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5-02 (일) 4:34:51
(주)펨트론
CCI 초기시장 선점한 ‘펨트론’, 높은 완성도로 ‘시장 굳히기’
2021-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AI 기술 접목, 검사성능 업그레이드    
믿고 쓰는 양산형 검사기 ‘TROI-8800CI’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3D CCI, 이하 동일) 시장 개척에 큰 역할을 한 (주)펨트론에서는 해당 시장은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 근거 이유를 3가지 들었다. 이 회사의 조현싱 상무는 “자동차 전장에 국한된 시장, 전장 협력사의 보수적인 설비 구축 그리고 경쟁사 유입 등의 이유로 시장은 포화상태 초입에 진입한 것 같다”고 올해의 시장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나 시장성장 여력은 충분히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동차의 전자기기화 추세는 더욱 강해지고 있다. 생산품질 제고를 위해 컨포멀 코팅 두께도 공정관리기준에 포함되었고, 관리 사양도 체계적이고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3D CCI 시장확대를 점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초기시장선점에 성공했다는 점에 만족하지 않고, 당사는 성능 개선에 더욱 매진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기술개발전략을 말했다. 
 
 
 
 
(주)펨트론 / 조현식 상무
3D 원천기술, AI 기술, 광학조명 등 다양한 기술들을 조합하여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최상의 측정 성능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고객이 내딛는 미래지향적인 발걸음에 힘을 실을 수 있도록 생산라인의 검사 공정 파트너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생각이다.
컨포멀 코팅 검사기(3D CCI, 이하 동일) 시장 성장이 주춤해진 느낌이다. 피부로 느끼는 동향은 어떠한가?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 수요가 꾸준하게 나오고 있지만, 출시 직후에 비하면 약간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 전장에 국한된 시장, 전장 협력사의 보수적인 설비 구축 그리고 경쟁사 유입 등의 이유로 시장은 포화상태 초입에 진입한 것 같다.
일반 SMT용 광학검사기와 비교하면 컨포멀 코팅 두께 측정은 보편성이 낮은 편이다. 수요처가 한정되어 있다. 꼭 집어 말하면, 현재는 자동차 전장 업종밖에 없다. 방진/방수/방습 목적의 컨포멀 코팅 혹은 이와 유사한 공정이 가전기기와 휴대전화에서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이들 업종에서는 단순한 코팅 유무 판별 수준에 만족해 하고 있다. 3D CCI 성능은 오버 스펙으로 여기고 있다.
반면, 전장 업종에서는 생산제품 제고를 위한 3D CCI를 강화하고 있다. 그로 인해 전용 검사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투자도 늘어났다. 그런데 전장 업종의 보수적인 설비투자 성향으로 인해 현재 수요는 출시 초기에 비해 잠잠해졌다. 
 
3D CCI 시장성장동력이 약해졌다고 보고 있는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분명 성장할 것이라고 본다. 단지 다른 업종처럼 급격하게 올라가는 모습은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은 엔진 성능 위주에서 친환경, 커넥티드, 자율주행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자동차의 전자기기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3D CCI 수요도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앞서 언급한 전장 업종의 설비투자 성향 때문에, 점진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귀사에서 적용하고 있는 3D CCI 기술을 설명해 달라. 

A 
‘빛의 파장에 따른 굴절율 차이’ 기술을 적용하여 컨포멀 두께를 분석 및 측정해 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빛은 코팅 표면에 부딪히고 투과하면서 굴절이 발생하며, 파장이 바닥 면에 닿아 반사되면서 새로운 스펙트럼을 생성한다. 이 같은 빛의 변화에 따른 파장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서로 다른 빛의 접촉면에 대한 거리를 연산하여 코팅 두께를 알아내고 있다. 
당사는 조금 더 신뢰성 있는 검사를 위해서는 1미크론 이하급으로 정밀도를 유지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광학적 방법의 박막 두께 측정 기술을 기반으로 둔 센싱 모듈을 적용했다. 디스플레이 업종의 박막 두께 측정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기술로, 양산성과 검사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솔루션이다. 
 
펨트론의 3D CCI 설비에 대한 특장점을 말해 달라.

TROI-8800 CI Series는 코팅된 PCB의 코팅 유무, 크랙, 버블 등의 결함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검출한다. 사용의 편의성에 높은 설비이다. ‘Auto Teaching & Debug’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 잘 코팅된 양품 PCB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검사기준을 설정한 후 검사를 진행한다. 당사의 ‘SPI + AOI + CI’를 클로즈드루프로 연동시킬 수 있다. 검사결과 공유 및 자동연동을 통해 신뢰성 높은 실시간 공정 & 품질관리를 구현할 수 있다. 
TROI-8800 CI Series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두께 검사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반전기를 이용한 양면검사도 가능하다.
 
3D CCI 성능 업그레이드 노력에 매진하고 있다고 들었다. 초점을 두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가?

A 
두께 측정의 성공률과 검사 신뢰성을 한 단계 더 높일 수 있는 기술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까다로운 영역의 두께 측정이 가능하도록 힘을 쏟고 있다. 보다 선명하고 정밀한 빛 반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광학 모듈의 개량과 더불어 검사알고리즘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기술이 주축인 획기적인 검사솔루션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특히나 버블 검사성능을 한 단계 진일보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에서는 버블을 검출 항목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아쉽게도 코팅 검사기에서는 가성불량이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검사기에서 획득한 2D 영상만 가지고는 버블인지 아니면 부품의 필렛인지를 명확하기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당사는 AI Deep Learning 방식의 검사엔진을 직접 개발해 가성불량율을 낮추고 있다. PEMTRON 자체 개발 인공지능 엔진 ‘PemBrain’을 적용하여 코팅 내부에서 발생한 Bubble(기포)를 검사한다.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3D CCI 관련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펨트론은 새로운 검사 시스템 개발에 두려움이 없는 편이다. 3D AOI 개발에 있어서도 그러했고, 3D 상/하면 동시 검사기, 3D CCI 등의 특화 검사기를 출시하는 데에도 도전정신을 앞세워 누구보다 빠르게 전용 설비를 발표했다. 
두께 측정이 가능한 3D CCI를 가장 먼저 선보인 당사는 검사기의 성능 완성도를 높여 후발업체와의 차이를 유지하려고 한다. 3D 원천기술, AI 기술, 광학조명 등 다양한 기술들을 조합하여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최상의 측정 성능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고객이 내딛는 미래지향적인 발걸음에 힘을 실을 수 있도록 생산라인의 검사 공정 파트너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