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10-31 (일) 11:52:33
휴먼텍
5㎛의 고성능 다기능 3D AOI ‘SQ3000™+’ 출시!!!
2021-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SPI, AOI 및 CMM 기능 모두 제공     
SiP 등 패키징 공정에 최상의 검사 퍼포먼스 지원  
 
 
CyberOptics社가 하이엔드 시장을 겨냥해 신규 설비를 야심 차게 발표했다. 이 회사는 하나의 설비에서 AOI, SPI 그리고 좌표 측정(Coordinate Measurement Machine, CMM)의 기능을 수행하는 고성능의 다기능 검사 시스템인 ‘SQ3000™+’ 출시를 공식화했다. 고해상도의 카메라 장착, 내진동성 강화, 검사 알고리즘 개선 등으로 보다 정밀하고, 보다 정확한 검출력이 돋보이는 설비이다. CyberOptics 한국공식공급업체인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패키징 업체들은 008004와 같은 초소형 부품들이 생산품으로 들어가면서 양산성을 갖춘 고해상도의 광학검사기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미세 다이 크랙, 칩 아웃, 다이 손상, 난반사 등 보다 세밀해진 영역에서의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검사성을 원하고 있다”면서, “SQ3000™+는 반도체 후공정 업종에서도 최상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자랑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고객의 검사 공정 신뢰성 증대에 도움을 주는 진정한 의미의 광학검사기 파트너社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휴먼텍만의 양질의 텃밭을 일궈나갈 생각이다.
현장에서 느끼는 올해 3D AOI 시장에 대해 말해 달라. 

올해 국내 3D AOI 시장은 반도체 후공정, 전장 업종에서 매우 활발한 모습을 보였다. 후공정 업체들은 전세계적인 패키지 부품 수요 급증을 맞추기 위한 라인증설에 힘을 쏟았다. 전장 업종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관련해 설비투자 수요가 나왔다. 대표적으로 EV배터리를 꼽을 수 있다. 반면, 모바일, 백색 가전 업종에서는 눈에 띄는 수요가 없었다. 베트남, 동남아시아,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국내 생산설비업체들은 편하지 않은 시간을 보냈을 것이다. 
한편, 휴먼텍은 나쁘지 않은 한 해를 보냈다. 기존 3D AOI 고객들을 대상으로 꾸준하게 설비를 납품하였고, 동시에 반도체 업체로부터 호평을 받은 특주형 자동비전검사(AVI) 솔루션 납품건이 대거 늘었다. 특주 솔루션의 생산성 증대, 원가절감, 생산품질 강화 이점이 입소문을 타면서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내년도 반도체 산업의 위기론이 나오고 있다. 반도체 후공정 업체들도 그 여파를 받을 것 같은데..

현재 반도체 후공정 업체들이 내년도 투자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잡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내년도 반도체 시장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아 관망세를 취하는 것 같다. 최근 백신접종율 확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이 현실화되면서 비대면 가전기기의 수요가 주춤해지고 있다는 기사를 자주 접하고 있다. 스마트폰, 노트북, TV 등 소비자 전자제품의 출하량 감소는 이들 제품에 사용되는 메모리 모듈, D램 등의 가격 하락을 의미하는 것으로, 수요 감소에 따른 공급량 조절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한편, CyberOptics社에서는 최근 하이엔드 업종에 최적화된 고성능의 다기능 검사 시스템인 ‘SQ3000™+’를 공식 출시했다. 고해상도의 카메라 장착, 내진동성 강화, 검사 알고리즘 개선 등으로 보다 정밀하고, 보다 정확한 검출력이 돋보이는 설비이다. 반도체 후공정 업체들을 대상으로 데모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다.
 
신규 모델 개발 시 가장 역점을 둔 부문은 어디인가?

‘SQ3000™+’는 철저하게 하이엔드 업종의 검사 프로세스 신뢰성 강화를 위해 설계되었다.  
패키징 생산라인에 008004와 같은 초소형 부품들이 생산품으로 들어가면서 양산성을 갖춘 고해상도의 광학검사기가 필요해졌다. 또한 초소형 부품에 대한 미세 다이 크랙, 칩 아웃, 다이 손상, 난반사 등 보다 세밀해진 영역에서의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검사성 요구가 늘어났다. CyberOptics社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량할 뿐만 아니라 최첨단의 측정 센서를 개발·적용해 이러한 사항들을 극복하는 솔루션을 발표했다. 
당사는 반도체 후공정 업종에서도 최상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주요 고객사에 데모 테스트를 진행하려고 준비중에 있다.
 
‘SQ3000™+’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최신의 ‘SQ3000™+’ 모델은 검사와 계측 기능이 결합된 고성능 다기능(Multi-Function) 시스템이다. 하나의 설비에서 AOI, SPI 그리고 좌표 측정(Coordinate Measurement Machine, CMM)의 기능을 수행한다. 
신규 모델은 동급 최강의 SQ3000 시스템 플랫폼을 확장한 것으로, 훨씬 더 높은 분해능 센서와 함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높은 정확도와 고속 검사가 돋보이는 설비이다. 새롭게 적용된 최첨단의 초고해상도 5미크론 MRS™(Multi-Reflection Suppression™) 센서는 부품의 초소형화/고밀도화, 패턴의 협피치화에 의해 대두되었던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소하는 핵심이다. 특히, 신규 센서에는 경면 자재의 난반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교한 검사 알고리즘이 통합되어 있어 검사 프로세스 신뢰성 향상에 이바지한다. 신규 시스템은 SiP, PoP 등과 같은 첨단 패키징 검사에 최상의 검사성과 양산성을 제공한다. 
CyberOptics의 SQ3000™+는 중대한 결함을 식별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파라미터를 계측할 수 있다. CyberOptics 만의 매우 정교한 인라인 좌표 측정 소프트웨어인 ‘CyberCMM™’이 적용되어 상당히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계측 작업을 수행한다. 
신규 모델은 고도의 사용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검사항목설정 속도를 단축하고,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교육을 줄이는 ‘AutoTeach’, ‘AutoDefine’ 및 ‘AutoTune’을 포함하여 초고속 프로그래밍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 3D AOI 소프트웨어가 내장되어 있다. 
SQ3000™+는 의료, 군사, 항공 우주 및 첨단 전자 제품을 위한 고급 패키징, 미니LED 및 고성능의 SMT, 008004/0201 SPI, 소켓 계측 및 CMM 기능이 필요한 하이엔드 업종에 이상적인 설비이다. 
 
3D AOI 사업 관련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당사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신속/정확한 맞춤형 광학검사 솔루션 지원’이라는 전략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고객지향적인 검사솔루션 공급을 통해 고객만족도 강화와 신규 텃밭 발굴이라는 ‘일석이조(一石二鳥)’ 효과를 누렸다. 광학검사기 글로벌 Top Tier의 CyberOptics 검사 설비와 기술력을 활용해 맞춤형 검사 솔루션 공급을 더욱 매진할 나갈 방침이다. 고객의 검사 공정 신뢰성 증대에 도움을 주는 진정한 의미의 광학검사기 파트너社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휴먼텍만의 양질의 텃밭을 일궈나갈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