장 통합관리).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 타입 및 생산 공정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대비 개량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혹은 시스템들을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A
ASM은 서로 효과적으로 통신을 하는 향상된 시스템 및 플랫폼의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ASM은 공장 전체를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ASM의 8가지 워크플로우에 따른 로드맵을 개발 중이다.  때로는 작은 세부 사항이 실제의 이익과 연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두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을 용이하게 하는 시스템 또는 모바일 장치 또는 스마트 글라스를 통한 프로세스 지향 시각화 기능을 통해 자동화된 데이터 교환을 통해 이러한 워크플로우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개선 사항 중 일부는 새로운 생산 라인에 투자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ASM은 또한 완전히 새로운 기술, 시스템 및 솔루션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예를 들어, ASM ProcessExpert와 같은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 또는 ASM Material Manager 및 ASM Production Planner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광범위한 워크플로우 기능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한국 하이엔드 고객들이 꾸준히 ASM 설비를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ASM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반도체 및 SMT 공정 분야에서 수십 년의 경험을 보유한 전자 산업의 세계 최대 파트너이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ASM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또한, ASM의 한국 지사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ASM은 고객들의 생산공정의 향상과 효율성 증대를 위한 솔루션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생산라인 자동화를 위해 로봇 arm과의 협업 시스템이 많이 이야기되고 있다. 귀사의 대응 솔루션을 말해 달라.
 
A

ASM은 글로벌 로보틱스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협업을 도모하고 있다. ASM의 장비는 예를 들어, Hermes 스탠다드, OIB, CfX 및 MES 등 스마트한 공장의 여러  다양한 주요 및 주변 시스템들과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현재, ASM이 로보틱스 업체와 협업을 추구하는 분야는 물류 관리(Material Management) 분야이다. 독일에 위치한 ASM Centre of Competence에서는 실제로 로보틱스가 어떻게 생산라인 자동화를 위해 쓰이고 있는지, 직접적인 데모를 경험하실 수 있다.

한국 시장에서의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한국 시장은 글로벌 전자 제품 제조 업계를 이끌고 있는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고 여기고 있다. ASM은 오랫동안 다양한 산업의 고객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한국 시장에 맞는 영업 및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 맞춤형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No.1업계의 노하우 및 전문성, 선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최적합한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인쇄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