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하게 실생산성에 초점을 모델
다양한 최신 기술들 접목, 프린팅 성능도 잡아
탑솔루션(주)은 요즘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산업계 전반에 걸쳐 주춤세를 보이는 현재의 상황과는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하이엔드 업체에 공정기술 조언에서부터 대응 솔루션 제안 그리고 납품문의까지 전화기의 울림이 멈추지 않았다. 이도형 대표는 “최첨단 공정을 완성하고자 하는 하이엔드 업체들의 니즈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아주 높은 사양의 설비 반복정밀도가 기본이 되어야만 하고, 다양한 공정을 경험한 제공업체의 기술력이 더해져야만 구현 가능하다”면서, “선행기술확보가 필요한 고객사에서 MPM 스크린프린터와 당사를 가장 먼저 찾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앞선 시장을 준비하는 진정한 파트너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
탑솔루션(주) / 이도형 대표
탑솔루션은 SMT 솔루션만을 지원하는 업체가 아니라 디스펜싱/패키징/FA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탈바꿈하였다. 급변하는 기술트렌드에 맞춘 최상의 프린팅 솔루션을 제공하여 높은 고객만족도를 이어나갈 생각이다. |
SMT용 스크린프린터 시장에 대해 말해 달라.
A
전반적인 SMT 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어서 스크린프린터 시장도 밝지 않다.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업종의 설비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모바일 업종은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최종 소비심리가 위축되었고, 그 결과 생산물량도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디스플레이 업종은 더욱 암울하다.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TV용 LCD사업을 포기하고 OLED 혹은 QLED에 집중한다는 전략을 발표하였다. 생산설비 공급업체 입장에서 보면, LCD 패널이라는 크나큰 시장이 사라졌다.
올해 스크린프린터 시장은 대규모의 신규 라인증설 니즈는 극히 일부일 것이며, 교체 수요만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반도체 패키징, 전장용 시황도 부정적으로 보는가?
A
패키징 업종도 썩 좋지 않다. 전체 생산물량이 많이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다. 단지 예년과 달리 올해는 단지 특정 업체에 물량이 쏠리는 모습이 나오고 있다. 그래서 물량을 받은 특정 업체에서만 설비투자를 집행하고 있다. 전반적인 시황은 지난해 비해 나쁘다.
스크린프린터 입장에서는 틈새시장이 나오고 있다. 수율 향상 목적으로 스크린프린터를 활용하는 공정을 시도하고 있다. 생산성과 정밀도를 충족해야 하는 영역으로 고성능의 설비가 요구되고 있다.
자동차 전장 업종의 투자는 꾸준한 편이다. 연간 계획에 맞춰 설비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전장 업종 중 최근에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투자가 눈에 띈다. 국내외 전기차 공급사로 국내 배터리 업체가 선정되면서 해당 업체들이 생산증대 목적의 투자를 감행하고 있다.
초소형 부품의 납빠짐성 증대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ITW EAE의 대표적인 노력사항을 말해달라.
A
ITW EAE에서는 초소형 부품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스크린프린터 정밀도를 강화하였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8㎛의 Edison 모델을 발표했다. 정밀도 강화와 더불어 스텐실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스텐실 제조업체와 함께 스텐실 제작 공법, 코팅 재료 및 방법 등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다. 아울러, 마스크의 개구부 형상 및 내구 구조 등의 아주 기본적인 요소 개량에서도 해답을 찾고 있다.
프린터 하드웨어 개선을 통한 초미세 부품 프린팅 구현은 한계에 왔다. 요소기술 업그레이드와 강력한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요하다. ITW EAE 그룹 내에는 스크린프린터 요소 기술과 관련된 사업부들이 존재해 있다. 이들 사업부들이 힘을 합쳐 대응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ITW EAE 로드맵상에는 올해 연말 혹은 내년 초반에 최첨단 솔루션 발표가 잡혀 있다.
ITW EAE에서는 지난해 하반기 신규 MPM 스크린프린터 플랫폼을 발표했다. 신규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지난해 12월 생산성과 유연성이 뛰어난 신규 ‘MomentumⓇ Ⅱ 시리즈’를 글로벌적으로 런칭하였다. 다양한 최첨단 기술이 가미되어 높은 생산성이 검증된 스크린프린터 플랫폼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MomentumⓇ Ⅱ의 alignment repeatability는 ±12.5㎛ @ 6 sigma, Cpk≥2이고, wet print accuracy는 ±20㎛ @ 6 sigma, Cpk≥2의 사양이다. 퍼포먼스 허용오차가 엄격할수록 결함이 적고 반복성이 높다.
MomentumⓇ Ⅱ 시리즈는 프린터 내부 상황을 관찰할 수 있고, 유지보수 작업이 편리하도록 넓은 창 구조로 디자인되었다. 솔더페이스트 롤 높이 모니터링 기능을 부착하면, 롤의 상한과 하한을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고, 설정 범위를 벗어났을 시 알람이 울린다. 솔더페이스트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은 스텐실과 카트리지에 있는 솔더페이스트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관찰하는데, 이 기능은 솔더페이스트의 점도를 적정하게 유지하여 브릿지 불량과 보이드를 예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새로운 Quick release squeegee가 적용되어 공구 없이 블레이드를 빠르고 쉽게 교체할 수 있다. 블레이드를 교체하는 데 30초 미만이 소요된다.
MomentumⓇ Ⅱ 시리즈는 적용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대량 생산구조에 적합한 ‘Elite’, 가격대비 효율성이 높은 ‘HiE’, 생산성 극대화를 실현하는 ‘BTB’, 단위 면적당 생산성이 높은 ‘100’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또 다른 특화 기능은 무엇이 있는가?
A
최신의 ‘EdgeLoc™ 보드 클램핑’ 시스템을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기존에는 일반적으로 ‘엣지 클램핑’과 ‘상단 클래핑’ 방식이 독자적으로 적용되었다. 그런데 실제 현장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두 가지 모두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EdgeLoc™ 보드 클램핑 구조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시스템이다. 엣지 방식과 상단 방식을 모두 사용하거나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같은 클램핑 가변은 얇게 제작되는 스텐실의 수명 연장에 이바지한다.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SMT 시장이 위축되고 있지만 고성능의 스크린프린터 요구는 꾸준히 나오고 있다. 고도의 프린팅 솔루션 및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진입할 수 있는 하이엔드 업종과 미래형 제품 공정에서 나오고 있다. 최첨단 프린팅 솔루션들을 제안해 앞선 시장의 선점효과를 누릴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출시한 MomentumⓇ Ⅱ 시리즈에 대한 영업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생산현장의 눈높이를 맞춘 설비기에 히트 상품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국내 주요 업체와 데모 일정이 이미 잡혀 있을 만큼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서 성공적인 시나리오는 써나갈 수 있을 것 같다.
탑솔루션은 SMT 솔루션만을 지원하는 업체가 아니라 디스펜싱/패키징/FA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탈바꿈하였다. 급변하는 기술트렌드에 맞춘 최상의 프린팅 솔루션을 제공하여 높은 고객만족도를 이어나갈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