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11-01 (일) 2:14:19
Test Research, Inc.
글로벌 OSAT가 찾는 3D AOI, 한국 고객에게도 ‘매력 어필’
2020-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3.45㎛ 해상도의 신규 3D AOI 발표
반도체 후공정에 최적화된 성능 구현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시장에서 잠잠했던 Test Research, Inc.(이하, TRI)가 고해상도의 신규 3D AOI 출시하고, 이를 기점으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반도체 후공정에서 요구하는 검사항목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동급 최고 수준인 3.45㎛ 레졸루션의 ‘TR7700QE-S’를 선보였다. TRI의 시등흥 한국영업부장은 “중국, 대만계 글로벌 반도체 후공정 업체들이 TRI의 하이엔드용 3D AOI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 OSAT 업체에서도 당사의 설비로 라인을 꾸미기도 했다”면서, “신규 하이엔드 모델은 현재 글로벌 반도체 후공정 업체들의 요청사항에 대응하는 솔루션들로 중무장되어 있다. 하이엔드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는 월등한 검사성능을 내세워 한국 고객에게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est Research, Inc., /  시등흥 한국영업부장
TRI KOREA에서는 경쟁이 치열한 SMT업종보다는 반도체 후공정, 전장 등의 하이엔드 업체를 주요 고객처로 삼고 적극 움직일 방침이다. 글로벌 중국, 대만, 일본계 하이엔드 업체들의 호평을 끌어냈던 검사성능과 다양한 공정 노하우를 내세우면 한국 고객들에게도 충분히 통할 수 있다고 본다.
올해 TRI 3D AOI 사업부의 글로벌 매출은 어떠한가?
 
A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유럽/미국 지역에서는 확연한 매출 하락이 전망되지만, 주요 고객처가 포진된 지역에서 대규모 납품 건을 연이어 수주하여 상쇄효과를 누렸다. 중국, 대만, 베트남 지역 중심으로 활발한 광학검사기 수요가 발생해  당사 3D AOI 사업부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TRI의 주요 고객사인 중국, 대만계 하이엔드 업체들은 베트남 이전, 생산 캐파 증대 목적의 라인증설 목적에 맞는 대규모 설비투자를 감행했다. 
 
대규모 투자를 집행한 업종은 어디인가?
 
A 모바일, 전장 업종은 이전처럼 꾸준한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5G 관련 업종의 투자가 집중적으로 나왔다. 5G용 서버 D램 관련 업체, 5G 통신용 패키징 모듈을 생산하는 반도체 후공정 패키징 업체들이 시설투자 시장을 이끌었다. 이들 업체는 고해상도의 3D AOI를 요구하는 곳으로, TRI의 하이엔드 모델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3D AOI 글로벌 시장은 5G와 관련한 통신네트워크 업종이 이끌어 가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해당 업종은 내년에도 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 같다. 5G 통신을 위한 인프라구축이 초기 단계이기에 서버용 메모리 모듈은 지속 성장이 예상된다. 
 
SEMICON Taiwan 2020 전시회에서 TRI는 하이엔드 모델을 공식 발표했다. 신규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최근에 반도체 후공정의 패키징 공정에 적합한 3.45㎛ 해상도의 ‘TR7700QE-S’를 발표했다.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해상도와 12M 카메라가 적용되어 고정밀의 검출력을 자랑한다. 초고정밀도의 Stop-and-Go 방식으로 구동되는 신규 모델은 와이어 본딩, 다이 본딩, SMD, 범프, 솔더 조인트 등의 검사에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하이엔드 업종의 검사항목에 대응하기 위해 TR7700QE-S 모델에는 광학검사와 관련한 모든 기술이 집결되어 있다. 최신의 ‘2D 검사 알고리즘 + 3D 기술 + Fringe Pattern 방식 + 3D Laser 방식’이 녹아 들어가 있다. 생산품종에 맞게 패턴 조정이 가능하도록 4개의 DLP Fringe Pattern 모듈을 기본 구조로 장착했는데, 이 모듈 앞에 3D Laser 모듈을 선택적으로 부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Z축 Auto-focusing 기능과 Warp 보정 기능을 적용하여 보드휨에 안정적으로 대응하며, 개선을 거듭한 2D 및 3D 검사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어떠한 생산 환경에서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신규 하이엔드 모델에는 Multi-phase true color LED라는 TRI만의 독자적인 조명 기술이 장착되어 미세 크랙 검출에도 월등한 검사성능을 제공한다.   
 
TRI 하이엔드 설비에서 내세우는 또 다른 차별화된 성능은 무엇인가?
 
A TRI는 토털솔루션 제공을 모토로 삼고 있다. 하나의 설비에서 다양한 검사가 가능하도록 제작하고 있다. 반도체 백엔드용 3D AOI는 반복정밀도가 뛰어나야 한다. 고신뢰성의 검사성능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또한 반복정밀도는 정확한 실제 거리 값을 측정하는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LED 업종이나 반도체 백엔드 공정에서는 다이와 다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다이 간의 시프트 값을 확인하려는 요구도 나오고 있다. 
TRI의 하이엔드 3D AOI에는 우수한 반복정밀도라는 확실한 기반 위에 자체적인 거리 측정 솔루션을 더해서 신뢰성 높은 측정 값을 제공하고 있다. 초창기 검사기부터 지원했던 기능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뤄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한국 3D AOI 시장에서의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A 신규 시장 개척노력 강화라고 생각한다. 모든 검사기 업체들은 일반 SMT용 3D AOI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판단하고, 광학기술과 3D 원천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응용시장을 찾아 나서고 있다. 컨포멀코팅기, MOI, 반도체 와이어 본딩기 등과 같은 전용 3D AOI들이 파생되어 나오고 있다. 3D 광학검사기 업계 전반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커다란 기류이다.  
 
3D AOI 관련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TRI KOREA에서는 경쟁이 치열한 SMT업종보다는 반도체 후공정, 전장 등의 하이엔드 업체를 주요 고객처로 삼고 적극 움직일 방침이다. 글로벌 중국, 대만, 일본계 하이엔드 업체들의 호평을 끌어냈던 검사성능과 다양한 공정 노하우를 내세우면 한국 고객들에게도 충분히 통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다양한 검사솔루션을 제공하는 우리만의 경쟁력을 알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TRI社는 AOI뿐만 아니라 SMT 산업의 모든 검사기를 판매 및 서비스하는 회사로 ‘검사시스템 One-Stop Solution Provider’를 지향하고 있다. SPI/AOI/AXI/ICT/FCT 모든 설비를 한꺼번에 제공할 수 있다. 게다가, TRI社의 공정관리 통합 솔루션인 ‘YMS 4.0 시스템’은 효율적인 공정관리 및 불량 추적 등의 기능을 성실히 수행한다. 
한국 시장에 글로벌한 검사기 업체들이 즐비해 있지만, TRI 3D AOI만이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이 존재해 있다고 본다. 성공적인 시나리오를 쓸 수 있도록 묵묵히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