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1-31 (일) 3:30:33
휴먼텍
반도체 후공정 업체의 선택은 역시 ‘ASYMTEK’
2021-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SiP 양산라인에서 큰 인기몰이 中   
고객맞춤형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제공 강화
 
 
Nordson ASYMTEK 디스펜싱 시스템의 한국공식협력업체인 휴먼텍은 올해 디스펜싱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고 있다. 지난해 반도체 후공정 업체들의 디스펜싱 시스템 투자가 꾸준했던 탓에 오히려 올해는 투자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디스펜싱 시스템보다는 전장, 가전 중심의 컨포멀 코팅 수요 증대를 예상했다. 한편, 휴먼텍은 디스펜싱 사업부 성장을 위해 ‘고객중심의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공급을 내세우고 있다. 이 회사의 신태양 상무는 “Nordson ASYMTEK의 완성도 높은 최첨단 디스펜싱 솔루션들과 휴먼텍만의 ‘고객중심 기술서비스’를 결합한 당사의 ‘디스펜싱 토털솔루션’이 고객사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면서,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고객만족도 극대화를 이뤄내 어려운 시기를 잘 넘어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한 단계 높은 도약을 위해 ‘Nordson ASYMTEK의 최첨단 솔루션’과 ‘휴먼텍의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결합한 ‘턴키베이스 디스펜싱 공정솔루션 공급’에 집중해 성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귀사의 디스펜서 사업부는 어떠했는가?
 
코로나19 팬데믹이 휩쓴 지난해 당사도 역시 힘든 시간을 보냈다. 다행히도 최악의 상황은 모면했다. 주요 고객사 덕분에 2020년 디스펜싱 시스템 판매실적이 나쁘지 않았다. 
당사의 디스펜서 사업부 입장에서 보면, 올해가 더 걱정이다. 지난해 당사의 주요 고객사인 패키징 업체의 설비투자는 거의 연기되지 않았다. 그래서 오히려 그 여파로 인해 올해 주춤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전반적인 디스펜서 시장은 업종별, 산업별로 다른 분위기가 형성될 것 같다. 카메라 모듈 관련한 수요는 꾸준한 반면에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업종에서는 기대보다 니즈(Needs)가 낮을 가능성도 있다.  
한편, 당사에서는 올해 디스펜싱 시스템 수요는 비교적 잠잠하겠지만, 컨포멀 코팅기의 요구가 많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컨포멀 코팅 시장 성장을 예견하는 이유를 말해달라.
 
전반적으로 컨포멀 코팅을 적용하는 영역이 조금씩 넓어지는 추세이다. 생산품질 제고와 생산단가 절감을 이룰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코팅 공정이 재조명되고 있다. 
최근 국내 가전업체는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품질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그중 컨포멀 코팅 공정이 포함되어 있다. 기존에 하지 않았던 물종이나 영역을 코팅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더불어 기존의 공정을 코팅 공법으로 전환한 라인도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 
프리미엄 가전용 생산라인에서는 필요한 영역만 정확하게 작업할 수 있는 제어성능의 뛰어난 설비를 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Nordson ASYMTEK의 코팅 설비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OSAT 업체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Vantage™’ 모델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Vantage™ 시리즈’는 초정밀 패키징과 어셈블리 공정에 적합한 차세대 초정밀 디스펜싱 시스템이다. 고정밀 리니어모터 채용으로 초정밀 위치제어를 구현하고, IntelliJet™ 피에조 밸브가 장착되어 초정밀 토출을 실현한다. 이 모델은 사용의 편의성이 뛰어나다. 사용자 중심의 직감적인 Canvas™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 있다. 설비의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스캔하고, 그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그래픽적인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해 누구나 쉽게 설비를 운영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최신 모델은 ‘UPH(Unit per Hour)’, ‘Accuracy’ 그리고 ‘사용의 편의성’을 동시에 잡은 설비이다. 
한편, 생산성 향상을 위해 발표된 ‘Vantage™ 듀얼헤드/듀얼밸브’ 버전에 대한 생산현장의 고객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설비 유연성이 극대화되어 기존 싱글헤드의 듀얼밸브 구조를 듀얼헤드의 듀얼밸브로 변경이 가능하다. 듀얼헤드는 용도에 따라 독립 혹은 개별로 구동할 수 있다. 듀얼헤드 장착에 의한 진동, 내구성 문제를 고려해 견고한 주물프레임, 리니어모터, 리니어스케일 등으로 제작되었고, 내부적으로도 최첨단 기술들이 녹아들어 있다. 
 
패키징 업종용 디스펜싱 시스템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대표적인 성능은 무엇인가?
 
전자기기의 성능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부품의 집약도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부품 간격이 상당히 좁아지고 있다. 더불어 Multi-Stacked 디바이스의 경우, 방수/방진/접합 목적으로 디바이스와 디바이스 사이에 미세량의 토출 공정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 용액의 토출 영역과 非토출 영역의 경계가 상당히 좁아졌다. 따라서 인접 부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초정밀의 정량토출 성능인 KOZ(Keep Out Zone)가 대표적인 성능이라고 할 수 있다. 
초정밀 정량토출을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인 KOZ는 앞선 밸브의 기술력과 모션 제어기술력이 뒷받침되어만 실현할 수 있다. Nordson ASYMTEK Vantage™ 시리즈는 300미크론의 KOZ를 자랑한다. 
 
미세 선폭 토출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기술은 무엇인가?
 
우선, 토출 용액의 폭을 미세하게 조절하는 제어기술이 중요하다. Nordson ASYMTEK에서는 최첨단의 ‘Air stream’ 기술을 적용해 이를 구현하고 있다. 현재 100미크론 급까지 제어하고 있다.  
또 하나는 높은 신뢰성과 반복성의 미세 토출 정밀도 구현이다. Nordson ASYMTEK에서는 정밀한 Wet Accuracy를 근간으로 두고 정밀도 개선에 매진해 왔다. Wet Accuracy는 실제 토출되는 dot이 원하는 타깃 영역에 얼마나 정확하게 떨어지느냐를 측정하는 정밀도이다. 이는 일반 업체들이 말하는 모션 정밀도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용액을 정확하게 타깃 포지션에 반복성 있게 떨어뜨리는 항목을 하나의 스펙으로 제시하는 업체는 Nordson ASYMTEK이 유일하다. Vantage™ 시리즈’의 wet accuracy는 ±30미크론으로 개선되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Nordson ASYMTEK 설비의 촘촘한 라인업과 피에조 밸브의 우수성은 이미 높은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이들 장점을 토대로 반도체, 자동차 전장, 일반 전자 업종별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안하면서 매출 성장을 끌어냈다. 
한 단계 높은 도약을 위해 ‘Nordson ASYMTEK의 최첨단 솔루션’과 ‘휴먼텍의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결합한 ‘턴키베이스 디스펜싱 공정솔루션 공급’에 집중해 성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최상의 설비들로 구성된 최적의 솔루션을 적재적소에 제공해 고객만족도를 높인다면 실현 가능하다고 본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