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5-02 (토) 8:19:15
(주)펨트론
양산형 3D CI 시장에서 자주 듣는 이름 ‘펨트론’
2020-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두께 측정 솔루션 납품 소식 연이어 나와  
영업력 강화와 기술개선 노력 집중할 터 



(주)펨트론은 4년 전에 코팅 두께 측정이 가능한 컨포멀 코팅 검사기(CI) 설비를 전격 발표했다. 방진·방수 목적의 컨포멀 코팅은 전장 보드 생산라인에 필수 공정으로 포함된 지 오래되었다. 그동안 2D 개념의 코팅 유무 검사가 주로 적용되었다. 그런데 자동차 원청업체에서 생산 공정 스펙을 상당히 까다로운 수준으로 관리하기 시작했다. 컨포멀 코팅 검사에서도 AOI 수준의 코팅 영역 검사와 두께 측정을 요구해 왔다. 이 회사가 3D 컨포멀 코팅 검사기를 개발하게 된 배경이다. (주)펨트론의 양영진 전무는 “CI 시장이 틈새시장이지만, 두께 측정이라는 새로운 이슈가 나왔고, 전용 검사기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다”면서, “다년간의 노력 끝에 3D CI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현재의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집중해 격차를 더욱 벌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주)펨트론 / 양영진 전무
당사는 독창적인 광학기술과 검사솔루션이 돋보이는 셀렉티브/웨이브 후단의 상·하면 검사기와 두께 측정이 가능한 컨포멀 코팅 검사기라는 차별화된 SMT후공정용 검사기 라인업을 구축하였다. SMT후공정에서도 펨트론의 검사기들이 큰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성장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

A
컨포멀 코팅 작업은 SMT후공정에서 실시되고 있다. 주요 고객사들은 스탠드얼론 형태로 셀렉티브/웨이브 공정 후단에 컨포멀 코팅 공정을 연결한 전용 라인을 구성해 작업하고 있다. AOI, SPI처럼 라인당 복수의 검사기가 들어가지 않는다. 그리고 컨포멀 코팅 검사기는 현재 전장 업종에 편중되어 있다.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은 철저한 니치마켓이다.
한정된 시장이지만 당분간은 뚜렷한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가 사실상 전자기기화되면서 원청업체들이 코팅 두께도 구체적으로 관리하려는 움직임이 점차 커지고 있다. 코팅 두께 측정이 가능한 3D CI 설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당사는 기존 3D AOI 플랫폼에 CI 검사알고리즘을 탑재한 전용 설비를 국내 검사기 업체 중 가장 먼저 개발하여 발표하였다. 다년간 두께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측정 신뢰성 및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그 결과 CI 모델의 판매실적은 해마다 뚜렷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3D CI 시장을 선점했다고 여기고 있다.

귀사의 컨포멀 코팅 두께 측정 기술을 설명해 달라.

A
코팅된 표면의 두께는 빛의 굴절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빛이 코팅 면에 부딪히며 투과하여 생긴 굴절과 파장이 바닥 면에 닿아 반사되어 새로운 광경로 생성된다. 이러한 빛의 변화에 따른 파장을 통해 서로 다른 빛의 접촉면에 대한 거리를 측정한다. 이를 기초로 코팅 면의 두께 측정한다.
당사는 조금 더 신뢰성 있는 검사를 위해서는 1미크론 이하로 정밀도를 유지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광학적 방법의 박막 두께 측정 기술에 기반을 둔 센싱 모듈을 적용했다. 디스플레이 업종에서 박막 두께 측정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로, 양산성과 검사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솔루션이다.

양산형 3D CI 설비의 검사속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많다. 속도가 느린 이유가 무엇인가?

A
CI의 측정 속도는 검사기 업체에서 해결해야 할 큰 숙제이다. 이론적인 측면만 보면, AOI는 FOV가 넓은 카메라를 장착하면 검사속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CI에서는 일종의 레이저 혹은 스캔과 같은 동작으로 두께를 측정한다. 변위 센서에서 조사 되는 빛의 스팟 사이즈가 매우 적다. 부품 하나의 코팅 두께를 측정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보드 전체의 전수 코팅 두께 검사는 생산택타임을 맞출 수가 없다. 고객사에서도 이 같은 기술적 한계를 인정하고, 중요한 영역 혹은 부품의 두께만 측정하는 검사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펨트론의 CI 설비에 대한 특장점을 말해 달라.

A
TROI-8800 CI Series는 코팅된 PCB의 코팅 유무, 크랙, 버블 등의 결함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검출한다. 사용의 편의성에 높은 설비이다. ‘Auto Teaching & Debug’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 잘 코팅된 양품 PCB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검사기준을 설정한 후 검사를 진행한다. 당사의 ‘SPI + AOI + CI’를 클로즈드루프로 연동시킬 수 있다. 검사결과 공유 및 자동연동을 통해 신뢰성 높은 실시간 공정 & 품질관리를 구현할 수 있다.
TROI-8800 CI Series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두께 검사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반전기를 이용한 양면검사도 가능하다.

CI 설비 성능 이외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인가?

A
펨트론의 CI 모델이 현장의 VOC가 투영된 현장 중심형 컨포멀 코팅 검사기라는 점이 큰 경쟁력이다. CI 설비를 발표하고 난 후 실제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많은 부문을 개선해 왔다. 단순한 두께 측정을 넘어선 고객사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검사 사양을 빠르게 캐치하고, 아이디어를 접목하면서 인라인형 CI 설비의 완성도를 높여 왔다. 코팅 검사 공정에 있어서 고객들이 가장 가려워하는 곳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한다. 고객들이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매진하여 경쟁력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 생각이다.

CI 업그레이드 집중을 말했다. 중점을 두는 사항이 궁금하다.

A
두께 측정 신뢰성 제고와 버블 검사성능 강화이다. 보다 선명하고 정밀한 빛 반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광학 모듈의 개량과 더불어 검사알고리즘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획기적인 검사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특히나 버블 검사성능을 한 단계 진일보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I 관련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국내 CI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해외 지역까지 넓혀나갈 생각이다. 당사의 글로벌 3D AOI, SPI 고객들을 우선 집중하여 확실한 기반을 만든 후 점차적으로 영역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영업력 강화와 더불어 CI 검사기술 개발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당사는 차별화된 SMT후공정용 검사기 라인업을 구축하였다. 독창적인 광학기술과 검사솔루션이 돋보이는 셀렉티브/웨이브 후단의 상·하면 검사기와 두께 측정이 가능한 컨포멀 코팅 검사기는 혁신적인 설비라고 자부한다. 당사는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 SMT후공정에서도 펨트론의 검사기들이 큰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