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4-30 (토) 7:51:24
SAKI 코리아
커져가는 코팅 ‘버블’ 이슈, 높아지는 ‘SAKI’ UV검사기
2022-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高 성능의 코팅 유무, 비산, 버블 검출력 자랑      
글로벌 전장 업종에서 믿고 찾아  
 
 
SAKI 코리아에 따르면, 현재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에서는 크게 2가지 이슈가 있다. 하나는 두께 측정이고, 다른 하나는 버블 검사이다. 두께 측정의 경우 여러 이유로 인해 고객사의 눈높이가 낮아졌지만, 버블 검사는 완성차 업체에서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물려 SAKI UV코팅 검사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SAKI 코리아의 김규섭 지사장은 “전장업종에 당사의 UV코팅 검사기 인지도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가성불량이 현저하게 낮은 신뢰성 높은 UV코팅 검사솔루션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기분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면서, “오랜 시간 동안 전용 검사기를 제공하면서 검사 알고리즘, UV조명계 등의 핵심 사항들을 꾸준히 개선해 왔던 노력이 열매를 맺고 있다. 다년간 현장에서 얻은 경험에 기반을 둔 공정관리 데이터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더욱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SAKI 코리아 / 김규섭 지사장(左), 이준호 과장(右)
SAKI Corp.는 ‘검사 토털라인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공정의 3D SPI/AOI에서부터 후공정의 셀렉티브/웨이브 솔더링 후단 AOI, 컨포멀 코팅 검사기 그리고 X-Ray 3D CT 검사기까지 모든 검사기를 공급하고 있다.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3D CCI, 이하동일)는 여전히 전장 업종 중심으로만 형성되어 있는가?

컨포멀 코팅은 방진·방습·방수를 통해 최종 생산제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전장, 백색 가전, 방산, 우주항공 등의 업종에서 실시되고 있다. 현재 3D CCI 니즈는 자동차 전장 업종에서 나오고 있다. 자동차는 조그마한 불량으로 인한 오작동이 곧바로 운전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한다. 그래서 자동차 업체들은 전장용 기판의 품질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기판의 신뢰성 제고 목적의 다양한 공정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컨포멀 코팅이다. 특히, 모든 완성차 업체에서는 컨포멀 코팅을 필수 공정으로 지정했고, 더 나아가 컨포멀 코팅의 상태, 코팅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상승세를 보이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가 가시화되면서 신뢰성 높은 검사성, 생산성 증대, 작업자 축소 등의 이점을 제공하는 자동검사기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코팅 내의 버블 검사는 여전히 이슈이다. 이와 관련해서 SAKI 검사기의 성능 우위를 많이 듣고 있다.

코팅 내의 버블이 쇼트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부품의 리드와 리드 사이에 버블이 존재할 경우, 트러블로 간주하는 원청업체가 다수이다. 버블 내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모른다는 이유에서이다. 그리고 부품의 바디 위에 생성된 버블은 진동 및 충격이 지속적으로 가해졌을 때 코팅의 접착력이 약화되기도 한다. 떨어진 코팅재가 커넥터 내부로 들어갈 경우, 전기적 회로적 비접촉 현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래서 전장 업종에서는 버블 검사를 필수로 지정하고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다년간의 2D 검사기술력에 기반을 둔 SAKI의 UV코팅 검사솔루션은 컨포멀 코팅 유무, 비산, 버블 그리고 일정 부문의 박막까지 측정한다. 당사만의 유니크한 조명기술과 검사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신뢰성 높은 검사성능을 구현해 내고 있다. 
 
탁월한 코팅 버블 검사을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3D CCI 검사기의 경우, 생산현장에서 원하는 영역의 버블 검사항목에서 가성불량이 높은 편이다. 고객사에서는 부품 리드 위의 버블, 리드와 리드 사이의 버블을 신뢰성 있게 검출하기를 원하고 있다. 그런데 검사기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어렵고 까다로운 주문이다. 빛의 반사와 굴절을 활용하는 변위센서 기반의 3D CCI이기에 해답을 찾기가 쉽지 않다. 굴골진 리드의 형상에서 반사되는 빛을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확보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버블을 검출하였다고 하더라도 진성불량을 골라내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진짜 버블인지, 아니면 버블과 비슷한 유형의 리드인지 혹은 코팅과 회로선이 겹치면서 나타나는 현상인지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렵다. 
버블 검사 항목의 경우, 3D CCI보다는 당사와 같은 2D 광학기술을 활용하는 편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다. 
 
SAKI 컨포멀 코팅 검사기의 특장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컨포멀 코팅 검사기는 형광 UV코팅재의 투과 및 반사되는 정보를 취합해 측정한다. 따라서 조명기술과 검사알고리즘이 큰 경쟁력이자 핵심 기술이다. 
SAKI에서는 UV조명계, R/G/B 조명계를 장착하고 있다. 특히, UV코팅에 대한 최상의 투과 및 반사 정보를 얻기 위해 최적의 각도로 조명계를 장착하였다. 10여년이 넘는 시간 동안 UV코팅을 공급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에 기반을 뒀다. 여기에 글로벌 톱수준의 검사알고리즘을 더했다.
SAKI UV코팅 솔루션이 기본적으로 당사의 AOI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UV 측정과 더불어 칩의 유무도 동반하여 검사할 수 있다. 기본적인 UV코팅 측정 이외에도 커넥터의 핀 휨, 핀 유무, 부품 시프트/탈락 등의 검사성능을 제공한다. 
 
SAKI 코팅 검사기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현재 대부분의 컨포멀 검사기에는 코팅제에 포함된 형광 도료가 UV에 빛난다는 성질을 이용해 UV조명을 장착하고 있다. 한 단계 높은 컨포멀 코팅 검사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생산제품별, 적용 코팅제별 최적화된 조명계와 검사 알고리즘이 더해져야만 한다.
SAKI는 다년간 검사기를 공급하면서 생산제품별 최적의 검사성을 제공하는 다양한 조명기술을 확보하였고, 꾸준한 검사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속도 및 정확도를 높였다. 당사만의 조명기술, UV조명, 검사 알고리즘 3박자를 결합하여 최상급의 컨포멀 코팅 검사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일례로, 버블 검사의 경우, 신뢰성 높은 진성불량 검출력을 자랑한다. 
 
향후 영업전략을 말해달라. 

SAKI Corp.는 ‘검사 토털라인업 솔루션 제공’을 내세우고 움직이고 있다. 전공정의 3D SPI/AOI에서부터 후공정의 셀렉티브/웨이브 솔더링 후단 AOI, 컨포멀 코팅 검사기 그리고 X-Ray 3D CT 검사기까지 모든 검사기를 공급하고 있다. 고객사의 생산품질 제고와 프로세스 안정화에 밑거름이 되도록 전체 생산라인의 최적·최상의 검사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파트너社가 앞선 수준의 공장자동화·무인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