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8-01 (일) 12:28:37
KSM
다양한 웨이브/셀렉티브 머신, 후공정 솔더링를 책임진다!!!
2021-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토털솔루션 지원하는 라인업 구축   
시장 확장 위해 내부 역량 강화    
 
 
 
KSM이 시장 확대를 위해 내부 역량에 집중하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영업활동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전략을 선택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싱글 타입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발표하고, 후공정용 솔더링 설비 라인업(스프레이플럭서, 웨이브 머신, 싱글/멀티 셀렉티브 설비)을 완벽하게 구축하였다. 확실한 도약을 위해 이들 솔더링 머신의 안정화를 강화하고 있다. KSM의 김홍국 대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 및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고객들이 한 단계 높은 만족도를 누릴 수 있도록 설비의 안정화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면서, “후공정 솔더링 원천기술과 해당 공정의 노하우를 가미해 고품질의 납땜과 생산성 증대를 원하는 고객의 눈높이를 최대한 맞출 방침이다”고 말했다. 
 
 
 
케이에스엠 / 김홍국 대표
당사는 명실상부한 ‘후공정 솔더링 토털솔루션 제공업체’로 성장하였다. 다년간의 솔더링 머신 기술력과 경험에 기반을 둔 확실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향상과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는 KSM이 되도록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상반기 솔더링 머신 시장은 어떠했는가?

리플로우 업체들이 아주 바쁘게 보내고 있는 것을 보면, 해당 시장은 안정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 같다. 지난해와 비교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웨이브 솔더링 시장은 예년과 큰 차이가 없다. 수요가 대폭 늘어나지도 현저하게 줄어들지도 않는 완만한 모양세다. 셀렉티브 머신 시장도 큰 변화 없는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주요 고객군은 전장 업체이다. 기존 수납땜 공정의 자동화전환, 고품질의 납땜, 생산성 확보 등의 이유로 멀티-노즐 타입의 셀렉티브 머신을 찾는 비중이 높아졌다. 당사 입장에서 특이한 점을 꼽자면, 싱글 노즐 설비에 대한 문의 증대와 기대 이상의 판매실적 기록이다. 
한편, 당사는 웨이브, 싱글/멀티 노즐 셀렉티브 머신, PSA 등을 꾸준하게 납품하고 있다. 기존 고객들의 설비 교체수요가 많았으며, 특정 고객들은 1~2라인의 증설을 위해 당사의 설비를 선정하기도 했다. 
 
싱글 노즐 셀렉티브 머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국내 임가공 업체들의 생산체제 변화에 따른 수요 증대라고 생각한다. 순수 국내에서 다품종소량 생산체제로 전환한 임가공 업체들이 늘었다. 규모 있는 생산량을 소화하는 업체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잦은 잡체인지가 가능하고 비교적 경제적인 싱글 노즐 셀렉티브 머신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전에는 외산 설비들이 강세를 보인 곳이었지만, 경제적인 가격대와 안정적인 품질을 내세운 당사와 같은 국내 업체들이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는 시장이다. 

귀사의 싱글 노즐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특장점을 소개해 달라.

A 
당사의 싱글 노즐 솔더링 머신인 ‘HS05-1000/2000’은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은 설비이다. HS05-1000와 HS05-2000를 다양하게 조합하면, 현장에서 원하는 최적의 생산성을 구현할 수 있다. 비전 카메라 및 3축 로봇이 장착되어 필요한 위치에 적정량의 플럭스를 최단 시간에 뿌린다. 컨베이어 폭에 맞춘 IR Heater의 단계적 점등시스템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예열을 관리한다. 
HS05-1000/2000에는 비전 카메라를 통한 직관적인 솔더링 프로그래밍이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납땜 상태를 확인하고, 노즐의 상황을 점검하고, 플럭스가 제대로 분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기능 등이 적용되어 있다. 
 
귀사에서 생각하는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서 중요한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

A
SMD 후공정의 솔더링 공정에서 작업인원 축소 및 공정 단순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셀렉티브 머신이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3년간 셀렉티브 머신의 수요는 완만했지만, 확실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딥핑 타입 및 멀티 노즐 타입의 설비가 뚜렷한 약진을 보였다. 고품질 솔더링과 생산성을 모두 이룰 수 있는 솔루션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딥핑 타입 셀렉티브 머신의 경우, 장비 제작업체의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 업종별, 생산물종별 전용 솔더링 머신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컨베이어 타입에서부터 그리퍼 및 직교로봇시스템 등의 기술들을 활용해야 하는데, 노하우 유무에 따라 장비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셀렉티브 공정지원 노하우도 빼놓을 수 없는 핵심이다. 라인에 셀렉티브 머신의 공정조건 맞추기가 쉽지 않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지그 및 노즐 제작비용이 추가되기도 한다. 다년간의 공정구축 노하우는 경제적 시간적 단축을 이루는 중요 요소이다. 
당사는 수년전부터 패러다임 변화를 예측하고 국내 전장 업종을 겨냥해 다양한 구조의 솔더링 자동 머신을 공급하면서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여왔다. 이 부문이 당사에서 내세우는 가장 큰 강점이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내부 역량강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당사의 다양한 솔더링 설비의 안정화를 더욱 끌어올릴 생각이며, 더불어 고객의 VOC를 적극 반영한 사용의 편의성 향상 작업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해외 시장공략 강화를 위한 준비도 차근차근 해 나가고 있다.  
당사는 명실상부한 ‘후공정 솔더링 토털솔루션 제공업체’로 성장하였다. ‘스프레이 플럭서, 웨이브 머신, 싱글/멀티 타입 셀렉티브 머신’ 등 공정 솔더링 전반의 설비들을 한꺼번에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다년간의 솔더링 머신 기술력과 경험에 기반을 둔 확실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향상과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는 KSM이 되도록 더욱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