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7-03 (토) 3:57:07
Test Research, Inc.
높아지는 ‘인라인’ ‘3D AXI’, 더욱 부각되는 ‘TRI’
2021-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양산형 3D AXI의 고객만족도 높아     
고속, 고성능의 업버전 연내 발표 계획    
 
 
Test Research, Inc.(이하, TRI)가 한국 X-Ray 시장에 성공적으로 연착륙했다. 이 회사에 따르면, 한국 전장 업체와 OSAT 업체에 양산형 3D AXI를 차례대로 납품하고, 현상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객사에서는 생산사이클을 거스르지 않는 검사속도와 신뢰성 높은 검사성능에 대해 칭찬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TRI의 시등흥 한국영업부장은 “‘AXI 적용’과 ‘양산성’이 필요한 업종에서는 어김없이 TRI 인라인 3D AXI 설비를 찾고 있다. 전장, 반도체 후공정 이외에도 최근에는 1200mm 보드의 통신네트워크 업종에서도 큰 만족감을 내비치고 있다”면서, “TRI만의 유니크한 기술을 더욱 개량 및 개선하여 검사속도와 성능을 동시에 업그레이드시킨 업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Test Research, Inc., / 시등흥 한국영업부장
고평가를 받고 있는 TRI 3D AXI의 진면목을 한국 고객들에게 알리는데 집중할 것이고, 고객친화적인 기술지원을 유지하여 한국 고객사를 점차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TRI 본사에서 느끼는 글로벌 시장동향을 말해 달라. 

2D/3D AXI 시장은 현재 자동차 전장, 반도체 후공정 업종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전장 업종은 전수검사, 자동화 이슈로 인해 수요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으며, 반도체 후공정에서는 보이드, 쇼트 검출 목적의 투자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통신네트워크 서버 업종에서도 인라인 AXI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 지역적으로는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의 인라인 AXI 수요 증가를 특색으로 꼽을 수 있다. 글로벌 원청업체의 생산품질 강화에 따른 여파로 분석된다. 
 
통신네트워크 서버 보드 업종의 AXI 적용 목적은 무엇인가?

그렇다. TRI의 X-Ray 매출실적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곳 중 하나이다. 생산제품의 가격대가 높은 통신인프라용 서버 업종에서는 불량률 최소화를 통한 원가절감/생산성 안정성 확보를 위해 AXI의 전수검사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다. 그런데 X-Ray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해당 업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가 만만치 않다. 초대형 보드의 사이즈에 여러 다양한 부품들이 실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검사기는 1200mm급의 크기를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크기의 이종부품별 최적화된 검사알고리즘이 내장되어 있어야 한다. 일례로, Press Fit 타입 커넥터의 PTH(Plated Through Hole) 납 충진량과 커넥터 핀의 삽입 상태를 검사해야 한다. 그런데 커넥터 핀의 상태는 일반적인 Top-view 구조의 2D 방식으로는 제대로 검사할 수 없다. 이미지 중첩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TRI는 슬라이스 기술 기반 인라인 3D AXI 검사기를 내세워 원하는 조건들을 맞췄고, 그 결과 해당 업체들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다. 
 
모든 AXI 공급업체들이 검사속도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X-Ray 전수검사 구조로 바꾸고 있는 전장 업종의 생산라인에서는 요즘 새로운 요구들을 추가하고 있다. AOI에서 검출하지 못하는 C/R/L 수동소자, BGA 하부/PTH 내부 검사를 AXI가 담당해주기를 원하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다. 검사대상이 늘어난 만큼 검출항목 역시 많아졌고, 생산사이클 내에 전수검사할 수 있는 강력한 AXI 요구가 커지고 있다. 
AXI 인라인화 목표를 향한 핵심 기술연구에 매진하였고, 동시에 여러 업종의 현장 노하우를 다년간 쌓아왔다. 그 결과, 검사 효율성이 매우 높은 최고 수준의 인라인 3D AXI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양산형 AXI 니즈가 높아질수록 TRI 3D AXI의 경쟁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자신한다. 
 
TRI의 3D AXI인 ‘TR7600 SIII 시리즈’를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
 
A TR7600 SIII 시리즈는 진일보한 인라인형 PCBA 검사 솔루션이다. 초고속 Line-Scan CCD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며, CT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 초고속 3D CT X-Ray 검사 ▶ 뛰어난 이미지 품질 ▶ True 3D 솔더 조인트 뷰어 ▶ 01005 칩의 고해상도 구현 등이 특징이다. 최대 1200mm × 660mm의 대형 보드 검사까지 대응한다. 
TR7600 SIII 시리즈는 검출력 극대화를 위해 고해상도로 설계되었다. Planar CT 방식의 3D 알고리즘이 각 솔더 조인트의 완벽한 3D 모델을 재현해 내기에 형상 불규칙성, HiP 및 보이드 등을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수직 단면층의 CT 이미지는 경계선과 매립된 솔더 조인트를 시각적인 검토에 도움을 준다. 
검사항목에 따라 2D, 2.5D, 3D Slicing, Planar CT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고, 프레스핏 및 PTH 타입의 부품, 솔더볼/쇼트, 보이드, HiP, shift, 미싱 등 BGA의 접촉성 불량을 검출한다. 
TR7600 SIII 시리즈에는 사용자 친화적인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직관적인 3D AXI의 소프트웨어는 CAD 데이터 기반의 검사 프로그램 설정 작업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TRI의 광범위하고 스마트한 부품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엔지니어 작업량을 줄이고 생산 중단 시간을 최소화한다. 
 
혹시 연내 신규 모델 혹은 업버전 계획이 있는가?

OSAT 업종에 최적화된 슬라이스 기술이 가미된 3D AXI 모델의 업그레이드 버전의 연내 발표를 목표로 삼고 있다. 검출력 향상을 위해 고해상도로 끌어올리지만 검사택타임에는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 진정한 의미의 ‘고속, 고성능’ 설비를 계획하고 있다. 하드웨어적인 개량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부문의 AI기술 접목을 통해 구현해 낼 방침이다.
 
3D AXI 사업부의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최근 당사는 인라인 3D AXI 모델을 한국 내 전장 고객사와 OSAT 고객사에 납품하고, 생산현장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검사기의 성능과 TRI코리아의 기술지원에 대한 고객평가가 좋아서 리피트오더 이야기도 조금씩 진행되고 있다. 
TRI社의 X-Ray 검사기는 ‘3D’, ‘인라인’으로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10여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인라인 AXI 목표를 향해 뛴 결과, 글로벌 탑티어 급의 인라인 3D AXI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고평가를 받고 있는 TRI 3D AXI의 진면목을 한국 고객들에게 알리는데 집중할 것이고, 고객친화적인 기술지원을 유지하여 한국 고객사를 점차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