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5-02 (일) 4:29:51
(주)유니아이
전장에서 손 내민 ‘유니아이’, 성장의 터닝포인트로 삼는다
2021-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대형 협력사에 3D CCI ‘UniCIM’ 납품   
보급형 2D CI 출시, 공격적인 영업 밝혀 
 
 
 
(주)유니아이는 한 단계 높은 도약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표명했다. 최근 전장 대형 협력사와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3D CCI, 이하동일) 납품 계약서를 작성한 이 회사는 코팅 결함검사 기본기에 충실하고,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보급형 2D 코팅 검사를 새롭게 출시하고 성장을 위한 확실한 동력을 마련했다. 이 회사의 조민철 부장은 “전장 업체의 공정관리에 코팅 공정이 포함되기 시작해 3D CCI 시장은 올해를 기점으로 더욱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코팅 검사기 전문업체라는 확실한 브랜드인지도를 구축하기 위해 영업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더불어, 춘추전국시대와 같은 2D C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성능과 가격을 내세워 돌풍의 주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주)유니아이 / 조민철 영업부장
라인업 확대를 통해 두께 및 버블 검사가 필요한 업종에서는 3D CCI인 ‘UniCIM’를 공급하고, 단순 코팅 검사가 필요한 고객들에게는 신규 보급형 2D CI를 제안할 계획이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명실상부 ‘코팅 검사기 전문업체’라는 확실한 입지를 구축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지난 1년 동안, 현장에서 돌아다니면서 느꼈던 코팅 검사기 시장동향을 말해달라. 

지난해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3D CCI) 시장의 본격화를 전망했지만, 예상과 다른 모습이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감소 등으로 라인투자가 연기된 경우가 많았다. 다양한 부정적인 요인들로 인해 코팅 검사기 수요가 주춤해진 것 같다. 그런데 지난해 하반기부터 설비투자 재개 흐름이 나오기 시작했다. 지난해 예측했던 3D CCI 시장활성화가  올해부터 구체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당사는 최근 자동차 전장의 대형 협력사와 3D CCI 납품 계약서를 작성하고, 공급하고 있다. 이번 납품을 터닝포인트로 삼아 적극적으로 움직일 방침이다.
 
3D CCI 시장 확대를 전망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3D CCI의 주요 고객처인 전장 관련 업체들이 설비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원청업체에서 컨포멀 코팅 공정을 세밀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3D CCI 검사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지난해의 경우에는 높은 관심에 비해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은 편이었다. 
현재 코팅 두께 관련 검사항목 및 기준이 구체화되어 표준화되어 가고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고 있다. 전장 협력사 여러 업체를 방문해 본 결과, 거의 비슷한 검사 사양을 요구하고 있다. 코팅의 두께, 버블 검사의 사양도 거의 동일해졌다. 천차만별이었던 지난해와는 또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3D CCI 시장성장은 올해를 기점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코팅 검사기 업체들이 버블 검사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코팅 두께 측정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면, 올해는 버블 이슈가 반드시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리드 영역에 형성된 버블이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치명적인 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는 진행성 불량성격을 띠고 있다고 보고, 올해부터 코팅 내 버블을 관리해야 된다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당사와 전장 업체가 실시한 테스트에서는, 리드와 리드 사이에 100미크론 이상의 버블이 생성되면 치명적인 오류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결과를 내렸다. 고객사의 최종 선택이 남아 있지만 아마도 이 수준으로 버블을 관리하는 사양이 표준화될 것 같다.
 
귀사의 CI설비인 ‘UniCIM’의 특장점을 말해 달라?

컨포멀 코팅 검사기 UniCIM은 컨포멀 코팅 결함 검사에 최적화된 조명과 광학계로 설계되어 쉽고 정밀하게 검사하는 솔루션이다. 자동차 전장, 항공, 해상, 의료기기, 통신기기, 가전제품, 반도체 등 고신뢰성의 컨포멀 코팅 검사에 적합하다. 
UniCIM에는 고해상도 카메라와 멀티 조명이 장착되어 우수한 반복정밀도로 빠르고 정확한 코팅 영역을 검사한다. 검사에 최적화된 UV, W, R의 다중 조명을 적용하여 검사 PCB 기판 상황에 따라 조명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 No Coating(미 코팅), Coating Insufficiency(코팅 불충분), Bubble 등 컨포멀 코팅 공정 중 발생하는 결함 검출과 동시에 非 코팅 영역의 코팅 유무까지 함께 검출한다. 
UniCIM의 신뢰성 높은 코팅 두께 측정은 광 간섭(OCT,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측정 기술 및 독자적인 검사 알고리즘을 결합해 이뤄냈다. 빛 파장의 위상을 계측하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 획득이 가능하며 재현성이 우수하다. 
UniCIM은 진동 및 구조 해석을 통한 고강성 저중심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었다. 실시간 모니터링 및 검사 결과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여 공정 품질 및 수율 향상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원격 모니터링 제어, 장비간 데이터 통신을 지원해 Smart Factory 구현이 가능하다. 
직관적인 UI 구성을 내재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컨포멀 코팅 형태와 상관없이 단순한 Teaching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 Calibration 기능으로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양품과 불량을 검출한다. 
 
기존 검사기 업체들과 다른 ‘유니아이’만이 내세우는 설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신뢰성 높은 코팅 두께 측정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두께 측정에 최적화된 분광계와 광학계를 채택하였고, 빛 반사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고속의 검사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당사의 검사기는 2D 검사성능도 매우 뛰어나다. R, W, UV 3가지의 조명 구조로 최상의 검사성능을 구현한다. 장비 운영과 티칭이 쉬어 해당 작업시간을 최소화한다.  
 
향후 영업전략을 말해달라.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에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 코팅 검사기 라인업을 확장하고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보급형 2D CI 설비를 이번 5월에 출시하고, 초기 모델을 바로 고객사에 납품하는 일정을 잡았다. 신규 보급형 CI는 코팅 기본 결함검사에 충실한 설비이면서 최강의 가격경쟁력을 구축하고 있어서 확판이 기대된다. 
라인업 확대를 통해 두께 및 버블 검사가 필요한 업종에서는 3D CCI인 ‘UniCIM’를 공급하고, 단순 코팅 검사가 필요한 고객들에게는 신규 보급형 2D CI를 제안할 계획이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명실상부 ‘코팅 검사기 전문업체’라는 확실한 입지를 구축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