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10-02 (토) 10:07:35
(주)유아이시스
솔더링 관리/측정 솔루션, 생산품질 제고의 ‘지름길’
2021-10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다양한 생산품질 제고 솔루션 납품    
초소형 체커, 진동 측정 센서 등 제작

솔더링 머신의 내부를 측정 및 감시하는 솔루션을 설계 및 생산하는 ㈜유아이시스가 생산현장의 목소리을 담은 차별화된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했다. 설비 내부의 진동을 측정하는 솔루션, 마이크로 초소형 리플로우 체커 등이 대표적이다. 사실, 이들 제품은 지난해에 최종 현장점검를 마치는 일정이 잡혀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에 가로막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프로젝트 지연에 아쉬울 법도 하지만, 이 회사에서는 크게 낙담하지 않고 있다. (주)유아이시스의 정정근 대표는 “PCB의 고집적화, 고밀집화, 파인피치화로 인해 솔더링 공정 내부 관리 니즈가 커지고 있다. 천재지변과 같은 상황으로 잠시 멈췄지만, 결국에는 당사의 최첨단 솔루션들의 수요가 대두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내부 역량을 더욱 키워 진화형 고객맞춤 솔루션 공급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유아이시스 / 정정근 대표
전자 산업계의 발전 추이가 일반 PCB에서 소형화, 슬림화, 고집적화로 변화하고 있어, 새로운 솔더링 공정이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맞는 고객 맞춤형 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유아이시스만의 장점이다. 
솔더링 머신 업체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귀사도 바쁠 것 같은데, 어떠한가? 

올해 상반기 리플로우 업체들은 매우 바쁜 시기를 보냈다. 패키징, 전장, 백색가전 등이 업종에서 투자수요가 다발적으로 발생해 해당 시장이 매우 활발하게 움직인 것으로 알고 있다. 리플로우 시장이 활성화된 만큼 리플로우 체커/프로파일러, 산소농도측정기 등의 수요도 꾸준하게 나왔다. 리플로우 온도측정용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는 당사도 나쁘지 않은 매출을 기록했다. 최첨단 성능 필요 및 노후 모델 교체 수요, 신규 증설용 니즈 등이 나왔다. 
 
지난해 웨이브 솔더링 머신과 셀렉티브 머신용 체커 납품 건이 늘어났고 했었다. 올해는 어떠한가?

해당 제품들의 주요 고객사는 자동차 전장과 관련된 업체들이다. 따라서 큰 변동 없이 수요가 꾸준하게 나오고 있다. 생산품질 제고를 위해 웨이브 머신/셀렉티브 머신용 프로파일러를 요구하고 있다. 
웨이브 체커의 경우, 최근 들어 특주형 제품 제작 문의가 서서히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특색이다. 웨이브 머신의 임펠라 속도를 측정 및 관리하는 솔루션, 납품의 높이를 측정하는 시스템 요구가 나왔고, 당사는 대응 제품을 납품했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체커인 ‘UI-354’에 대해 설명해 달라.

1번의 측정 작업으로, 5회차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프리히터 존의 Top/Bottom 온도와 납조 안의 솔더 온도를 측정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그래프 상에 표시한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경우, 고객의 니즈에 따른 맞춤형 설비가 공급되고 있다. 따라서 셀렉티브 체커 역시 고객사별로 외형 및 기능이 저마다 다르다. 다년간의 제조 및 기술 노하우를 구축하고 있는 당사는 고객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인라인 고속용 카메라인 ‘UI-HICAM’에 대해 설명해 달라.

HD급 카메라를 장착하여 리플로우 오븐의 내부 환경을 촬영한다. 3개의 온도 채널 및 진동 감지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리플로우 내부 환경을 촬영 및 분석의 통합적인 측정이 가능하다. 1분 단위로 촬영 영상을 저장하고 PCB 접사 촬영이 가능하다. 
카메라 모듈에는 납땜 공정을 확대할 수 있는 근접 촬영모듈과 오븐의 전체 환경을 촬영할 수 있는 광각 촬영 모듈의 두 가지 유형의 모듈이 있다. 근접 촬영방식은 고객사의 실제 사용 PCB를 촬영하기 위하여 주문 제작된 특수형 캐리어 JIG를 사용하여 실제 납땜 현상을 촬영할 수 있다.착탈식 메모리 카드를 이용한 저장 방법을 이용하여 무선 송수신시 발생할 수 있는 잡음을 제거하였다.
 
‘진동 측정 센서’ 시스템의 고객사의 반응이 궁금하다. 

A
생산설비의 진동은 생산수율과 직결된다. 실제 현장에서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 부품 떨어짐, PCB 낙하 현상의 주요 원인이 바로 진동이다. 설비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가 존재해 있지만, 생산설비 전용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제한적이었다. 그래서 그동안 생산현장에서는 진동에 의한 문제 해결을 작업자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었다.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작업이 아닌 정확한 후속조치를 실시할 수 있는 설비 진동의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기가 필요해 졌다. 
당사는 X, Y, Z 3축의 진동을 측정하는 센서를 당사의 생산설비용 제품에 포함시켰다. 진동 기능을 포함한 제품은, 온도와 진동 그래프를 시각적으로 동시에 제공한다. 고객들은 하나의 그래프 상에서 ‘온도’와 ‘진동’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리플로우 머신 내의 어떠한 존에서 진동이 발생하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특히, 3축을 별도의 색깔로 표시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어 어느 축에서 진동이 발생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래프의 데이터는 실제 진동으로 인한 PCB 생산불량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산현장에서 불량의 원인파악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 중 하나이다. 확실한 이점 때문에 현재 대기업에서 해당 시스템에 큰 관심을 내비치고 있다.  
 
‘마이크로급의 초소형 프로파일 체커’의 개발 배경을 이야기 해 달라.

당사는 지난해 일반 체커의 1/6 사이즈 수준인 ‘마이크로급의 초소형 온도 프로파일 체커’를 개발했다. 특정 솔더링 공정 전용 체커로 설비 내부 온도만을 저장하는 기능만 탑재되어 있다.   
초소형 체커는 일반 리플로우 체커 부착이 어려운 특정 공정에 맞춰 제작했다. 체커를 설치하기 협소한 내부 공간, 장시간의 고온에서 견뎌야 하는 문제에 부딪혀 있었다. 한 단계 높은 생산품질 향상을 위해 해당 공정의 내부 측정을 원하던 고객사의 요구에 충족하고자 전용 제품 개발에 착수하였고, 그 결과물을 발표하게 되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전자 산업계의 발전 추이가 일반 PCB에서 소형화, 슬림화, 고집적화로 변화하고 있어, 새로운 솔더링 공정이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맞는 고객 맞춤형 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유아이시스만의 장점이다. 
당사는 리플로우/웨이브 체커, 카메라 영상 저장기, 산소농도측정기 등 솔더링 관련 설비의 내부 상태를 확인 및 감시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솔더링 공정 조건의 변화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이바지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