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1-31 (일) 3:19:41
탑솔루션(주)
초정밀 디스펜싱 영역에서 한발 앞서가는 ‘CamalotⓇ’
2021-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틸팅 & 로테이팅 성능 업그레이드
EV배터리용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확장 中 
 
 
 
ITW EAE 그룹의 ‘CamalotⓇ’ 디스펜서 한국공식대리점인 탑솔루션(주)에서는 올해 디스펜싱 시스템 시장을 냉정한 시야로 바라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해 연기되었던 설비투자가 올해 집행될 것이라는 단순한 시선과는 전혀 다른 의견을 내놓았다. 지난해 설비투자를 감행했던 OSAT, 디스플레이, EV배터리 업종에서 디스펜서의 비중이 여타의 설비들에 비해 현저하게 낮고, 그 수요마저도 올해로 이어지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이 회사는 더욱 더 초정밀 디스펜싱 기술이 필요한 하이엔드 업종에 초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고객사들이 글로벌 톱클래스의 ‘CamalotⓇ 디스펜서’ 성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탑솔루션(주) / 이도형 대표
ITW EAE 최신의 ‘틸팅(tilting) & 로테이팅(rotating)’ 기능과 유니크한 DDH 구조의 우수성을 내세워 초정밀 토출이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LED, 카메라모듈 등의 업종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현재 디스펜서 시장을 이야기해달라. 
 
SMT 디스펜서 시장의 큰 축인 휴대전화 업종의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올해 해당 설비 시장의 잠잠한 모습이 예상된다. 글로벌 휴대전화 업체의 구체적인 라인증설 계획이 나오지 않았다. 현재까지의 분위기로 봐서는 기존 라인의 노후 설비 교체, 생산성 제고를 겨냥한 개선 및 개량으로 디스펜싱 공정 업그레이드를 이루려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 같다. 
OSAT 업체들의 양산 개념의 투자가 지난해에 이은 지속성이 예상되지만, 디스펜싱 설비는 크게 집중 받지 못할 것 같다. 해당 업체들은 기존 유휴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1순위로 두고 있으며, 특정 아이템 혹은 신규 패키지 공정용에 한해서 고정밀 고생산성의 최신 모델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귀사가 전기차 배터리 업종에 공급한 디스펜싱 솔루션을 밝혀 달라.  
 
당사는 다년간의 노력을 기울여 전기차 배터리용 디스펜싱 공정 솔루션이라는 신규 영역을 개척했다. 턴키 개념의 ‘디스펜싱/코팅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공급하였다. 최첨단 Camalot 디스펜싱 시스템에 당사의 현장에서 쌓았던 기술 노하우를 더해서 성공 시나리오를 쓸 수 있었다. 특정 UV용제를 초대형 보드의 단자 혹은 배터리 보호회로 목적으로 오버필(overfill)하는 솔루션으로, 당사는 디스펜싱, 코팅 그리고 검사기 등의 설비들을 하나로 시스템화하였다. 최신의 Camalot Prodigy™ 모델을 활용한 덕에 더 적은 공간에서 더 많은 생산성을 제공한다는 점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CamalotⓇ Prodigy™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CamalotⓇ Prodigy™는 고속의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다. 
차세대 디스펜싱 시스템은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가미해 보다 빠른 공정속도, 보다 정확한 정확성, 엄격한 공차 및 높은 수율을 가능하게 한다. 최첨단 XY 갠트리 시스템은 이 모델의 핵심이다. 리니어 드라이브 기술, 정교한 모션 제어 아키텍처, 견고하고 혁신적인 프레임 디자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프레임 안정성과 결합된 고급 리니어 드라이브 아키텍처는 고속에서 더 높은 정밀도를 가능하게 하여 일관되게 높은 수율을 제공한다. Camalot Prodigy는 최고 속도로 ±35㎛@3 시그마 dot 정확도를 자랑한다. 
Camalot Prodigy의 또 다른 차별점은 독립적인 듀얼헤드 구조의 설계에서 찾을 수 있다. 독립 구동은 한 공정 내에서 서로 다른 용제의 디스펜싱을 가능하게 한다. 2개의 Z축은 독립적으로 제어되어 높은 위치정확도로 이동한다. 
 
지난해부터 듀얼헤드 장착 디스펜서 이야기가 많이 들리고 있다. 
 
한정된 공간에서 생산라인 변경 없이도 캐파 증대를 이룬다는 이점이 확인되면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중대형 업체들만 선별적으로 적용했던 초기와 달리 최근 적용을 고려한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ITW EAE에서는 Camalot Prodigy 모델에 장착 가능한 Dynamic Dual Head™(DDH)를 공급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펌프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생산성 2배를 달성케 하는 헤드이다. 
DDH는 두 번째 Z축에 독창적이고 특허 출원한 mini XY 드라이브 시스템을 채용하여 ‘실시간’으로 보정해 2개의 펌프를 동시에 디스펜싱하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매회 피디셜 마크를 인식하고 옵셋 값을 보정하여 디스펜싱한다. DDH는 탁월한 정확성을 통해 수율을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특히, 동일한 피치의 제품이 2개로 어레이 된 상태에서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주요 고객처인 카메라모듈 업체가 큰 만족도를 내비치고 있다. 
 
Camalot 디스펜서의 새롭게 개선된 기능 및 성능을 말해 달라. 

ITW EAE 그룹의 Camalot 사업부에서는 지난해 ‘틸팅(tilting) & 로테이팅(rotating)’ 기능을 개선하여 글로벌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최신 기능에 대한 현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중으로 고객들로부터 호평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단차가 있는 부품의 옆면에 용제를 토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해당 공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토출의 각도를 만들어주는 헤드 틸팅 기능이 필요하고, 여기에 모서리 부문을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로테이셔닝 기능도 더해져야 한다. Camalot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 상에서 헤드 틸팅과 로테이셔닝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개선하였다. 틸팅 토출이 필요한 휴대전화의 지문인식, 카메라모듈 공정에 최적의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ITW EAE의 최첨단 고속, 초정밀의 디스펜싱 솔루션들을 적극 내세워 초정밀 토출이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마이크로/미니LED, 카메라모듈 등의 업종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최신의 ‘틸팅(tilting) & 로테이팅(rotating)’ 기능과 유니크한 DDH 구조의 우수성을 알리려고 한다. 당사에서 타깃으로 삼고 있는 업종은 공통적으로 고도의 디스펜싱 기술이 뒷받침되어야만 성공을 장담할 수 있는 영역이다. 글로벌 Top 클래스인 Camalot 디스펜서의 최첨단 디스펜싱 솔루션을 토대로 앞선 공정을 준비하는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최첨단 시장을 개척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