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8-01 (일) 12:36:32
휴먼텍
셀렉티브의 끝판왕 ‘등장’, 혼류생산 가능한 ‘Synchro™’
2021-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생산성 및 납땜성 증대     
보드와 솔더 pot의 ‘synchro’ 구동 구조
 
 
 
휴먼텍은 최근 출시한 Nordson-SELECT ‘Synchro™’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 2.5m의 콤팩트한 외형이면서 생산성이 2~3배 향상되었다는 점이 어필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생산성 극대화가 필요한 고객들에게는 최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있다. 신규 설비에 대한 글로벌 반응도 심상치 않다.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Nordson-SELECT 사업부는  컨베이어 구동축과 솔더 pot의 이동 ‘synchro’라는 유니크한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과 납땜성을 동시에 잡은 혁신적인 설비를 선보여 글로벌 업체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면서, “신규 설비의 높은 생산성은 수삽  솔더링 공정의 병목구간으로 꼽히는 셀렉티브 머신의 불명예를 극복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생산량 증대가 필요한 제품 생산라인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설비”라고 힘주어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Nordson-SELECT Synchro™은 PCB 이송 시간을 단축하는 시스템이 채택되어 생산량 증대를 이뤄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일 사양 대비 20~40% 생산량이 높다. 
현재 셀렉티브 솔더링 수요는 어떠한가?
 
당사 입장에서 보면, 큰 변동 없는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등락이 크게 없는 것 같다. 매달 일정하게 나가고 있다. 
현재 셀렉티브 머신은 전장, 방산, 백색가전, 의료기기 등의 업종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해당 시장에서의 설비 니즈가 커지고 있지만, 급격한 시장성장세를 기대하기 어려운 곳이다. 수삽 공정의 전체 시장볼륨 위축화 현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이고, 수공정 이후의 솔더링 공정도 역시 SMD 공정으로 전환되는 모습이 강하게 나오고 있다. 셀렉티브 머신만이 대응할 수 있는 포인트가 두드러지면서 설비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지만, 수삽 후공정 솔더링 시장을 감안하면 대규모 확장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 순수 국내에서는 대대적이고 급속한 성장이 아니라 특정 업종 중심의 점진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신제품 출시를 이야기했다. 신규 모델의 개발 배경을 설명해 달라. 
 
A
Nordson-SELECT 사업부에서는 콤팩트하고 생산성이 강화된 신규 모델인 ‘Synchro™’을 올해 2사분기에 공식 출시했다. 2.5m의 외형크기에 모듈러 타입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으로 최대 5개의 솔더 pot를 장착할 수 있다. 
셀렉티브 머신에 있어서 현재 유저들의 여러 불만 중 하나가 기존의 SMT나 수삽 공정의 생산속도를 해당 머신이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Nordson-SELECT 사업부에서는 적은 풋프린트이면서 생산성이 뛰어난 모델 개발에 중점을 두고 역량을 집중해 왔고, 그 결과물을 최근에 선보였다.    
 
 ‘Synchro™’의 2~3배 높은 생산성을 강점으로 말했다. 어떠한 구조로 제작되었기에 생산성 향상을 이뤄냈는가?
 
컨베이어의 이동과 솔더 pot의 구동축을 ‘싱크로’ 시켜 PCB의 멈춤 없이 솔더링이 가능하도록 한 혁신적인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셀렉티브 머신은 컨베이어를 타고 내부로 들어온 PCB가 멈춘 후, 솔더 pot에서 노즐을 올려서 솔더링한 후에 PCB가 설비 외부로 빠져나가는 순서로 동작한다. 전형적인 스톱-앤-고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솔더링 속도도 느리지만, PCB 이동, 정지, 솔더 pot 상승/하강, PCB 이동 등의 이송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생산성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반면, Synchro™ 설비는 보드의 이동 속도와 똑같은 속도로 솔더 pot이 움직이면서 노즐을 통해 지정된 영역을 납땜한다. 솔더 pot들은 개별 혹은 동시 구동이 가능하다. 납땜 포인트가 많을 경우, 솔더 pot별로 개별적으로 납땜할 수 있어서 생산성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다. 
 
솔더 pot이 이동하면서 솔더링하면 납땜성이 떨어지지 않는가?
 
아니다. 그 반대이다. 오히려 납땜성이 월등히 좋아진다. PCB와 솔더 pot이 똑같은 속도로 움지기이기에 납이 리드에 충분이 올라가고 젖어들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한다. 작은 공간에서 ‘고수준의 솔더링 품질 확보’와 ‘생산성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설비라고 자부한다. 
 
신규 셀렉티브 머신을 혼류생산 라인으로 구성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다. Nordson-SELECT 사업부에서는 생산품에 따라 셀렉티브 공정 인라인 구성으로 Top / Bottom 동시 생산구현이 가능하다고 자신 있게 말하고 있다. 
 
신규 Synchro™ 모델의 또 다른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Nordson-SELECT Synchro™은 PCB 이송 시간을 단축하는 시스템이 채택되어 생산량 증대를 이뤄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일 사양 대비 20~40% 생산량이 높다. 솔더 pot 및 플럭스의 움직임의 최소화를 구현하여 기존의 soldering 장비에 비해 크기가 60% 줄어들었다. 장비의 길이는 2.5m 밖에 안된다. 그럼에도 최대 2,000mm × 460mm의 보드까지 대응한다. 
신규 모델에는 특히, 솔더 pot 간 솔더링 작업의 균형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자동 조정 시스템은 안정적인 납땜성과 높은 생산성에 기여하는 유니크한 기술이다. 솔더 pot 마다 다른 크기의 노즐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사용의 편의성도 매우 우수하다. 
 
휴먼텍의 셀렉티브 머신 사업부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Nordson-SELECT의 신규 모델인 ‘Synchro™’를 적극적으로 내세우면서 움직일 계획이다. 신규 설비가 현 셀렉티브 고객들의 니즈를 상당한 부분에서 충족시키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신규 모델 영업력 집중과 동시에 휴먼텍에서 제공하고 있는 ‘SMT 후공정의 솔더링 자동화공정 턴키솔루션’ 공급도 매진할 방침이다. 당사의 FA기술력과 글로벌 파트너社의 설비들을 하나로 묶어 ‘로딩 + 셀렉티브 솔더링 + 광학/X-Ray 검사기 + 언로딩’이라는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한 시스템 베이스의 제공을 실현하고 있다. 끝임 없는 고객중심의 솔루션 및 서비스지원을 통해 파트너사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