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7-03 (일) 5:59:49
Test Research, Inc.
인라인 3D AXI의 ‘낭중지추’, 한국 배터리 업체 품에 ‘안다’
2022-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속·고검출력 인정받아 납품             
고객만족도 높여 횡전개 계획       
 
 
Test Research, Inc.(이하, TRI)의 3D AXI를 보면 ‘낭중지추(囊中之錐)’의 송사가 떠 오른다. 주머니 속에 들어있는 송곳을 뜻하는 낭중지추는, 주머니 안에 송곳이 들어있으면 결국 삐져 나온다는 것을 뜻한다. 능력이나 재능이 있는 사람은 스스로 두각을 나타낸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TRI는 3D AXI를 한국 배터리 업체에 납품하기 시작하고,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TRI의 시등흥 한국영업부장은 “생산성 증대와 생산품질 제고를 동시에 이루기 위해 한국 배터리 업체에서 초고속의 3D AXI를 찾았고, 공개 테스트를 통해 TRI 설비의 우수성을 느끼고 납품 계약을 맺었다”면서, “TRI의 3D AXI가 인라인화에 최적의 설비라는 점이 간접적으로 입증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납품을 시장확장의 기반으로 삼아 적극적으로 움직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Test Research, Inc., /  시등흥 한국영업부장
TRI코리아는 한국 배터리 업체에 인라인 3D AXI를 납품하기 시작했다. 해당 고객사를 향한 철저한 기술지원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 횡전개를 펼쳐 나갈 생각이다.  
지난해 X-Ray 사업부의 매출이 궁금하다. 

전체 TRI 매출에서 X-Ray 사업부가 차지하는 비중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전체 매출 중에서 약 1/4 수준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중국계 업체의 대대적인 투자가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미중 무역전쟁을 벗어나려는 중국 임가공 업체의 탈중국화 추세가 이어졌고, 이와 관련해 글로벌적으로 TRI는 좋은 성과를 올렸다. 
올해 TRI는 최대의 매출 성장률이 예상된다. 글로벌 설비투자 붐을 제대로 타고 있기 때문이다. 통신네트용 서버, EV배터리, 자동차 전장, OSAT 등에서 역대급 규모로 수주했다.  
X-Ray 검사기의 경우, OSAT 및 자동차 전장 중심으로 대거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전장 업체의 납품이 많아졌다. EV배터리, 전장 생산품까지 인라인 3D AXI 적용이 늘어나고 있는 탓이다. 이들 업종에서는 전수 검사니즈가 강하게 나오고 있는데, 라인스캔방식의 적용된 당사의 ‘TR7600 SIII’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반기 SMT 시장 위축을 예견하는 목소리가 많다. 이러한 의견에 동조하는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전세계 경기가 침체 국면에 접어든 것은 사실이다. 어려운 시기임에는 분명하지만, 반대로 성장세를 거듭하는 업종도 있다. 전기차 업종이 대표적이다. EU의 연료 차량 판매금지, 글로벌적인 친환경차 지원 등으로 전기차 시장을 확장일로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인라인 AXI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본다. 더불어, OSAT 업종의 투자도 멈출 기미가 없어 보인다. 대만계 OSAT 업체들은 반도체 쇼트지 해소 목적의 공장 증설을 이어나가고 있다. 
설비투자가 예상되는 업종과 관련된 생산설비 파트너사들은 하반기에도 매우 바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한다.
 
전장 업종에 들어간다고 말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떠한 공정용으로 납품하는가?

다양한 전장용 제품에 판매하고 있지만, 최근 EV배터리 생산라인용 공급이 확연히 늘어났다. TRI코리아 입장에서는, 배터리 커넥터 연결 단자 검사용으로 인라인 3D AXI 모델인 ‘TR7600 SIII’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고객사에서 진행한 테스트 결과, TRI의 3D AXI가 검사속도 및 검출력에 가장 앞선 점수를 받아서 납품하게 되었다.  
 
TRI의 3D AXI인 ‘TR7600 SIII 시리즈’를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

TR7600 SIII 시리즈는 진일보한 인라인형 PCBA 검사 솔루션이다. 초고속 Line-Scan CCD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며, CT 기술이 가미된 설비이다. ▶ 초고속 3D CT X-Ray 검사 ▶ 뛰어난 이미지 품질 ▶ True 3D 솔더 조인트 뷰어 ▶ 01005 칩의 고해상도 구현 등이 특징이다. 최대 1200mm × 660mm의 대형 보드 검사까지 대응한다. 
TR7600 SIII는 초고속 자동 검사기이다. 초고속 3D 이미징 기술이 탑재되어 초고속 자동 검사를 구현한다. 고속 3D 슬라이스 기술과 선명한 3D CT 이미지 분석 기능이 적용되었다. 다양한 불량 유형의 검출이 가능하다. 
TR7600 SIII 시리즈는 검출력 극대화를 위해 고해상도로 설계되었다. Planar CT 방식의 3D 알고리즘이 각 솔더 조인트의 완벽한 3D 모델을 재현해 내기에 형상 불규칙성, HiP 및 보이드 등을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수직 단면층의 CT 이미지는 경계선과 매립된 솔더 조인트를 시각적인 검토에 도움을 준다. 
검사항목에 따라 2D, 2.5D, 3D Slicing, Planar CT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고, Press-fit 및 PTH 타입의 부품, 솔더볼/쇼트, 보이드, HiP, shift, 미싱 등 BGA의 접촉성 불량을 검출한다. 
TR7600 SIII 시리즈에는 사용자 친화적인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직관적인 3D AXI의 소프트웨어는 CAD 데이터 기반의 검사 프로그램 설정 작업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TRI의 광범위하고 스마트한 부품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엔지니어 작업량을 줄이고 생산 중단 시간을 최소화한다. 

모든 AXI 공급업체들이 검사속도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X-Ray 전수검사 구조로 바꾸고 있는 전장 업종의 생산라인에서는 요즘 새로운 요구들을 추가하고 있다. AOI에서 검출하지 못하는 C/R/L 수동소자, BGA 하부/PTH 내부 검사를 AXI가 담당해주기를 원하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다. 검사대상이 늘어난 만큼 검출항목 역시 많아졌고, 생산사이클 내에 전수검사할 수 있는 강력한 AXI 요구가 커지고 있다. 
TRI는 개발단계부터 철저하게 AXI 인라인화 목표로 사업을 시작했다. 다년간의 노력을 쏟은 결과, 검사 효율성이 매우 높은 최고 수준의 인라인 3D AXI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양산형 AXI 니즈가 높아질수록 TRI 3D AXI의 경쟁력이 더욱 굳건해 질 것이라고 자신한다. 
 
3D AXI 사업부의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TRI코리아는 한국 배터리 업체에 인라인 3D AXI를 납품하기 시작했다. 해당 고객사를 향한 철저한 기술지원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 횡전개를 펼쳐 나갈 생각이다. 
최근 산업계의 고속 인라인 3D AXI 수요가 높아질수록 TRI 3D AXI는 ‘낭중지추(囊中之錐)’의 고사와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인정을 받은 TRI 설비를 통해 한국 고객의 고민을 덜어주는 진정한 생산파트너사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