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2-29 (토) 10:34:33
탑솔루션(주)
‘Camalot’, 초정밀 디스펜싱 공정을 책임지다!!
2020-03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카메라모듈, FOWLP 업체에서 손 내밀어
배터리용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개척
 

‘Camalot’은 초정밀 디스펜싱 공정에서 가장 먼저 언급되는 디스펜서 브랜드이다. ITW EAE 한국공식대리점인 탑솔루션(주)는 명성에 걸맞게 올해도 역시 하이엔드 디스펜서 시장을 바라보고 있다. 이 회사는 스마트폰 신규 모델 출시에 따른 카메라모듈용 증설 혹은 보완투자와 더불어 최근 집중 조명을 받고 있는 FOWLP의 양산라인 투자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용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수요처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는 하이엔드 업종을 공략해 일반적인 디스펜서 시장 위축이라는 파고를 순탄하게 넘어갈 생각이다. 탑솔루션(주)를 찾아 디스펜싱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탑솔루션(주) / 이도형 대표
ITW EAE의 최첨단 고속, 초정밀의 디스펜싱 솔루션들을 적극 내세워 초정밀 토출이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LED, 카메라모듈 등의 업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현재 디스펜서 시장을 이야기해달라.

전자산업계 전반에 걸친 설비투자 위축이 디스펜서 시장에도 전해지고 있다. 예년처럼 큰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품질강화 목적으로 스마트폰용 부품 협력업체들이 그동안 디스펜서 시장을 이끌어 왔다. 그런데 원청 업체의 생산캐파 고착화, ODM 전환 등으로 물동량이 급격히 줄어들었다. 대량의 설비투자는 찾아보기 어렵다.
당사는 카메라모듈과 패키징 업종에 기대를 걸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들의 신규 프리미엄 모델 및 중저가 모델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 이와 관련해 신규 카메라모듈 생산라인 구축과 기존 라인의 생산량 극대화 요구가 예상된다. 패키징 업종은 품질 제고 목적의 수요가 올해도 꾸준히 나올 것으로 판단된다.

­반도체 패키징 업종의 디스펜서 투자 목적은 무엇인가?

반도체 백엔드 시장은 일반 SMT 영역과 비슷하게 보완용 투자가 주를 이루고 있다. 생산품질 제고 목적으로, 예전에 하지 않았던 영역까지 디스펜싱 작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보완 목적의 디스펜싱 시스템 니즈가 발생하고 있다. 결국, 디스펜싱 적용 영역 확장에 따른 니즈라고 판단된다. 당사 기준으로 보면, 오버필(overfill) 요구가 많았다. 여기에 더해서, 보완용 작업에 활용하는 용액의 다변화에 따른 대응하는 솔루션 및 설비 업그레이드 요청이 많다.

WLP(Wafer Level Package)와 관련해 디스펜서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디스펜서 입장에서 팬아웃웨이퍼레벨패키지(WLP, Fan Out Wafer Level Package)는 고부가의 신규 시장이다.
FOWLP 프로세스에는 중 열과 외부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한 수지 도포 작업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다. 당사는 고정밀도 고속 작업이 가능한 글로벌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ITW EAE의 Camalot 디스펜서를 해당 공정용으로 공급하고 있다.

Camalot Prodigy™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Camalot Prodigy™는 고속의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다.
차세대 디스펜싱 시스템은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보다 빠른 공정속도, 보다 정확한 정확성, 엄격한 공차 및 높은 수율을 가능하게 한다. 최첨단 XY 갠트리 시스템은 이 모델의 핵심이다. 리니어 드라이브 기술, 정교한 모션 제어 아키텍처, 견고하고 혁신적인 프레임 디자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프레임 안정성과 결합된 고급 리니어 드라이브 아키텍처는 고속에서 더 높은 정밀도를 가능하게 하여 일관되게 높은 수율을 제공한다. Camalot Prodigy는 최고 속도로 ±35㎛@3 시그마 dot 정확도를 자랑한다.
Camalot Prodigy의 또 다른 차별점은 독립적인 듀얼 헤드 구조 설계이다. 독립 구동은 한 공정 내에서 서로 다른 용액의 디스펜싱을 가능하게 한다. 2개의 Z축은 독립적으로 제어되어 높은 위치정확도로 이동한다.

지난해부터 듀얼헤드 장착 디스펜서 이야기가 많이 들리고 있다.

한정된 공간에서 생산라인 변경 없이도 캐파 증대를 이룬다는 이점이 확인되면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중대형 업체들만 선별적으로 적용했던 초기와 달리 최근 적용을 고려한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ITW EAE에서는 Camalot Prodigy 모델에 장착 가능한 Dynamic Dual Head™(DDH)를 공급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펌프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생산성 2배를 달성케 하는 헤드이다.
DDH는 두 번째 Z축에 독창적이고 특허 받은 mini XY 드라이브 시스템을 채용하여 ‘실시간’으로 보정해 2개의 펌프를 동시에 디스펜싱하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매회 피디셜 마크를 인식하고 옵셋 값을 보정하여 디스펜싱한다. DDH는 탁월한 정확성을 통해 수율을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특히, 동일한 피치의 제품이 2개로 어레이 된 상태에서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주요 고객처인 카메라모듈 업체가 큰 만족도를 내비치고 있다.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업종에서 좋은 결실을 맺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떠한 솔루션을 공급하였는가?

당사는 다년간의 노력을 기울여 전기차 배터리용 디스펜싱 공정 솔루션이라는 신규 영역을 개척했다. 턴키 개념의 ‘디스펜싱/코팅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공급하였다. 최첨단 Camalot 디스펜싱 시스템에 당사의 현장에서 쌓았던 기술 노하우를 더해서 성공 시나리오를 쓸 수 있었다. 특정 UV용액을 초대형 보드의 단자 혹은 배터리 보호회로 목적으로 오버필(overfill)하는 솔루션으로, 당사는 디스펜싱, 코팅 그리고 검사기 등의 설비들을 하나로 시스템화하였다. 최신의 Camalot Prodigy™ 모델을 활용한 덕에 더 적은 공간에서 더 많은 생산성을 제공한다는 점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ITW EAE의 최첨단 고속, 초정밀의 디스펜싱 솔루션들을 적극 내세워 초정밀 토출이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LED, 카메라모듈 등의 업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고도의 디스펜싱 기술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영역을 공략하여 시장선점효과를 누릴 생각이다. 글로벌 Top 클래스인 Camalot 디스펜서의 최첨단 디스펜싱 솔루션을 토대로 앞선 공정을 준비하는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최첨단 시장을 개척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