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7-03 (토) 4:01:29
RAYDISOFT(주)
진화 거듭하는 2D AXI S/W, 생산현장에서는 ‘칭찬 일색’
2021-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특화된 성능 ‘입소문’ 타고 확대 중  
범용성/사용 편의성 강화에 만족도 ‘↑’   
 
 
RAYDISOFT(주)의 2D AXI 소프트웨어에 대한 호평이 여기저기에서 들려오고 있다. 생산현장, 검사기 제조업체, CS엔지니어 등 한 번이라도 접해본 작업자는 특화된 2D AXI 검사성능과 편리한 작업성에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회사의 이석원 대표는 “길지 않은 시간 내에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움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고객社 및 협력社 분들께 이 지면을 빌려 감사의 인사 전한다”고 말하고, “고객社의 호의에 보답하는 길은 생산품질 제고에 도움이 되는 완성도 높은 2D AXI 솔루션 제공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현장 중심의 검사성능, 사용편의성 등을 더욱 강화하고, AI 기술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RAYDISOFT / 이석원 대표
당사는 AI 기술이 적용된 검사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전자부품 특수 검사 모듈 개발, 검사결과 통계분석프로그램 등을 개발 중이며 올해 중 출시 예정이다. 또한 고객社에게 필요한 검사 SW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독 모델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귀사에서 피부로 접하고 있는 국내 X-Ray 검사기 시장 분위기를 전해 달라. 

아직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되지 않았지만 X-Ray 검사기 수요는 코로나19 팬더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처럼 보인다. 반도체 및 SMT 분야는 다른 섹터에 비해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한 타격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았고, 이들 업체들이 지연되었던 X-Ray 검사기 투자건이 재개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 검사시장 등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휩쓴 지난해 RAYDISOFT는 어떤 시간을 보냈는가?

당사는 다행히 코로나 시기에도 꾸준하게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여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직접 판매 또는 파트너社를 통한 영업으로 현재 제품 매출이 국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해 해외 진출 등 영업적으로는 성장의 기회가 제한적이었지만, 이 기간을 SW 검사기술 역량 강화의 기회로 활용하였다. 당사는 파트너社와의 협력 강화, 신규 파트너社 발굴, 신규 검사SW 출시 등에 힘을 기울여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기틀을 더욱 굳건히 다지는 시간을 보냈다. 
 
생산현장에서 AXI 장비 보급률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가? 

철저히 당사 입장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생산현장의 AXI 장비 보급률을 논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AXI 장비가 기본적으로 생산현장에서 사용되기 위해서는 X-Ray 목시검사 대비 인건비 절감 외에도 공정 자동화 및 검사품질 향상이라는 전제가 필요하다. 
AXI 장비를 구매한 업체라도 생산모델이 교체되거나 신규 검사항목이 추가될 때, 작업자의 목시 검사 또는 반자동 검사에 다시 의존하는 경우가 자주 나오고 있다. AXI 장비 보급이 확대되기 위해선 목시검사 대비 X-Ray 자동검사가 가지는 검사성능 장점을 극대화하고, 생산모델 변경 또는 검사항목 변경 등의 상황에서 서비스 지원 강화가 필요할 것 같다. 
 
RAYDISOFT의 X-Ray 검사 솔루션과 기존 설비업체 프로그램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A 
당사의 검사프로그램은 부품별, 패키징별 요구되는 검사성능과 검출항목들을 검사모듈 단위로 개발하고, 고객社에게 필요한 검사기능 및 검사항목을 선택적으로 지원 가능하다는 점에서 맞춤식 X-Ray 범용 검사 SW로서 기존 X-Ray 검사기 업체의 검사 프로그램과 큰 차별점을 가진다.
2D AXI 검사 소프트웨어인 ‘X-SOL’은 BGA 보이드/중첩, 납땜의 소납/쇼트, 칩의 위치 이탈/각도 틀어짐, 와이어 본딩 등 다양한 항목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동시에 검사할 수 있다. 또 다른 차별성은 비정형화된 패턴에 대한 신뢰성 높은 검사성능 제공이다. 동일한 BGA, 웨이퍼라도 비정형화된 패턴 이미지가 자주 등장한다. 비정형 이미지의 처리 알고리즘이 없는 경우에는 제대로 된 검사 결과를 제공하지 못한다. 당사는 비정형 패턴 이미지 발생할 경우, 최상의 검사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했는데, 고객들로부터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새롭게 출시하셨거나 진일보시킨 검사솔루션을 말해 달라. 

기존 고객社 및 협력社가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기존 검사플랫폼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검사기능을 추가 및 개선하였다. 리포팅 기능 강화, 2차 검수에 의한 결과 편집 기능 강화, PTH 충진율 및 와이어 스윕 등의 계측 기능 강화 등으로 범용 X-Ray 검사 소프트웨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이러한 신기능들을 신제품으로 출시하지 않고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형태로 반영함으로써 기존 고객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최근 생산현장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검사 프로그램과 검출항목은 무엇이고, 이러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귀사의 노력을 말해 달라. 

A 
같은 생산모델을 반복적으로 검사하는 경우 기설정된 검사 템플릿을 불러와 편리하게 검사할 수 있는 기능, 팀원 또는 관리자와 검사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검사 리뷰 기능, 2차검수 등의 목적에 사용될 수 있는 결과편집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등 실제 작업자 및 관리자 입장에서 제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촬영 이미지별 리포트 출력뿐만 아니라, 검사 사이클 그룹별 리포트 출력 기능, 결과맵 출력 기능도 지원하여 작업자 및 관리자가 보다 쉽게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 마스터플랜에 대해 말해 달라.

당사는 AI 기술이 적용된 검사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전자부품 특수 검사 모듈 개발, 검사결과 통계분석프로그램 등을 개발 중이며 올해 중 출시 예정이다. 또한 고객社에게 필요한 검사 SW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독 모델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