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5-02 (토) 8:16:18
Test Research, Inc.
다년간의 CI 노하우, 격이 다른 성능의 ‘근간’
2020-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두께 측정의 신규 모델 준비 중  
검사토털솔루션 제공에 영업력 집중



SMT생산용 모든 검사기를 보유하고 있는 Test Research, Inc.(이하, TRI)가 ‘검사기 토털솔루션 공급’을 내세우고 한국 업체들을 찾아가고 있다. 이 회사는 컨포멀 코팅 검사기(CI)에 있어서도 발 빠르게 대응하였다. 4년전에 전용 검사기를 발표하였고, 글로벌 대형 고객사 중심으로 영업력을 집중해 왔다. 최근 CI 검사기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TRI 역시 해당 시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TRI의 시등흥 한국영업부장은 “단순한 2D 개념의 코팅 검사를 넘어선 코팅 두께 측정요구가 많이 나오고 있다. TRI 본사에서도 고객의 요청에 부응하는 두께 측정이 가능한 3D CI 설비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CI시장은 고객사별, 부품별 다양한 요구가 나오는 곳으로,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해당 시장에 먼저 진입한 TRI에게 유리하다. 한국 고객들이 TRI의 노하우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Test Research, Inc., /  시등흥 한국영업부장
TRI는 전체 SMT 공정의 검사기 토털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SMT 생산에 필요한 ICT, AOI, SPI, X-Ray, CI 모든 검사기를 보유하고 있다. CI 설비 단품 판매에도 집중하겠지만, 턴키베이스의 검사솔루션에도 매진하고 있다.

TRI는 언제부터 컨포멀 코팅 검사기(이하, CI)를 공급하고 있는가?

A
TRI 본사에 이전부터 CI 전용 설비요구가 들어왔었고, 4년 전에 전용 CI 검사기를 출시해 여러 글로벌 업체에게 꾸준히 납품하고 있다. 현재는 코팅 유무, 버블, 크랙 등을 검사하는 2D 개념의 검사기를 공급하고 있지만, 두께를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게 측정하는 3D CI 설비를 머지않은 시일 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최근 전장 업체들은 코팅 유무 검사에서 진화한 코팅 두께 측정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코팅이 너무 얇거나 두꺼우면 오류 발생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전용 검사기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양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인라인형 3D CI 설비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요청에 부합한 최고 속도의 최대 검사성을 지닌 두께 측정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CI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는가?

A
당분간 수요가 늘어나긴 하겠지만, 대규모 확산에 있어서는 개인적으로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고객사들은 코팅의 유무, 버블, 크랙 등의 현재 검사성능에 만족하고 있다. 전장 원청업체에서 두께 측정을 조금씩 이야기하고 있지만, 아직 일반적인 생산품에 있어서는 코팅 두께를 검출항목에 포함하지 않고 있다. 두께 측정은 특정 보드의 특정 부품에 한정되어 수행되고 있다. 코팅 두께에 따른 오류가 완성제품의 중차대한 불량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기에 다른 불량처럼 민감하게 여기지 않고 있다. 따라서 CI 시장은 한정된 영역에서 일정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향후 시장으로 기대하는 곳이 있기는 하다. 휴대전화, 모바일 가전 그리고 웨어러블 기기 업종이다. 당사의 글로벌 고객사에서는 방수 목적의 코팅 적용비율을 조금씩 넓혀가고 있다. 이들 업종에서의 CI 수요가 본격화된다면 코팅 검사기 시장은 급성장을 거듭할 것이다. 단지 빠른 생산사이클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CI 검사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숙제가 남아 있다.

CI 검사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CI 공정과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가 준비되어 있어야만 한다. 고객사별로 적용하는 코팅 재료가 제각각이고, 동일한 부품일지라도 요청하는 검사영역, 검사 사양이 다르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명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나의 조건으로 여러 검사항목을 충족시킬 수 없다. 여러 가지 조명기술로 얻은 데이터들을 적절하게 취합해야지만 다양한 입맛을 맞출 수 있다. 결국, AOI 검사기술력과 UV조명 노하우 보유가 중요하다. 검사사양이 높아질수록 언급한 기술들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TRI는 다년간의 검사기를 공급하면서 검사기술과 UV조명 노하우를 쌓아 올렸다.
TRI의 ‘CI Series’는 특정 검사항목에 대한 최상의 검사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다. 부품별, 영역별 검사항목에 따라 검사알고리즘과 조명기술을 다르게 조합하여 검사성능이 뛰어나다. 여기에 코팅 재료에 따라 반사 각도가 달라지는 특성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 다년간의 현장에서 축적한 경험이 검사성능 업그레이드에 큰 도움이 되었다.

조명기술을 강조하고 있다. TRI 설비의 조명계가 차별화되었다는 의미인가?

A
TRI는 ‘TR7500 SIII CI’에 최첨단 조명계와 광학 기술의 조합을 통해 최적 및 최상의 검사정도를 구현하는 ‘다중-위상 조명계’가 장착되어 있다. ‘W/R + UV’ 조명의 다중-위상 조명계는 한 번의 영역 스캔만으로도 여러 조명 유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노이즈 최소화를 실현할 수 있어서 측정 항목별, 부품별, 고객별 최상의 검사 정도를 제공한다.

조명계 이외의 ‘TR7500 SIII CI’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TR7500 SIII CI는 고정밀 광학 설계와 특수 다중-조명계를 결합하여 UV 컨포멀 코팅을 간편하게 검사하는 설비이다. 설비에 내장된 스마트한 프로그램과 다중-조명계는 가성불량을 낮추고, 검사능력을 높이는 근간이 되고 있다.
TR7500 SIII CI는 사용의 편의성이 우수하다. 스마트한 UI는 CAD 데이터를 쉽게 변환하고 신속하게 코팅 맵을 생성한다. 직관적으로 검사 항목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RI의 CI 설비의 또 다른 특징 하나는, 부품 하부의 숨어 있는 영역의 코팅 유무를 검사할 수 있는 성능이다. 사이드카메라의 각도를 약간 낮춘 구조로 장착되어 있어 검사할 수 있는 영역이 상대적으로 넓다. 고객사에서 진행한 실제 테스트에서 해당 항목의 경우,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CI 관련 영업전략이 궁금하다.

A
TRI는 전체 SMT 공정의 검사기 토털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SMT 생산에 필요한 ICT, AOI, SPI, X-Ray, CI 모든 검사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검사기의 측정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CI 설비 단품 판매에도 집중하겠지만, 턴키베이스의 검사솔루션에도 매진하고 있다.
당사는 Industry 4.0에 부합한 생산라인통합 솔루션인 ‘YMS(Yield Management System) 4.0’을 지원하고 있다. 이 솔루션을 통해 TRI 검사기들은 작업 현장 시스템 및 기타 검사 기계와 인터페이스하고 검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중앙 콘솔을 통해 운영자는 전체 생산라인에서 검사 프로세스를 제어, 추적, 분석 및 최적화할 수 있으며 Industry 4.0 환경에서 생산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해 실제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검사기의 모든 것을 공급하여 고객사가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