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사위키 부사장, ‘Silicon to Systems’ 주제로 기조 연설
지멘스 EDA 사업부(www.siemens.com/eda)가 연례 EDA 행사인 ‘Siemens EDA Forum 2021’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번 행사의 기조연설자로 나선 조셉 사위키(Joseph Sawicki) 지멘스EDA 수석부사장은 ‘실리콘에서 시스템까지 : 비전을 현실로(Silicon to Systems: from Vision to Reality)’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조셉 사위키 부사장은 “디지털화 추세는 반도체 산업의 혁신 속도에 힘입어 모든 사업 분야 전반에 추진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역동성으로 인해 업계 분석가들은 반도체 부문의 매출이 2030년대 초에는 수조 달러라는 놀라운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차세대 SoC는 복잡한 시스템이 될 것이므로 소프트웨어 성능이 갈수록 더 반도체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해 ‘Silicon to systems’라는 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고객이 이러한 디지털화 추세를 이용해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멘스 EDA가 해야 할 주요 사항은 세 가지라고 본다. 먼저 기술 스케일링(technology scaling)을 통해 새로운 노드와 3D 통합을 실현하고, 설계 스케일링(design scaling)으로 기술 스케일링에 의해 제공되는 추가 기능을 활용하며, 시스템 스케일링(system scaling)으로 전체 시스템에 탑재되어 있는 칩들의 디지털 트윈을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모두가 인공지능(AI)의 활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