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T ‘VT-X750-V3’ 버전 출시
생산성 증대 및 IC 데미지 최소화 제공
한국오므론제어기기(주)이 3D CT AXI 초고속화를 향해 진일보한 한 발을 내디뎠다. 이 회사는 올해 기존의 높은 검출력을 유지하면서 검사속도를 1.5배 정도 단축한 ‘VT-X750-V3’ 모델을 발표했다. 생산성, 검출력, 안정성이 뛰어난 인라인 3D CT AXI인 ‘VT-X750’은 이미 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속 검사와 소프트웨어 안정성을 검증받은 설비로, 최근에는 대형 기판의 전수검사가 가능한 구조로 확장하여 해당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OMRON은 V3 모델이 X-선 전수검사를 원하는 고객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하고 있다.
|
한국오므론제어기기(주) / 이상훈 부서장
OMRON에서는 올해 3D CT AXI의 검사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신규 버전 V3 모델을 출시했다. 신규 모델은 빠른 검사가 가능하여 전수 검사가 필요한 고객들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
올해 AXI 검사기 시장을 전망하고, 견인하는 대표 업종을 말해 달라.
A
AXI의 장밋빛 시장성이 예상되지만, 올해는 시장확대보다는 ‘검증의 시간’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고객사에서 실제로 검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평가 및 검증하는 작업에 집중하여 전체적으로 작년과 비슷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고객사 내부적인 검증 작업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져 시장이 확산될 것으로 생각한다.
AXI시장은 올해도 마찬가지로 NEV/ADAS이 견인하고, 더불어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와 2차전지 업종도 비중을 높여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견인 업종에서 AXI를 통해 검출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불량항목은 무엇인가?
A
NEV/ADAS 업계에서는 무엇보다 BGA에 대한 접합(HIP) 및 Void 검사가 대표적인 불량검출 항목이다. 일례로, 최근 M社에서 제조하고 있는 반도체 부품의 경우, Void 검사 불량 관련 솔루션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OSAT 업계에서는 nSiP의 Wafer 전수검사에 대한 요구와, AXI를 통한 Die 접합(미접합/HIP) 등이 대표적인 검출 불량항목이다. 이들 검사와 관련해 한국오므론의 3D CT AXI 설비는 월등한 검출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부품 수급이 비상이다. 귀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A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억제되었던 설비투자 분위기가 점차적으로 풀리면서 글로벌적으로 3D AXI 수요가 늘어났지만, 반도체 수급의 영향으로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추세이다. 그에 따른 대응책으로 오므론 본사에서는 글로벌 부품 다각화 및 고객대응에 집중하여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가고 있다.
지난해 새로운 버전의 VT-X750 발표를 언급했다. 신규 버전의 기획 콘셉트가 궁금하다.
A
검사속도 향상과 검사 화질 개선을 통한 검출력 증대가 목표였다. 업버전 모델은 기존 모델보다 1.5배 향상된 검사 속도를 자랑한다. 검사속도 단축은 생산성 증대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생산품의 데미지 최소화에도 기여한다. 빨라진 검사속도는 제품의 X-선 피폭량 감소를 의미하며, 이는 결국 반도체 IC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검출력 측면에서는, 국내 회사의 FPD 채용 및 알고리즘의 개선을 통해 검사 화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더욱 안정된 검사를 수행하게 되었다.
업버전된 오므론의 인라인 3D CT 검사기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인라인 전수 검사를 실현하는 고속 3D CT AXI ‘VT-X750’는 ▶ 생산성, ▶ 검출력, ▶ 안전성, ▶ 장비완성도가 뛰어난 설비이다. 최근 V3 모델 업그레이드를 통해 3D CT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OMRON만의 초고속 촬영 기술을 탑재해 초고속 자동 검사를 구현해 냈다. 또한, 전극 부품 및 PoP와 같은 적층 부품, Press-Fit 커넥터와 같은 삽입 부품, IC 리드의 백필렛 검사, 보이드 검사 등 검사 항목도 확장되었다.
‘VT-X750’는 고속 검사와 자동 검사 로직의 커버리지 확대로 X-Ray 검사의 인라인화와 전수·전면 검사가 가능하다. 신뢰성 높은 납땜 접합 강도의 시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검출력도 높였다. 특히, OMRON의 독자적인 3D CT 리컨(recognition)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반복정도의 재현성을 기반으로 하였다. 생산제품의 피폭 최소화를 고려한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하였고, 작업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둔 설계로 안정성이 높은 설비이다.
거기에 더해 이번에 새롭게 업계 트렌드에 맞추어 OMRON AI를 적용해 검사 판단의 최적화와 작업자 설정 부분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하였다.
OMRON은 VT-X750 고객들을 대상으로 생산라인 멈춤 없는 ‘제로 다운타임’을 누릴 수 있는 고객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IoT기반의 설비 예지 보전 및 리모트 액세스를 통해 완벽에 가까운 유지보수지원 시스템을 글로벌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한국 고객들을 향한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OMRON의 3D CT AXI는 이미 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속 검사와 소프트웨어 안정성이 검증된 설비이다. 5G 인프라용 대형 PCB에 대응하는 1200mm×610mm 크기의 기판 검사가 가능한 모델도 준비되어 있다. 제품의 크기로 전수 검사가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이렇듯 고객의 입장에서 어떤 것이 문제이고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고객과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 첫 번째로 OMRON에서는 올해 3D CT AXI의 고성능의 검출력을 유지하면서 검사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신규 버전 V3 모델을 출시했다. 생산품질 제고를 위해 전수 검사가 필요한 고객들의 요구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자부한다. 이점을 내세워 고객사에 적극 제안할 계획이다.
한국오므론제어기기는 수많은 해외 도입 사례와 테스트 검증을 통해 3D CT AXI VT-X750의 성능을 확인시키는 방법으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은 것과 동일하게 한국 시장에서도 인정받 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올해도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고객의 샘플 테스트 검증 데모룸인 OIC(Omron Inspection Center)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