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10-31 (일) 11:48:30
(주)펨트론
AI 기술 적용 ‘검사성능 UP’, 고객의 ‘밸류업에 이바지’
2021-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OCR 가성불량 현저히 낮춰     
하이엔드 업종에서 연일 강세
 
 
(주)펨트론이 하이엔드 업종에서의 대규모 납품 건으로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대규모 라인증설용 3D AOI 공급에 힘을 쏟고 있는 동안에도 전장 고객사의 신규 및 리피트오더가 이어져 바쁘게 보내고 있다. 또한, 이 회사는 자동차 전장 대형 회사인 Continental Vitesco 글로벌과 고사양 3D SPI 공급건도 수주해 연일 생산공장이 풀 가동하고 있다. 하이엔드 업종의 수요 증대에 대한 질문에, 이 회사의 조현식 상무는 ‘안정적이고, 월등한 검사성능’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조 상무는 “고난이도의 생산공정에서 펨트론의 검사기들이 더 큰 빛을 발했다”면서, “AI 엔진기술로 더욱 고도화시킨 검사프로그램 업버전을 제공해 고객사의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펨트론 / 조현식 상무
진정한 의미의 3D AOI 자동화·무인화 구현을 위해 자체 개발한 AI엔진인 ‘PEMBrain’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펨트론 설비에서 제공하는 ‘생산품질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모든 고객이 밸류업(Value-up)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3D AOI 업체들이 올해 엄청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들었다. 귀사는 어떠했는가?

3D AOI 사업 개시이래 당사는 해마다 성장해 왔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힘들었던 지난해에도 당사는 판매실적이 올랐고, 그동안의 상승세를 올해도 이어 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연기되었던 가전, 전장 업체들의 설비투자들이 지난해 4분기를 기점으로 재개되었는데, 그 흐름이 올해로 이어졌다. 특히, 하이엔드 업체의 대규모 라인증설용 납품계약 수주에 성공해 상당히 바쁜 시간을 보냈다. 
당사 입장에서 올해 3D AOI 시장은 다양한 업종에서 설비수요가 나왔지만, 하이엔드 시장의 활성화가 특색인 한 해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대규모 라인증설용 수요를 맞추는데 바빴다. 자동차 전장 업체의 수요는 예년과 비슷했다. 설비투자 건이 많지 않았던 가전이지만, 당사는 기분 좋은 실적을 올렸다.
한편, 당사는 자동차 전장 대형 회사인 Continental Vitesco 글로벌에 고사양 3D SPI를 다수 납품하는 계약을 맺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요구하는 3D AOI 기능은 무엇인가?

하이엔드 고객군은 생산제품의 품질 제고에 도움을 주는 검사성능을 원하는 목소리가 크다. 첫째, 칩/패키지의 소형화, 고밀도화에 대응이 가능한 보다 정밀한 레졸루션의 3D AOI 검사기를 원하고 있다. 요즘 하이엔드의 SMT 생산공정에서는 헤드 카메라의 해상도가 7미크론 혹은 5미크론 급이 아니면 명함을 내밀기 어려워진 이유이다. 둘째, 불량 판독에 기본이 되는 최적화된 조명기술 지원능력을 따지고 있다.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칩의 외형이 매우 다양하며, 소형 칩들은 고도의 밀집도로 장착되어 있다. 원청의 생산품별 검사 요청사항이 다른 경우도 많다. 일반적인 조명계를 사용해서는 입맛을 맞추기 어렵다. 
하이엔드 고객들은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3D AOI를 바라고 있다. 펨트론이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는 설비를 공급하여 올해 기분 좋은 성과를 올렸다. 
 
3D AOI 업체들의 난반사 문제 해결 노력이 눈에 띈다.

개인적으로, 경면 자재의 난반사가 가장 큰 난제라고 생각한다. 현재 이 문제를 100% 완벽하게 극복하는 솔루션은 없다. 경면은 빛의 난반사를 유도하여 부품 유형에 따라 전혀 다른 데이터 값을 나오게 한다. 동일한 생산품이라고 하더라고 적용 부품의 상태, 외형, 실장 각도에 따라 적용 솔루션이 달라진다. 그래서 난반사 문제의 경우, 표준형 솔루션을 구축하기 어렵다. 당사는 조명 기술, 이미지 필터링 알고리즘 그리고 AI 기술을 이용한 전용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하이엔드용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주요 고객사에 3D AOI ‘ATHENA Series’를 적극 제안하고 있다. 
ATHENA는 빠른 CPU,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로 최상의 검사 속도를 제공한다. 8방향 프로젝션과 3단 조명계가 장착되어 그림자효과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하였으며, 모든 FOV 영역에서 100% 완벽한 2D & 3D 검사를 동시에 수행한다. 이로 인해 과검(False call)을 현저히 줄이면서도 완벽에 가까운 검출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사용이 쉬운 UI를 갖추고 있다. 최대 40mm까지의 높은 부품을 3D로 측정한다.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해서 이뤄냈다. 솔더 검사와 높이 측정을 높였고, 3D 리드 검사가 가능하고, 칩 들뜸, 회전, 역삽 등 칩 관련 불량들을 검출한다. 
 
AI 기술을 활용한 성능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고 들었다. 귀사의 AI 기술을 소개해 달라.

A
요즘 광학검사기는 작업자의 손길을 최소화하면서도 생산성 증대를 이뤄내는 설비로 진화하고 있다. 생산 효율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설비로 인정을 받고 있다. 고객의 이러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기 위해 당사는 오래전부터 AI 기술 활용 노력을 기울여 왔다.   
외부에서 AI 엔진을 구매하지 않고, 철저하게 펨트론 자체 기술만을 이용하여 불량 판독에 최적화된 AI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PemBrain’이라고 명명된 강력한 AI 엔진은 당사의 광학검사기의 성능 개선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실례로, OCR 검사에 ‛PemBrain’을 적용하여 가성불량을 현저히 줄여 고객사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코팅 검사기에서도 Bubble(기포) 검사항목의 가성불량 또한 획기적으로 낮춰 고객의 새로운 니즈에 부합한 성능이라고 칭찬이 자자하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딥러닝 기술과 ‛PemBrain’ AI 엔진을 활용하여 3D-AOI 검사 프로그램 작성의 편리함을 지원하는 'AI Auto Teaching' 기능 강화를 이뤄냈다.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당사는 3D 검사기술 개량에 방점을 찍은 R&D 집중투자를 고수할 계획이다. 진정한 의미의 3D AOI 자동화·무인화 구현을 위해 자체 개발한 AI엔진인 ‘PEMBrain’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펨트론 설비가 제공하는 ‘생산품질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통해 모든 고객이 기업의 밸류업(Value-up)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