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6-01 (수) 7:53:01
(주)SJ INNO TECH
해외시장 확대 위해 다시 기지개 켜는 ‘SJ’
2022-06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주요 고객 및 대리점 방문 강화        
차세대 설비 개발도 매진할 계획 
 
 
(주)SJ INNO TECH는 해외시장 再 활성화를 위해 신발 끈을 다시 동여매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막혀 있던 해외 길이 다시 열리면서 공격적인 행보를 계획하고 있다. 이 회사는 코로나 시대에도 나쁘지 않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기존 고객사에서 리피트오더를 꾸준히 발주하였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해외 고객을 위한 선적을 멈추지 않았던 결과였다. 특히, 이 회사는 전장 업종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EV배터리 해외공장 라인증설용 스크린프린터에서는 독보적인 인지도를 구축하였다. (주)SJ INNO TECH는 조금씩 기지개를 켜고 있는 SMT업종에 집중하는 동시에 해외시장 활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주)SJ INNO TECH 전경
코로나19 팬데믹 규제 완화로 하늘 길이 다시 열렸다. 글로벌 영업 및 설비 공급 안정화에 더욱 힘을 기울일 생각이다. 이와 더불어, 미래형 시장을 겨냥한 최첨단의 스크린프린터 연구개발에도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귀사에서 느끼는 현재의 SMT 업계 분위기와 스크린프린터 시장동향을 말해 달라. 

3년간 이어온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벗어나 일상으로의 복귀가 조금씩 진행되는 현 시점에서 업계에서도 투자 및 생산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의 해외 생산 시설 가동률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자사에서도 해외 출장도 잦아지고 있다. 아직은 조심스럽지만, SMT 시장 상황이 좋아지리라 예측한다. 
 
스크린프린터 입장에서, 올해 하반기 시장을 전망한다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잠정 보류된 설비투자가 최근 들어 재개되기 시작했으며, 점차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스크린프린터 업체 간의 치열한 수주 경쟁이 예상된다. 아직 러시아·우크라이나의 전쟁,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 사태 등의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하반기 투자는 지금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단 원자재 수급 및 고정비 상승에 대한 대응이 업체마다 화두가 될 것이다. 
 
최근 일부 기업의 리쇼어링이 관심을 끌고 있다. 남부 지역의 최전선에 위치한 귀사에서 느끼는 현장 분위기를 전해달라. 

예전 인건비 상승으로 해외로 나간 기업들이 현지에서도 많은 인건비 상승을 경험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를 겪으면서 빗장을 걸어 잠그고 국가 간의 이동이 제한적인 상황을 겪으면서 기업들이 안정되고 예측 가능한 제조환경을 선호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으로 유턴하는 임가공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아울러 새정부 방침이 기업규제 철폐 기조를 내세우고 있어서 국내 유턴 기업의 설비투자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귀사는 나쁘지 않은 판매실적을 올렸다고 들었다. 어려웠던 시기에 어느 업종에서 좋은 성과를 올렸는가?

특정 업체 혹은 특정 시장이 아닌 다양한 영역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결과이다. 전자산업계 전반에 걸친 폭넓은 고객사에 스크린프린터를 납품했다. 스크린프린터 국산화에 선봉을 섰던 이력과 다년간 국내 대표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이유를 언급하면서, 고객사는 무한한 신뢰를 보내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만족 및 제품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에스제이이노테크 브랜드인 HP series를 더욱 개량해 나갈 계획이다. 
 
전장업종에서 SJ 스크린프린터를 우선 대상으로 두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동차 전장업종에서는 신뢰성 있는 안정적인 품질과 설비의 내구성 등이 특히 요구된다. 자동차는 안전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오랜 기간의 신뢰성이 확보된 안정적인 인쇄품질을 요구한다. 또한 설비 내구성은 고객사들의 라인별/설비별 오디트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항목이다. 설비 관리/점검 포인터 내에서 안정적인 생산이 가장 중요하며, Data 관리항목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당사의 설비들은 기본적인 설비의 인쇄 품질과 내구성 등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전장 협력사들과 함께 그들에게 요구되는 기능/사양/MES 등, 기능향상과 Data 관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다. 이러한 부분들이 전장 고객사들의 평가에 좋은 이미지를 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해 귀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솔루션을 자랑해 달라. 

다년간 스크린프린터 사업을 지속하면서 여러 고객사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경험을 쌓았고, 고객사별 최적의 적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 생산현장에 축적한 노하우를 활용해 효율적인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나 올해 들어 증가하고 있는 리쇼어링 기업, 높은 인건비 등 공정 효율 개선을 하고자 하는 국내·외 기업들이 원하는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주력으로 판매하시는 모델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당사는 ‘HP-520SⅡ’ 모델을 SMT 고객사에게 적극 추천하고 있다. 10년 넘게 공급해 오면서 생산현장에서 검증을 마친 모델로 고객사에서 여전히 사랑해 주는 설비이다.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안정성과 내구성, 품질성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믿고 찾아주고 있다.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생산현장의 피드백을 허투루 듣지 않고, 빠르게 반영해 설비 개선을 지속해 온 당사의 노력도 좋게 평가해 주고 있다.  
 
올해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올해 목표로 하고 있는 새롭고 다양한 고객사들에게 당사의 스크린프린터를 성공적으로 선보이려고 한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규제가 완화되면서, 해외 영업 및 공급길이 다시 열렸다. 그간 막혀 있었던 해외 고객사 방문과 대리점 미팅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해외 전시회에도 참여하여 해외 시장 再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시장 방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기회로 삼고, 목표를 재정립하는 시간을 보낼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