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1-31 (월) 2:47:02
Mycronic
힘든 시기에도 성장 ‛거듭’, 글로벌 마켓 ‛TOP 2’
2022-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Prismark 시장보고서에서 공식 발표     
대형 고객사와의 파트너 관계 밀도 강화
 
 
 
 
지난해 Prismark 글로벌 시장조사보고서에서는 2020년 글로벌 디스펜싱 시장점유율 Top 2에 Mycronic 이름을 올렸다. 중국, 한국,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판매 증대를 이뤄내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이 회사는 한 단계 진일보를 이루기 위해 단품을 넘어선 디스펜싱 공정 기술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디스펜싱 핵심부품에서부터 설비까지 자체 제작하는 ‘제조력’과 다년간의 디스펜싱 사업부를 유지해 오면서 쌓아 올린 ‘공정 엔지니어링 기술’을 토대로 두고 있다. 특히, 고객의 요구에 맞는 플렉시블한 테스트 지원을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설비를 준비에 두고 있다. 이 회사의 관계자는 “앞선 시장을 대비하는 고객과의 파트너십 밀도를 더욱 공고히 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Mycronic / High Volume Division,
김진오 팀장
Mycronic의 강점인 다양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군, Global support를 내세워 매출 증대에 매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형 고객사와의 파트너 관계를 더욱 확장해 앞선 디스펜싱 공정을 리딩하는 업체로 한 단계 성장할 방침이다. 
Mycronic 디스펜싱 사업부 입장에서 지난해를 평가해 달라. 

지난해 Mycronic은 글로벌 시장에서 상당한 약진을 이뤘던 한 해였다. 중국 및 아시아 시장의 글로벌 업체에 대량의 디스펜싱 설비를 공급해 디스펜싱 글로벌 Top 2 이내의 업체로 성장했다. 
 
올해 디스펜싱 시장에 대해 예측해 달라. 

올해 국내 디스펜싱 시장은 지난해에 비해 수요가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된다. SMT 업종에서 디스펜싱 시스템 니즈가 기대만큼 높지 않다고 본다. 가전, 전장 업종에서의 수요는 꾸준하겠지만 휴대전화 업종의 투자가 많지 않으리라고 본다. 다만 Mycronic에서는 글로벌 기업들의 점유율이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서 선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높은 판매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그 비결이 궁금하다. 

고객사에서 Mycronic 디스펜싱 설비를 선정한 여러 이유가 있지만 크게 4가지 요인을 꼽아볼 수 있다. 첫째, 월등한 가격대비성능. 고객사의 생산물종에 최적화된 토출 성능이면서 경제적인 가격대의 Mycronic 설비가 비교 우위를 점했다. 두 번째, 높은 생산성. 생산성 증대를 원하는 고객사에 맞춰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듀얼 밸브 구조의 디스펜서를 제안했던 게 적중했다. 세 번째, 촘촘하고 확실한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망. 다년간 글로벌 시장을 영위해 온 Mycronic은 아시아, 미주, 유럽 어느 지역에서든 높은 수준의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다. 글로벌 해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사항이었는데, 이 부분에서도 역시 고가의 점수를 받았다. 네 번째, 경제적인 유비보수 비용. Mycronic은 디스펜서의 밸브, 핵심부품 자체 생산하고 있다. 고객의 부담을 상당히 덜어주는 지원이 가능하다. 이 같은 장점들을 고객사에서 인정해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데, 단순한 설비 문의뿐만 아니라 차세대 모델에 대한 디스펜싱 공정 안정화 문의도 들어오고 있다. 
 
대형 기업과의 디스펜싱 공정 관련 기술 협력 소식이 자주 들린다. 

Mycronic 한국 지사는 디스펜싱 공정 관련된 다양한 설비들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 큰 차이점은 단순한 데모룸 형식의 성능 보여주기 식이 아닌 실제 디스펜싱 공정에서부터 후속 경화 공정까지 직접 테스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러 모델의 디스펜서, 컨포멀 코팅기, 플라즈마 클리닝 설비, UV경화기, 3D AOI, 로더/언로더 등이 항시 대기 중에 있다. 
턴키 개념의 테스트 설비 지원업체라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대형 고객사로부터 기술 협력 제의를 많이 받고 있다. 다양한 차세대 전자 디바이스에 대한 디스펜싱 공정 안정화 및 신뢰성 구축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를 여러 건 진행하고 있다. 용액 업체, 대형 고객사와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수행하고 있다.  
 
올해 주력으로 내세우는 신규 모델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3D 디스펜싱 시스템을 올해부터 본격 공급하고 있다. 고도의 정확도와 높은 처리량이 요구되는 3D 표면적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축 정밀 디스펜서이다. 틸팅/로테이셔닝 시스템이 장착되어 입체적인 표면 위에 신뢰성 높은 정밀 토출 및 분사가 가능하다. 디스펜싱 헤드 유닛에 장착된 3D 센서는 생산물종의 표면정보를 인식하여 자체적으로 보정하여 디스펜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울러, 3D 센서는 디스펜싱 작업 중의 토출 높이, 선폭, 끊어짐 등을 모니터링하고, 실시간으로 결과물을 작업자에게 제공해준다. 
3D 디스펜싱 설비는 2년 전에 Mycronic이 발표한 설비로, 그동안 해외 대형 임가공 업체에 대량으로 납품해 안정성 및 신뢰성을 검증받았다. 듀얼 밸브 구조의 설비를 애용했던 휴대전화 엑세서리 물종을 생산하는 고객들로부터 특히 큰 호평을 얻었다. 
 
디스펜싱 시스템의 핵심인 펌프와 밸브에 대해 Mycronic만의 특화/차별화된 부문을 설명해 달라. 

디스펜싱 시스템은 전자산업계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업종별, 고객별 요구하는 사항이 매우 다르다. 고객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Mycronic에서는 고유의 솔더젯 이젝터 기술, Piezo jet valve, Spray valve 등 여러 종류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응이 가능한 밸브를 보유하고 있다. 플랫폼 또한 Table top에서부터 초고속 인라인형 설비까지 촘촘하게 라인업이 구축되어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대외적인 환경이 전자산업계 설비투자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국가 간의 분쟁 등으로 부정적인 예견이 있는 반면, 최첨단 전자기기 시장확대, 반도체 쇼트지 등의 긍정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이럴 때일수록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Mycronic의 강점인 다양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군, Global support를 내세워 매출 증대에 매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형 고객사와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참여하는 파트너 관계를 더욱 확장해 앞선 디스펜싱 공정을 리딩하는 업체로 한 단계 성장하려고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