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10-31 (일) 11:43:47
SAKI코리아
‘AI 기술 + 조명계 + 빅데이터’, ‘냉납’ 문제를 잡아내다!!!
2021-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주요 고객사 반응 ‘Excellent’
검사공정 신뢰성 증대에 기여 
 
 
3D AOI 검사성능에 있어서 SAKI社는 최근 확실한 차별화 포인트를 구축하였다. 강력한 ‘냉납 검출력’이 바로 그것이다. 이 회사는 냉납 문제를 고집스럽게 파고든 일본 연구팀의 빅데이터를 자사의 AI 엔진에 탑재하여 가성불량을 대폭 줄였고, 냉납 검사에 최적화된 조명계를 장착하여 검사의 신뢰성을 높였다. 해당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있는 업체에서의 만족도가 매우 좋아 향후 빠른 횡전개가 기대되고 있다. SAKI코리아의 김규섭 지사장은 “AI 기반 자동검사 시스템은 모든 검사기 업체가 추구하고 있는 공통된 목표이다. 육안검사로도 판별하기 어려운 냉납 문제를 SAKI는 자동검사프로그램으로 극복해 나가고 있다”면서, “최첨단 AI 기술과 SAKI 3D AOI만의 특화된 검사성능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AKI코리아 / 김규섭 지사장(左), 이준호 과장(右)
SAKI는 ‘AI기반의 냉납 검출력 강화’라는 확실한 차별점을 구축하였다. 강력한 검사성능으로 진일보한 SAKI의 3D AOI가 고객의 검사공정 신뢰성 향상에 이바지한다고 자부한다. 
현재 귀사에 느끼고 있는 3D AOI 시장은 어떠한가?

SAKI社에서는 올해 3분기까지의 매출 실적이 지난 2019년의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자동차 전장 업종에서의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여기에 반도체, 일반 SMT 업종에서 대규모 납품 계약이 더해져 코로나19 이전의 판매율을 달성했다. 
SAKI코리아 입장에서 보면, 아쉬움이 큰 한 해이다. 베트남, 태국 등의 동남아시아 지역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설비 납품 및 AS 지원 등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 예상보다 낮은 실적을 기록했다. 
올해 순수 국내 3D AOI 시장은 반도체 후공정, 전장 업종이 먹여 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OSAT 업체들의 라인증설투자는 멈추지 않았고, 친환경자동차용 배터리 업체들의 생산캐파 증대 계획에 따른 설비 수요도 꾸준하게 나왔다. 당사는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전장 업체를 주요 고객군으로 두고 움직였다.
한편, SAKI社는 최근 일본계 글로벌 전장 업체와 향후 5년 동안 3D SPI, M-AOI, S-AOI 검사기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전장 업종에서의 빠른 횡전개가 예상된다.
 
공급 계약을 맺은 3D AOI 모델을 말해달라.

SAKI는 일본 DENSO의 AVL(Approved Vendor List)에 이름을 올렸다. 향상된 AI 기능을 갖춘 차세대 3D AOI인 ‘3Di-LS2-CASE’가 DENSO의 글로벌 생산표준 장비로 승인을 받았다. 전장 업체로부터 승인받은 이 모델은 AI 기반 검사 자동화 기능이 추가되어 업계 최고 수준의 검사 속도와 정확도를 구현한다. 특히, 기존의 3D AOI 기술로는 검출하기 어려운 솔더 결함(non-wetting) 검사에서 가성불량을 크게 줄이고 솔더 결함 검출 속도와 정확도가 획기적으로 강화되었다. SAKI의 고유한 AI 엔진은 양품 및 불량 제품의 방대한 이미지 데이터에서 학습하므로 솔더링 검사 중에 데이터를 조정할 필요가 없으므로 비숙련 자동검사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SAKI 검사기의 높은 검사성능은 신뢰할 수 있는 딥러닝을 보장한다. 
 
AI 기술을 이용한 검출력 강화가 핵심인 것 같다. 구체적으로 어떤 불량 검출력이 높아졌는가?

냉납 관련 검사의 가성불량 낮춤이다. 현재 시장에서 냉납을 100% 검출하는 3D AOI는 없다. 다양한 형태와 여러 이유로 발생하는 냉납 검사는 가성불량이 매우 높은 편이다. 육안검사로도 쉽게 판독해 내기가 까다로운 불량 중 하나로 숙련자가 아니면 놓치기 쉽다.
SAKI는 냉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십 수년간 냉납 문제만을 조사해 온 일본의 한 연구팀과 힘을 합쳤다. 오랜 시간 동안 축적해 온 이 연구팀의 빅데이터를 당사에서 자체 개발한 AI 엔진에 탑재해 가성불량을 낮췄다. 그리고 유니크한 SAKI만의 조명계 기술을 활용해 냉납 검출에 특화된 최적의 시스템을 장착해 검사 신뢰성을 높였다. 현재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고객사로부터 극찬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향후 냉납을 고민하고 있는 고객들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귀사의 3D AOI 설비인 ‘3Di Series’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SAKI에서는 생산품종에 따른 최적의 검사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3Di Series를 7/12/18미크론 레졸루션 버전으로 세분화해서 제공하고 있다. 7미크론 레졸루션 버전의 3D AOI는 초소형 0201mm 부품, 협피치/고밀집도의 보드 검사에 적합하다. 최첨단 하이엔드 물종을 생산하는 고객들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Di Series는 한 단계 높은 검사품질 제공을 목표로 탄생되었다. 검사 작동시 발생하는 조그마한 진동을 잡기 위해 검사기 업계 유일하게 전체 주물구조로 제작하였을 뿐만 아니라 듀얼-모터 구동시스템, 고정밀 리니어스케일 등을 채용하여 검사정확성과 반복정밀도를 극대화하였다. 더불어 검사택타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사이드카메라 촬상구조를 채택하여 J-Lead, Connector Pins, 이형부품 및 바디근접 실브릿지 등의 검사가 가능하다. 유니크한 동축낙사조명과 완전링 조명 적용으로 정확한 솔더링 검사를 실현한다. 
M2M을 실현하는 절대 정밀도의 하드웨어 구조와 더불어 한 층 강화된 사용의 편의성도 빼 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3D AOI 기술을 응용한 틈새시장의 성장세는 어떠한가? 

A
모든 시장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개인적으로 3D 기술을 응용한 핀 검사 시장은 확대가 예상된다. 전장 업종에서는 커넥터, 하네스를 사용했던 부분들이 부품회사의 요청으로 인해 일체화 콘셉트로 변하고 있다. 그래서 부품의 단자가 핀 구조로 바뀌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검사 수요 증대를 점쳐 본다.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3D AOI의 성능은 대동소이해졌다. 제조업체별 약간의 특장점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3D 검사성능은 일반화되어 있다. 경쟁 우위를 잡기 위해서는 특화된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SAKI는 ‘AI기반의 냉납 검출력 강화’라는 확실한 차별점을 구축하였다. 고객의 검사공정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강력한 무기를 확보하였다. SAKI 솔루션의 우수성을 많은 고객이 누릴 수 있도록 활발하게 움직일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