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4개의 멀티 노즐 구조로 설계
한 보드에서의 다중 작업 가능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유)에 따르면, 코로나19에 의한 어려움 속에서도 Rehm社의 Dispensing & Coating Solutions 사업부는 소폭 매출성장을 이뤄냈다. 기존 전장 업종의 투자가 줄어든 반면, 새롭게 등장한 비대면 산업군에서 좋은 성과를 기록한 덕분이었다. Rehm社는 생산제품의 수율 증대와 품질 제고 노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하고 디스펜싱/코팅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높게 전망하고 있다. 특히, 고정밀도, 고생산성의 설비를 한국 고객들이 강하게 찾고 있다는 점을 들어 한국 시장에서의 안착을 기대하고 있다.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유)에서는 극강의 유연성이 돋보이는 ‘올인원’ 개념의 ‘Protecto Series’를 적극 소개하고 있다.
|
렘서멀시스템즈(유) / ASEAN Sales Director, Andy Wang
ASEAN 지역의 신규 고객 발굴 및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한국 시장의 반도체와 E-Car 산업에 주목할 예정이다.
|
지난해 귀사의 Dispensing & Coating Solutions 사업부는 어떠한 시간을 보냈는가?
A
코로나19가 많은 부분에 영향을 끼쳤다. 여러 나라에서 생산공장 락다운 정책으로 대응했고, 많은 사람들이 출근을 하지 못하거나 재택 근무를 해야 했으며 이로 인해 산업 시장에 투자, 특히 기존 오토모티브 시장에서의 투자가 저조할 수밖에 없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활발한 모습을 보인 산업군도 있었다. 바로 비대면 비즈니스 산업군이다. 당사의 Dispensing & Coating 사업부는 이와 관련한 업종에서 소폭의 매출 증진을 이뤄냈다.
Rehm社에서 예상하는 올해 디스펜싱 시장을 이야기해 달라.
A
코로나19가 2021년까지는 크게 이슈화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어서 이에 따른 산업군의 변화가 예측된다. 기존 오토모티브 시장은 최종 소비심리 위축으로 예년에 비해 투자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통신네트워크, 모바일 산업군 등의 디스펜싱 시장은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한, 유럽과 미국의 코로나 문제로 인해 반도체 부품의 공급 차질이 우려되고 있어서 제품의 생산 수율이 증대 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설비투자도 이와 관련되어 진행될 소지가 크다고 본다.
한국 고객들에게 주력으로 소개하는 Rehm社 디스펜싱 설비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Dispensing & Coating 설비인 ‘ProtectoXP’와 ‘ProtectoXC’를 활용하면, 습기, 부식, 화학 요인, 먼지, 진동 등의 외부 요인으로부터 전자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당사의 설비는 일반 Screw Valve 타입의 디스펜싱 설비보다 더 정밀하고 고효율의 자동화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Protecto Series에서는 위치 컨트롤 기능과 3D 프로그래밍 모드가 유동적으로 변경 가능하여 즉각성과 보다 빠른 민감도를 갖추고 있다. 점, 직선, 곡선, 원형, 타원형 등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고정밀을 요구하는 시장에 부합하며 속도 및 용제의 도포량을 쉽게 컨트롤할 수 있다. 전장용 전자부품 제조, 신에너지, 항공우주, 의료산업 등의 공정에 적합하다.
귀사의 Conformal Coating 설비의 특장점과 차별된 성능/기능을 말해 달라.
A
Rehm社 Conformal Coating 설비의 특장점은 5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좁은 공간에서 동작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Jetting Valve 옵션을 가지고 있다. 둘째로, 밸브의 위치 변경이 쉽고 5분 안에 완료할 수 있을 정도로 빨라서 생산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셋째로, 에어 나이프를 사용한 클리닝 스테이션 구조로 용제 에폭시 재질에 따라 3주간 별다른 조치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넷째, 특수한 suction gun이 장착되어 용제 컨테이너 교체 시 버블을 제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CAD 형식과 실제 이미지 가져오기를 통해 직관적인 도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Dispensing & Coating Systems의 지난해 버전 대비 개선된 성능을 자랑해 달라.
A
Rehm社에서는 Protecto 설비 소프트웨어인 ‘ViCon’을 대폭 개선하였다. 코팅 패턴 생성 과정을 쉽게 만들어 레시피 제작 용이성을 높였으며 속도, 효율성, 정밀성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단순 이미지 불러오기, 카메라를 사용한 이미지 생성 혹은 ECAD 데이터 불러오기 등 다양한 포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용이성을 끌어올렸다. 또한, 프로그램 제작 마법사가 프로그램 파라미터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작업자 오류를 최소화했다. 제품의 높이 정보가 포함된 CAD 데이터를 불러와 어셈블리의 3D 보기를 지원하며, 자동으로 코팅 방식이 제안되게 되어있어서 더 쉽고 빠르게 알맞은 코팅 패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프로그램으로 라이브 테스트를 통해 검증할 수도 있고 혹은 오프라인 방식으로 워크스테이션에서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도 있다.
기존 디스펜싱 업체 및 설비와의 차별화된 포인트는 무엇인가?
A
Rehm社 Protecto Series는 타 장비들과는 차별되는 뛰어난 기술력을 갖고 있다. 최대 4개의 Multi Nozzle Header 장착구조로 설계되어 있어서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내부의 Fiducial 카메라를 통해 마크(mark)를 정확히 수정 및 조정하여 공정 신뢰성을 높인다. 더불어, MES 프로그램과 쉽게 연결되어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며 턴키 솔루션을 위한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라인 콘셉트를 구현할 수 있다.
올해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Rehm은 현재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및 인도 시장에 진입하여 서비스 시장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ASEAN 지역의 신규 고객 발굴 및 투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Rehm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한국 시장의 반도체와 E-Car 산업에 주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