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2.5D/3D 올인원 개념의 ‘XS-3’ 각광
멈춤 없는 고객 向 서비스능력 고도화 노력
Nordson-MatriX의 최신형 모델이 다시 한 번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DAGE의 핵심부품 기술력과 MatriX의 인라인 검사알고리즘이 조화롭게 결합된 고해상도 고속의 ‘XS-Series’가 국내 하이엔드 업종을 중심으로 서서히 확대되고 있다. 고해상도의 영상 획득 시스템을 적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검사속도라는 강점을 인정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Nordson-MatriX 한국파트너社인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X-Ray 시장이 급속하게 위축되었지만, 생산품질 향상에 대한 요구는 여전히 나오고 있다. 생산품질 제고와 더불어 생산 캐파 유지를 위해 인라인형 AXI이 특히 큰 관심을 끌고 있다”면서, “최근의 트렌드에 부합한 최적의 설비가 MatriX ‘XS-Series’이다. 고객의 눈높이에 근접하는 퍼포먼스를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휴먼텍에서도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
휴먼텍 / 신태양 상무
토털 검사 설비공급뿐만 아니라 완성도 높은 기술력을 지원하여 고객들이 생산품질 제고를 실현할 수 있도록 휴먼텍은 고객 向 서비스능력 고도화를 멈추지 않을 계획이다. |
최근 X-Ray 업체들이 상당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해당 시장 상황은 어떠한가?
A
X-Ray 검사기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후폭풍을 거세게 맞고 있다. 이전부터 이야기됐던 여러 건의 투자 계획이 연기되었다. 대외적인 악재로 인해 SMT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서 대부분의 임가공 업체들은 설비투자를 최소화하고 있다. 특히, X-Ray는 QC개념의 설비이기에 투자집행 순위가 더욱 밀렸다.
하반기에는 해당 시장이 조금 풀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도체 패키징, 자동차 전장 등의 하이엔드 업종에서 꾸준한 니즈가 나오고 있다. 생산품질 제고목적의 X–Ray 검사공정 추가 일정이 잡혀 있다.
철저하게 당사 입장에서 본다면, 나쁘지 않는 판매실적을 예상하고 있다. 현재 여러 업체와 설비납품건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3사분기부터 가시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 상황과 별개로 인라인 AXI에 대한 마인드는 여전히 긍정적이라는 이야기인가?
A
인라인 AXI의 관심은 해마다 커지고 있다. 반도체 패키징, 모바일, 전장 협력사는 원청업체의 강화된 품질사양을 맞추는 동시에 생산 캐파를 유지하는 솔루션을 찾았고, ‘인라인 AXI 검사기’가 가장 근접한 해결책으로 여겨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SiP, PoP 패키지류의 실장 비중이 넓어지는 점도 인라인 AXI의 관심을 부추기기에 충분했다. 결국, 생산품질 제고 움직임과 패키지 부품의 기술적인 진화가 멈추지 않는 한 인라인 AXI 수요는 멈춤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Nordson - MatriX의 인라인 AXI설비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MatriX의 ‘X-Series’는 초고속 인라인 3D X-ray 검사 시스템이다. Transmission View 구조에서는 초당 6개의 이미지를, Oblique View 구조에서는 초당 3개의 이미지를 촬상한다. MatriX만의 유니크한 SFT(Slice Filter Technique)와 3D SARTS(Simultaneous Algebraic Reconstruction Technique)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다. SFT는 인라인 상에서의 양면 실장기판 검사를 가능하게 하고, SARTS는 탁월한 3D Slicing Image 검사를 수행한다.
X-Series에는 통계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디버깅 방식이 채택되어 세계 최저 수준의 가성불량률을 자랑한다. 더불어 검사기 플랫폼에 내장된 Automatic Calibration 기능은 안정적인 품질의 X-ray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시리즈 중 ‘X3’ AXI는 유연한 활용도가 매력적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2D / 2.5D / 3D 검사가 모두 가능한 All-in-one 검사기이다. 적용 애플리케이션 및 생산물종에 따라 작업자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MatriX 신규 설비출시 계획 혹은 주요 성능 업버전 내용이 있다면 말해 달라.
A
신규 모델 개발 프로젝트는 가동 중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출시 시점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은 바가 없다. Nordson-MatriX에서는 지난해 출시한 반도체, 전장 업종에 적합한 고해상도 모델인 ‘XS-Series’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오픈형 MES 라이브러리’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Nordson 그룹은 DAGE와 MatriX의 장점만을 축출하여 초고속의 인라인형 AXI ‘XS-Series’를 지난해에 발표했다. 글로벌 톱클래스의 DAGE의 ‘튜브 & 디텍터 기술’과 MatriX의 생산현장 중심의 ‘인라인 검사 알고리즘’이 조화를 이룬 설비이다. 신규 모델에도 SFT 알고리즘과 3D SARTS 솔루션이 적용되어 있다. 검사속도와 검사성능을 모두 잡은 검사기로, 최근 국내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시리즈 중 XS-3 AXI는 Nano 수준의 Quadra NT 튜브가 채용되어 초고해상도 영상 검사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SiP, Gold wire Bonding 등의 검사가 가능하다.
‘오픈형 MES 라이브러리’가 궁금하다.
A
MES에 대한 요구사항은 고객마다 작업자마다 생산사이트마다 모두 다르다. 제공업체 입장에서는 모든 업체의 니즈를 일일이 대응하는 게 쉽지 않다. 또 하나의 문제는 버전 관리의 어려움이다. 이러한 이슈들로부터 자유로워지고자, MES 프로그램과 검사기 사이의 미들웨어형 MES 커스터마이징 전용 툴 개발을 기획하였다. 해당 툴은 MES 지원 최소화와 안정적인 MES 구축이라는 또 다른 고객만족도의 요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오픈형 MES 라이브러리는 올해 안에 정식 출시될 계획이 잡혀 있다.
휴먼텍은 ‘검사공정 토털솔루션 지원’을 마스터플랜으로 밝혔다. 진행상황을 말해 달라.
A
검사공정 토털솔루션 지원 목표를 향한 노력은 현재진행형이다. 우선, 검사기 엔지니어들의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최신의 검사기 설비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진일보하는 생산공정에 대한 정보를 꾸준하게 업데이트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당사에서 공급하는 검사기 운영 프로그램의 한글화 작업을 계획대로 마무리하였다. 여기서 더 나아가 한국 고객의 실정에 맞추고, 사용이 편하게 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작업도 지속하고 있다.
토털 검사 설비공급뿐만 아니라 완성도 높은 기술력을 지원하여 고객들이 생산품질 제고를 실현할 수 있도록 휴먼텍은 고객 向 서비스능력 고도화를 멈추지 않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