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4-30 (토) 8:01:41
휴먼텍
‘코팅 공정 토털솔루션’, 3D CCI 확대의 ‘밑거름’
2022-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코팅기, 경화기, 검사기의 패키지화     
고객별, 생산품별 최적화된 코팅 공정 제안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3D CCI, 이하동일) 시장에서도 휴먼텍은 높은 인지도를 구축하였다. 이 회사는 코팅, 경화, 검사 공정을 하나로 묶은 ‘코팅 자동화 토털솔루션’ 전략을 구사하면서 고객들의 믿음을 쌓아 올렸고, 코팅 두께 측정검사기의 판대증대의 밑거름이 되었다. 이 회사에서 공급하고 있는 Nordson YESTECH社의 3D CCI는 글로벌 완성도 높은 설비로 여겨지고 있다. 오랫동안 2D 전용 검사기를 공급하면서 축적한 기술력에다가 최첨단의 두께 측정 솔루션을 더해서 기술 내공이 깊다. 특히, 두께 측정 Gage R&R에 대한 신뢰성은 최강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신뢰성 높은 두께 측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특화된 하드웨어 구조와 최적화된 검사 소프트웨어 기술이 적절하게 접목되어야만 신뢰성 높은 두께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Nordson YESTECH社 설비는 이 부문에서 앞서 있다고 자부한다”면서, “한국 向 ‘코팅 자동화 토털솔루션’을 제공하여 해당 시장을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신뢰성 높은 두께 측정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특화된 하드웨어 구조와 최적화된 검사 소프트웨어 기술이 적절하게 접목되어야만 신뢰성 높은 두께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Nordson YESTECH社 설비는 이 부문에서 앞서 있다고 자부한다.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3D CCI) 시장은 어떠한가?

3D CCI 시장은 큰 변화 없는 잔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설비수요가 대거 늘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않는 일정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3D CCI 시장은 전장 업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니치마켓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동차 원청업체가 컨포멀 코팅 두께에 대한 관리기준을 구체화하면서 3~4년 전에 갑자기 관심이 높아졌고, 이와 관련해 실제 투자가 이뤄졌지만, 그 이후 뚜렷한 확장세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3D CCI 니즈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설비를 찾는 고객은 분명히 존재하고 있지만, 규모적인 측면에서 보면 일반 3D 광학기기에 비할 수준은 아니다. 
 
3D CCI 시장의 급성장 가능성이 낮다고 예상하는 것 같다. 맞는가?

3D CCI의 시장성은 매우 좋은 편이다. 단지 시장 확산세 측면에서 볼 때, 3D SPI/3D AOI와 같은 급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3D CCI 시장은 완만한 곡선을 그리면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본다. 
코팅 두께를 기본 공정관리에 포함하고자 하는 자동차 원청업체의 태도는 3D CCI 시장의 확실한 성장동력이다. 하지만 한정된 적용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성장 저해요소도 동시에 존재해 있다. 코팅 검사기 시장은 전장 업종 이외는 수요를 기대하기 어렵다. 전장 업종은 철저하게 완성차 업체의 생산계획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보수적인 설비투자 경향이 짙은 곳이다. 따라서 해당 업종 특유의 분위기에 맞춰 3D CCI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본다. 
 
컨포멀 코팅 내의 버블 검사 기능 구현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일반 2D 광학 검사 알고리즘을 이용한 방식으로는 가성불량이 높게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버블은 코팅 용제의 특색, 생산품의 특성, 보드의 표면조건, 코팅 니즐의 상태 등에 의해 생성된다. 버블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조건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상태에서 최적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접목되어야만 진성불량 검출력을 높일 수 있다. 코팅제 특성을 고려한 조명계 장착/조명 각도 조정 등의 하드웨어 기반에 진성 버블만을 정확하게 검출하는 전용 검사 소프트웨어가 더해져야만 가능하다. 
Nordson YESTECH은 10여년이 넘는 기간동안 컨포멀 코팅 토털프로세스를 제공하면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다양한 현장 노하우를 축적했다. 당사의 고객들은 버블 검사와 관련해 큰 불만을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 
 
Nordson YESTECH社에서 공급하는 FX-940 UV™ ACI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FX-940 UV™ ACI는 컨포멀 코팅 및 부품에 대한 인라인 양면 광학 검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다이내믹한 UV 조명 시스템과 현장에서 쌓아 올린 검사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신뢰성 높은 부품 검사 및 코팅 영역 검사를 수행하는 설비이다. 투명한 코팅 두께 측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Coating/Non-coating 영역 확인, 버블도 검사 가능하다. 쉽고 편리한 코팅 검사 전용 프로그램 적용되어 있다. 30분 미만의 빠르고 직관적인 검사 설정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FX-940 UV™ ACI는 Nordson YESTECH의 독자 기술로 제작한 5M color Camera가 장착되어 있다. 독자적인 Vision System이기에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최적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해상도를 자유롭게 설정하거나, 카메라 개수를 고객 요청에 따라 추가/제거가 쉽다. 
 
Nordson YESTECH社에서는 컨포멀 코팅 토털프로세스를 제안하고 있다. 간단하게 소개해 달라.

Nordson YESTECH에서는 컨포멀 코팅, 경화, 코팅 검사기를 하나로 패키지화 시킨 ‘Panorama™ Line Solution’이라는 코팅 프로세스 토털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해당 패키지는 강력한 공정제어 시스템을 통해서 고객사 및 생산물종, 생산성 등을 감안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패키지는 ‘C-Line 버전’, ‘S-Line 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Panorama™ C-Line은 컨포멀 코팅 공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시스템이다. 최첨단의 공정 제어 하에서, 코팅-경화-검사 공정이 진행되어 신뢰성 높은 코팅과 경화를 구현하며, 더불어 클로즈드-루프 시스템으로 공정 데이터를 축적하여 지속적인 프로세스 관리 및 개선할 수 있다. 
Panorama™ S-Line 버전은 공간 효율성 극대화를 실현하는 라인이다. 기존 코팅 공정라인 대비 최대 50%까지 라인 면적을 줄일 수 있다. Nordson 그룹만의 혁신적인 중첩 라인 레이아웃 구조로 설계하여 콤팩트한 공간에서도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컨포멀 코팅 공정을 수행한다. S-Line의 경우, 생산 보드는 상단에서 컨포멀 코팅이 되고, 하단의 경화 공정을 거치고 난 후 다시 상단으로 올라와 검사를 받는다. 이러한 일련의 공정은 자동화된 컨베이어를 통해 진행된다. 
 
휴먼텍의 3D CCI 사업부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당사는 Nordson YESTECH의 ‘컨포멀 코팅 토털솔루션’을 한국 특성에 맞게 변화를 주어 공급하고 있다. ‘SMT후공정 자동화 생산라인 제공’이라는 큰 틀을 짜고, 그 안에 ‘컨포멀 코팅 프로세스’와 ‘후공정 솔더링 공정 프로세스’이라는 자동화 설비를 세부적으로 넣어 두었다. 고객사별, 생산제품별 최적의 SMT후공정 자동화 설비 제공을 최우선으로 내세워 적극 움직일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