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11-03 (일) 3:53:54
SAKI 코리아
전장 공정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SAKI’
2019-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다양한 검사니즈, 촘촘한 검사기 라인업으로 충족시켜           
경제적인 가격대의 버전 출시 예고  
      


SAKI코리아에서는 전장 업종에서의 고객처 확장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을 들면서 성공적인 한 해였다고 말했다. 실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확산 가능성에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SAKI코리아의 김규섭 지사장은 “자동차 산업계에서 친환경 및 자율주행차가 급부상하면서 전장 보드의 생산품질 중요성이 한 층 강화되고 있다. SAKI에서는 2D / 3D AOI, 하면, 코팅의 광학검사기 그리고 X-Ray 검사기 등 폭 넓은 검사시스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공정용 검사설비와 더불어 자동화/무인화,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공장자동화솔루션도 준비되어 있다. 올해의 기분 좋은 성과를 토대로 시세 확장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이에스테크 / 정항돈 대표(左), SAKI코리아 / 김규섭 지사장(右)
올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자동차 전장 업종의 고객군을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반도체 후공정 업종과 관련해 영업력을 집중하는 동시에 출시 예정인 경제적인 가격대의 버전 확장에도 매진하려고 한다.

 올해 전반적으로 검사기 경기는 어떠한가?

A
SAKI는 지난해의 매출성장세를 3사분기 현재까지 이어왔다. 글로벌 전자산업 위축과 대외적인 불확실성으로 인해 SMT설비투자 분위기가 다소 침체된 현 상황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고 있다. SAKI코리아도 매출실적 면에서 좋은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연초에 잡았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AKI코리아 입장에서 보면, 올해 SMT용 3D AOI는 시장은 자동차 전장업종과 교체수요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매출 측면에서, 주춤했던 모바일/백색가전 업종을 전장 업종이 상쇄하였고, 줄어든 라인증설용 니즈를 교체수요가 일정 부분 채워주었다. 특히, 전장 업종은 목표달성에 큰 기반이 되었다. 신차 모델용 라인증설과 2D 검사기의 3D AOI 교체수요가 적절하게 맞물리면서 꾸준하게 공급하였다. 무엇보다 전기차, 자율주행차용 전장 보드 검사용 설비로 SAKI의 2D 및 3D AOI를 활용하려는 고객층을 더욱 넓혔던 점인 인상적인 한 해였다.

SAKI 3D AOI인 ‘3Di Series’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최신의 3Di Series는 검사기 업계 유일하게 전체 주물구조로 제작했다. 검사기 동작 시의 진동 최소화를 통해 높은 신뢰성의 검사성능 유지를 위해 과감하게 선택했다. 듀얼-모터 구동시스템, 고 레졸루션 리니어스케일 등을 장착한 최강의 하드웨어로 설계된 덕분에 한 단계 높은 검사정확성과 반복정밀도를 인정받고 있다.
3Di Series에는 이전 모델대비 1.7배 속도가 빠른 CoaXPress 카메라를 장착했다. 업종별, 애플리케이션별 최적화된 검사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초소형 0201mm 부품 검사가 가능한 7미크론, 모바일 업종에 적합한 12미크론, 대량 생산에 적합한 18미크론 레졸루션의 3개 버전의 광학카메라를 제공하고 있다. 18미크론 광학카메라를 장착할 경우, 최상의 검사 속도를 자랑한다. 현재 대량의 물량을 소화하는 고객들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다.
SAKI에서 내세우는 3Di 시리즈의 또 다른 비밀 무기 중 하나는 ‘자가진단기능’이다. 검사기 스스로 설비 상태를 진단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여 안정적인 품질생산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동차의 자가진단기능과 유사한 이 시스템은, 검사기 상태를 수시로 자체 점검 및 진단하여 소모성 부품의 교체주기와 현재의 상태를 작업자에게 알려준다. 유지보수 및 검사기 정지시간 단축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생산성 증대와 생산 비용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가진단기능을 개선하여 무정지 디버깅 솔루션을 지난해에 추가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기능들을 말해 달라.

A
검사성능 향상과 사용자 편의성 증대에 초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사용의 편의성 측면에서 많은 진일보를 이뤄냈다. 여러 기능 중 대표적으로, 하나의 화면에서 메인 측정 이미지와 사이드 측정 이미지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일반적으로 사이드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창을 띄워서 확인해야만 했다. 경우에 따라 이들 2개의 이미지를 확인해야 할 경우에 작업자들은 프로그램 메뉴를 클릭해야 했다. 작업자의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업그레이드 시켰다. 자동차의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보여주는 영상과 비슷하게 특정 영역의 메인 영상 주변에 사이드카메라 이미지를  동시에 띄우는 기능이다.
또한, 딥러닝 기반의 오토튜닝 프로그램을 개량하였다. 불량 발생유형을 검사기 자체적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조건의 검사치로 변경하는 소프트웨어이다.

검사성능 증대를 위해 하드웨어적으로 개량된 시스템이 있는가?

A
SAKI에서는 올해 연말 혹은 내년 초반에 메인 카메라 헤드부의 ‘Z축 moving system 유닛’을 발표해 고객이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하나의 FOV 내에 부품의 높이가 현격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 렌즈의 focal range를 벗어난 영역에서는 선명한 이미지 영상을 획득하기 어렵다. SAKI에서는 최첨단의 Z축 moving system를 통해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여 한 단계 높은 검사 성능의 신뢰성을 구축하려고 한다. 오토포커싱(AF, Auto Focusing) 개념의 신규 솔루션은 전체 검사시간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고속으로 구동된다. 본사 자체 테스트 결과, 최첨단 유닛을 장착한 버전과 일반 버전의 검사시간이 크게 차이나지 않은 반면, 대응하는 부품의 높이는 훨씬 높아졌다.

혹시 신규 모델 출시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A
SAKI에서는 기존 3D AOI 라인업에 경제성을 대폭 높인 신규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경제적인 가격대의 설비와 관련해 고객 VOC를 많이 접한 SAKI에서는 지속적으로 원가절감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기존 3Di series 플랫폼을 그대로 유지하여 검사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제적인 버전 제작에 성공했다. 전략적인 신규 설비를 내년 초반에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영업전략을 말해 달라.

A
올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자동차 전장 업종의 고객군을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2D / 3D AOI, X-Ray 검사기, 코팅검사기, 하면 검사기 등 SAKI는 폭 넓은 검사기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전장 보드 양산라인에서 나오고 있는 다양한 검사 시스템 요구에 대응하면서 넓혀나갈 생각이다. 해당 업종에서 SAKI 검사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높은 만큼 충분히 가능하리라 여기고 있다. 또한, 반도체 후공정 업종과 관련해 영업력을 집중하는 동시에 출시 예정인 경제적인 가격대의 버전 확장에도 매진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