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5-02 (토) 8:21:50
휴먼텍
코팅 검사기 요구, SMT후공정 ‘검사 턴키솔루션’으로 잡는다
2020-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검사 노하우 & 독자기술로 눈높이 맞춰나가  
고객별, 생산품별 최적의 솔루션 공급   


휴먼텍은 해외파트너 업체인 ‘Nordson 그룹’의 큰 틀에다가 자신만의 색을 덧칠해 완성도 높은 그림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공정 단계별 검사기 토털솔루션 공급’을 내세우는 협력사의 전략에 휴먼텍 자신만의 기술지원서비스를 가미하였다. 이 회사의 솔루션은 이미 SMT전공정에서 큰 빛을 냈다. 전공정에서의 성공을 ‘셀렉티브 공정’과 ‘코팅 공정’을 포함한 SMT후공정으로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 회사의 신태양 상무는 “SMT후공정의 자동화 구축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Nordson 그룹에서는 최적의 설비들로 구축된 글로벌 톱수준의 자동화 솔루션을 준비해 두었다”면서 “고객사가 생산품질과 양산성이라는 이점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고객밀착형 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언제나 고객과 함께 웃는 휴먼텍이 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방침”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Nordson 그룹의 최첨단 설비와 고도의 기술력에다 휴먼텍만의 기술지원시스템을 더해서 솔루션 지원완성도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고객사별, 생산제품별로 다양한 기술지원이 필요한 SMT후공정에 관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을 최우선으로 내세워 움직일 계획이다.

컨포멀 코팅 검사기의 향후 시장성을 좋게 보는가?

A
컨포멀 코팅 검사기의 최대 수요처는 자동차 전장 업종이다. 전적으로 전장 시장 분위기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오랜 경험에 비춰보면, 전장 업종에서는 설비투자 사이클의 변동폭이 크지 않다. 투자가 갑자기 늘어나거나 줄어들지 않는다. 절대적으로 완성차 업체의 생산일정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설비투자 경향이 강한 업종이다. 그래서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도 여타의 설비들과 비슷한 양상을 띌 것이며, 앞으로 대대적인 변화 없이 흘러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께 측정이 가능하다면, 급성장이 예상되지 않는가?

A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도 역시 완성차 업체의 의지에 따라 다르게 전개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원청사들이 강력하게 드라이브하지 않는 이상 AOI급의 시장확산 파급력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 현재 원청사의 코팅 두께 요청에 맞춰 전용 검사기를 구매한 협력사가 있지만, 시장이 퍼지지 않고 있다. 컨포멀 코팅 검사기는 철저하게 틈새시장이다. 어느 정도의 수요를 꾸준하게 가져가겠지만, 대대적으로 확산되지 않을 것 같다.
만약, 모바일 기기, 웨어러블 등에서 방수방진 목적의 코팅 공정이 구체화되고, 두께 측정 요구가 커진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검사기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다. 모바일 기기 업체에서 다각도로 연구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구현될 지는 더 두고 봐야 한다.

컨포멀 코팅 검사에 있어서 IC 모서리, 리드 위의 측정 어려움을 한목소리로 말하고 있다. 측정이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

A
분석용의 오프라인 상에서는 해당 영역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인라인 자동화 검사설비로 들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정해진 시간 내에 신뢰성 있게 측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현재 적용하는 방식의 기술적인 한계 때문이다. 대부분의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는 UV조명과 변위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기본적인 측정 방식은 변위 센서에서 빛을 조사해서 매질을 통과시킨 후 반사(리플렉션) 각도와 매질 표면에서 반사되는 각도의 단차를 계산한다. 그런데 IC 모서리, 리드 위에서는 반사각이 센싱할 수 있는 범주를 벗어난다. 예상치 못한 각도로 반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획기적인 방식이 나오지 않는 이상 현재 기술로는 인라인 상에서 100%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기 어렵다.

Nordson YESTECH社에서 공급하는 FX-940 UV™ ACI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FX-940 UV™ ACI는 다이내믹한 UV 조명 시스템과 현장에서 쌓아 올린 검사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신뢰성 높은 부품 검사 및 코팅 영역 검사를 수행하는 설비이다. 투명한 코팅 두께 측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Coating/Non-coating 영역 확인, 버블, 두께도 검사한다. 쉽고 편리한 코팅 검사 전용 프로그램 적용되어 있다. 30분 미만의 빠르고 직관적인 검사 설정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FX-940 UV™ ACI는 Nordson YESTECH의 독자 기술로 제작한 5M color Camera가 장착되어 있다. 독자적인 Vision System이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최적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해상도를 자유롭게 설정하거나, 카메라 개수를 고객 요청에 따라 추가/제거가 쉽다.

Nordson YESTECH社 ACI만의 경쟁력을 이야기해 달라.

A
다년간 현장에서 다져온 ‘컨포멀 코팅 검사 노하우’가 최고의 경쟁력이다. Nordson YESTECH社는 10여 년 전부터 2D 전용 검사기를 공급해 왔으며, 두께 측정 솔루션은 4~5년 전부터 제공하고 있다. 컨포멀 코팅 검사와 관련한 기술적인 내공이 깊다. 특히, 두께 측정 Gage R&R에 대한 신뢰성은 최강이라고 자부한다. 글로벌 고객사로부터 이미 검증받은 항목이다.

신뢰성 높은 두께 측정을 강조했다. 어떠한 솔루션들이 접목되어 구현해 냈는가?

A
반복성 있는 측정 데이터를 획득하려면, 안정적인 하드웨어 구조와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하다.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XY겐트리에, 변위 센서를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반도체용의 1미크론대 검사설비를 납품하고 있는 Nordson YESTECH社는 정밀구동과 센싱 제어와 관련해 높은 기술력을 구축하고 있다. 고도의 기술력에 근간을 두고 있다.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Nordson 그룹은 다양한 설비들을 토대로 ‘전체 SMT 공정 턴키솔루션 공급’을 강조하고 있다. 당사 역시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다. ‘셀렉티브/웨이브 머신-셀렉티브 솔더링 검사-컨포멀 코팅-경화기-코팅 검사기’까지의 SMT후공정 자동화 설비를 한꺼번에 공급하는 동시에 후공정을 전체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Nordson 그룹의 최첨단 설비와 고도의 기술력에다 휴먼텍만의 기술지원시스템을 더해서 솔루션 지원완성도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고객사별, 생산제품별로 다양한 기술지원이 필요한 SMT후공정에 관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을 최우선으로 내세워 움직일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