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08-03 (토) 1:47:49
휴먼텍
‘Nordson-SELECT’의 우수성, 타깃 업종에서 빛을 발하다
2019-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독특한 싱글 및 Wave Pot 노즐 동시 장착             
생산성 증대이룬 최신 모델 소개 계획    
 

Nordson 그룹 산하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인 ‘Nordson-SELECT 시리즈’가 국내 전장업종에서 조금씩 큰 빛을 내고 있다. Nordson-SELECT 셀렉티브 머신만의 독특한 싱글 노즐 및 Wave Pot 노즐 동시 장착구조는 우수한 납땜성과 생산성 증대에 목말라 있던 전장업체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편, Nordson-SELECT 사업부에서는 더욱 진일보시킨 신규 모델 출시를 예정에 두고 있다. Nordson-SELECT 한국공식파트너社인 휴먼텍의 김진용 부장은 “올해 하반기 발표 예정인 신규 모델은 생산현장에서의 Needs에 부응하는 성능으로 중무장하고 있다”면서, “진일보한 셀렉티브 머신과 휴먼텍만의 대응 시스템들을 결합하여, 당사는 ‘SMT 후공정 솔더링 자동화 턴키솔루션 제공업체’로 성장을 꾀하고 있다. 최상의 고객맞춤형 솔루션을 내세워 해당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 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휴먼텍 / 김진용 부장
SMT 후공정의 솔더링 자동화공정 턴키솔루션을 강조할 생각이다. 당사의 FA기술력과 파트너사의 설비들을 하나로 묶어 ‘로딩 + 셀렉티브 솔더링 + 광학/X-Ray 검사기 + 언로딩’이라는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여 시스템 베이스의 영업을 강화하려고 한다.

올해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시장의 움직임은 어떠한가?

A 셀렉티브 수요가 조금씩 나오고 있다. 하지만 확장되는 속도가 빠르지 않다. 자동차 전장업종 중심으로 해당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특히,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전장 업체들은 기존 웨이브 및 수납땜 공정의 자동화 라인 전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대한 사람의 손을 안 타게 해서 불량 최소화를 구현하고자하는 친환경 자동차 업체들의 제조전략이 시장 변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셀렉티비 머신이 대응 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어서 특히, 배터리 및 파워모듈 관련 업체들이 손을 내미는 횟수가 잦아지고 있다. 이들 업체들로부터 딥핑 및 포인트 솔더링이 가능한 Nordson-SELECT 머신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가전 업종의 수요가 나와야 하는데, 비관적인 전망이 많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생활가전 업종에서는 아직도 웨이브 솔더링 방식을 많이 애용하고 있다. 웨이브 공정의 익숙함, 저렴한 설비 가격 그리고 대량의 생산성의 이유를 언급하면서, 非 셀렉티브 시장군으로 보는 관점이 다수이다. 맞는 의견이지만 개인적으로 특정 물종에 있어서는 수요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oT를 지원하는 지능형, 스마트형 가전기기 공정에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대규모의 시장규모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특정 영역에서 포인트 솔더링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Nordson-SELECT 셀렉티브 머신만의 장점을 꼽아 달라.

A 단일 노즐 구조의 셀렉티브 머신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불만들, 특히 낮은 생산성을 해소하는 설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Nordson-SELECT는 생산현장의 불만을 상당 부문 줄일 수 있는 설비이다. 기존 셀렉티브 솔더링에 웨이브 솔더링 기능을 추가한 진화형 혹은 복합형 머신이다. 일반적인 셀렉티브 노즐과 75~200mm의 특수 wave pot 노즐을 단품 혹은 동시 장착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생산물종, 생산성을 감안하여 고객들이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솔더 pot이 고정되어 있는 디핑 타입과 달리 Nordson-SELECT 머신은 z축이 움직이면서 솔더를 묻힌다. 디핑 타입에 비해 생산성이 낮을 수 있겠지만, 웨이브 pot을 사용하면 상당 부문 상쇄시킬 수 있고, 또 하나 품질적인 면과 제품의 대응성을 따지면 더 나은 구조이라고 생각한다. 부품별로 요구되는 서로 다른 솔더 충진 시간에 대응하기 때문이다.
또한 Nordson-SELECT의 설비는 하나의 솔더 pot 내에 14kg의 솔더만 들어간다. 디핑 타입 대비 솔더 사용량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고, 드로스 현상에서도 훨씬 자유롭다. 초기투자비용이 높은 편이지만 장기적으로 운용했을 경우에는 훨씬 더 경제적이다. 

 웨이브 타입의 셀렉티브 머신이라는 장점이외의 또 다른 차별된 성능을 설명해 달라. 
 
A 노즐 산화를 최소화하는 ‘Automatic Solder Nozzle Tinning System’ 적용을 차별화 포인트로 꼽을 수 있다.
일반 셀렉티브 설비들의 경우, 장시간 사용하면 노즐에 드로스 현상이 나타난다. 노즐의 산화는 솔더링 품질 저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생산현장에서는 주기적으로 전담 작업자를 투입하여 노즐을 세척하고 있다.
Nordson-SELECT 머신의 ‘Automatic Solder Nozzle Tinning System’은 설정된 시간에 맞춰 설비가 자체적으로 특수 제작된 플럭스를 자동으로 투입하여 노즐을 클리닝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산화물을 제거하고 솔더 노즐을 세밀하게 세척하여 표면 장력을 안정화시켜 균일한 솔더 플로우를 보장한다. Nordson만의 독창적인 시스템으로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은 솔루션이다. Nozzle Tinning System은 Nordson SELECT Novo™, Cerno™, Integra™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Nordson-SELECT는 한 단계 높은 납땜성을 제공하기 위해 질소의 온도를 높여서 투입하는 솔루션도 지원하고 있다. 질소의 온도와 솔더의 온도를 비슷하게 하여 온도 차이에 의한 솔더 튐 현상을 억제한다.
아울러, Nordson-SELECT 머신은 매우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한다. 모듈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생산량 변동에 쉽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환경에 따라 개별라인으로도 운영할 수 있다. 셀렉티브 머신의 전용화 개념을 벗어난 설비이다.

지난해 신규 모델 출시를 언급했었다. 구체적인 발표시기가 잡혔는가?

A Nordson-SELECT에서는 올해 연말에 최신 모델을 발표할 계획이다. 신규 셀렉티브 머신은 최근의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설비이다. 고품질의 납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생산성 증대를 실현하는 콘셉트로 설계되었다.

휴먼텍의 셀렉티브 머신 사업부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적극적인 마케팅과 강력한 서비스대응력을 내세워 고객군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현재 공급하는 모델과 더불어 출시 계획이 잡혀 있는 신규 모델을 동시에 소개할 방침이다. 타의 추정을 불허하는 수준의 압도적인 성능과 업종별/물종별로 최적화된 Nordson-SELECT만의 장점들을 내세울 방침이다.
또한 SMT 후공정의 솔더링 자동화공정 턴키솔루션을 강조할 생각이다. 당사의 FA기술력과 파트너사의 설비들을 하나로 묶어 ‘로딩 + 셀렉티브 솔더링 + 광학/X-Ray 검사기 + 언로딩’이라는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여 시스템 베이스의 영업을 강화하려고 한다. 고객들의 목적에 부합한 최고의 설비를 최상의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휴먼텍만의 임무를 충실히 이행할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